본문 바로가기
금융

명동 사설환전소가 저렴한 이유와 저렴한곳 찾는 방법

by 아기손 2017. 3. 13.

명동 사설환전소가 저렴한 이유와 저렴한곳 찾는 방법



사설환전소를 알게 된것은 일때문이었다. 당시 한국돈을 중국돈으로 중국돈을 한국돈으로 종종 바꿀일이 있었는데 저렴하게 환전을 하려고 검색하다가 사설환전소를 알게 되었고, 그런 환전소는 주로 서울 명동에 몰려있다. 일반적으로 은행을 가서 우대 없이 환전 받는것과 비교해서 많이 저렴하게 바꿀수 있었다. 왜 명동환전소는 저렴한 것일까?




사설환전소



사설환전소가 싼이유 = 수수료를 덜 먹어서



환전업무는 은행환전창구와 사설환전소가 똑같은 일을 한다. 다만, 사설환전소는 중간 수수료를 조금만 먹으니까 환전 금액이 싼것이다. 왜 쌀까..? 수수료라도 적어야 하니까.. 명동환전소를 가보면 은행처럼 쾌한 환경은 아니고 아주 협소한 공간, 대기 좌석도 없는곳에서 서서 기다렸다가 돈을 바꾸는데, 수수료가 비싸면 뭣하러 사설환전소를 가겠는가?! 확실히 사설환전소는 싸다. 다만 사설환전소끼리도 가격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교하고 가자! 비교하는 방법은 아래에 안내하도록 하겠다. 불법이 아니고 등록하고 영업을 하는 것이니 안심하길 바란다.




명동환전소



왜 사설환전소는 명동에 많을까?



사설환전소에서 돈을 쌓아놓고 영업을 하지 않는것 같다. 일전에 내가 명동환전소에서 중국돈을 한국돈으로 환전했는데, 바로 내 뒤에서 기다리던 사람은 한국돈을 중국돈으로 환전했었다. 그때 슬쩍 보니까 내가 준 중국돈으로 주고 계셨다.

그렇다. 돈은 돌고 도는 것이었다.
사설환전소의 수익은 어느정도 보유 자본금만 있으면 그것을 계속 위안화, 달러, 원화, 엔화 등으로 바꾸면서 수수료를 벌어 나가는 구조인것 같다. 돈을 바꿀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에 위치해야 수지가 맞는 업이기 때문에 돈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명동에 사설환전소가 많이 포진되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설환전소를 이용하기전에 반드시 연락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금액을 환전할수 있는지를 꼭 확인하고 가도록 하자. 갔는데 돈이 없으면 낭패니까.







명동사설환전소



꼭 명동환전소를 이용해야 할까?


환전해야 할 금액이 적다면 굳이 명동환전소에 가지 않아도 된다. 교통비가 더든다. 그래도 은행가서 그냥 환전하지 말고 써니뱅크나 위비뱅크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은행 환전수수료보다 대폭 저렴하게 바꿀 수 있다. 요즘에는 미리 예약만 하면 공항에서 싸게 환전하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수수료는 명동에 있는 사설환전소보다 좀더 비싸긴 하지만 내가 움직이는 동선 안에서 환전을 할수 있어서 교통비와 이동시간을 고려하면 더 저렴할수도 있다. 내가 환전해야 할 금액을 살펴보고 잘알아본다음 환전하도록 하자.





환율 저렴한곳 찾는 방법, 마이뱅크




예전부터 사용했던 사이트인데, 요즘 이거저거 서비스가 더 많이 생긴거 같다. 마이뱅크 홈페이지 에서 환율 -> 절약하기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고 싶으시면 마이뱅크 환율 절약하기를 클릭해보자







위안화던, 달러던, 엔화던, 유로화던 위 내용을 잘 보고 환전할 곳을 결정하도록 하자. 한 은행을 꾸준히 이용해서 우대고객이 된다고 하더라도, 위와 같은 정보를 모른다면 헤택을 많이 못받고 환전할수도 있다. 정보는 돈이다. 한곳을 열심히 이용하는 충성고객이 호갱이 되는 것은 한순간이다. 환전할때 조금 귀찮더라도 꼭 알아보고 사설환전소도 알아보고, 환전예약하는 방법도 알아본 뒤 환전하도록 하자.






알아두면 좋은 추가 팁




미국, 중국, 일본, 유럽 이외의 나라로 갈때는 일단 미국달러로 환전한 다음 현지에가서 달러에서 현지돈으로 바꾸는데 더 싸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한번에 환전을 하면 한번만 환전하니까 더 쌀거 같은데 그렇지 않다고 한다. 잘 안쓰는 돈의 경우 미국 달러로 바꾸고 현지에 가서 환전을 시도하도록 하자. 가려고 하는 곳에 사시거나 가보셨던 분들의 조언을 들어서 얼마나 더 할인될지 가늠해보고 가면 좋을것 같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