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 주기 & 비용을 알아보니

by 아기손 2017. 4. 13.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 주기 & 비용을 알아보니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을 먹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것이 좋은 공기를 마시는 것이다.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꼭 해야 할것이 바로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교체 이다. 차를 위해 신경쓰는 것도 좋지만 특히 이 에어컨 필터의 경우 우리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특히 더 신경써야 한다. 사실 나는 그리 신경안썼는데 이번에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면서 정말 ... 식겁했다. 교체를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미루어 왔던것을 정말 땅을 치도록 후회했다. 교체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든 간단하게 할수 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환 방법과 교환 주기 그리고 교환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간단요약 : 보조석 쪽의 서랍을 떼어내고 안쪽에 있는 에어컨 필터를 빼서 새 필터로 넣고 원상 복귀하면된다. 떼는 것도 쉽고 넣는 것도 쉽다. 만약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나자신의 귀차니즘 일 것이다. 이글을 보고 그냥 쭉 따라오면 아 저거 되게 쉽네 라고 생각할것이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일단 보조석 서랍에 안에 내용물을 비워낸다. 비우는 과정에서 의외로 득템하는 경우가 있다. (잊어버린 물건 찾기) 기쁜 마음으로 비워주자.







양쪽 사이드를 보면 이렇게 서랍을 고정해주는 것이 있다. 이것을 분해해야 한다. 어려워보이지만...







돌리면 빠진다...







차암 쉽죠?







양쪽 다 제거하고 고정되어 있는 서랍이 분해되면







위와 같은 것이 보인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위 아래 잡아서 떼어주면 쉽게 분리된다. 에어컨 필터 교체를 위해 양쪽 다 분리 해보자.







실제로는 더럽다. 다시 보는데 갑자기 목이 메인다.(먼지마신것 같은.. 쿨럭.)







필터를 뒤집어 본다. 역시 검정색... 에어컨 필터는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흰색이다... 잽싸게 버려주자.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비용은??!!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비용




홈플러스가서 에어컨 필터를 봤다. 향균 이란 말에 위 제품을 구매했다. 참고로 협찬받은것 없다.(협찬 할 일도 없고..)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고 난 다음 냄새가 나는 경우가 간혹 있는것 같다고 한다. 최종적으로 교체를 하고 나서 냄새를 맡아 봤는데 그런것은 1도 없었다. 비싼 값을 하는건가요?







이것은 한개에 1만 5천원 대였고, 인터넷에 들어가보니 순정 필터가 배송비 포함 만원 정도 하는것 같았다. 인터넷 구매가 익숙하신 분은 인터넷으로 구매하시는게 에어컨 필터 교체비용을 줄이는 좋은 방법인것 같다. 다만, 익숙하지 않다면 그냥 이런데서 구매해 도 될듯. 참고로 난 앞으로는 인터넷 구매하련다.







에어컨 필터 어떤것을 써야 하는지는 조견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내 차량은 엑센트로 필터번호는 5번이다. 투싼, 스포티지, 프라이드,카렌스,제네시스쿠페,포르테,벨로스터,i40가 같은 필터를 사용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이 브랜드의 제품이라서 그런거지 다른 브랜드의 경우 다를수도 있으니 내 자동차 모델을 인지한 후 잘 고르도록 하자.







차에 돌아와서 까본다. 내가 산 제품은 저 주황 색 부분이 향균이 가능한 필터라고 한다... 뭐 그렇다고 한다.







뒤집어 보니 하얗다... 좀전에 떼어낸 에어컨 필터를 생각하면서 머리에 현기증이 나는 것 같았다... 너도 원래 깨끗했구나.. 이제 자주 갈아줄께.. 그런데 이거 얼마만에 갈아야 하지?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는??




검색을 해보니 최소 1만km 에 한번 갈아주어야 하고, 1만km를 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6개월이 지나면 한번 갈아주는것이 좋다고 한다. 어떤 글을 보니 교체 주기를 3000km 마다 해야 한다는 경우도 있기도 하더라.. 마치 엔진오일을 얼마마다 갈아주어야 할지 조금 다른 것처럼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도 그런것 같다. 이것만 따로 신경쓰기 힘든 분들은 엔진오일갈때 꼭 갈아주면 될것 같다. 정비소에서 필터를 교체하면 비용이 얼마인지는 모르겠다. 가급적 본인 스스로 갈도록 하자.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필터의 옆면을 보면 에어컨 필터 생산한 업체의 이름과 로고가 본인다.







주시해야 할 부분이 저 화살표. 화살표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모르겠더라. 상식적으로 필터를 삽입했을 때 로고와 영문이 제대로 보여야 하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터넷으로 검색했다. 내가 찾아본 글들은 다 화살표가 아래로 내려가 있었다. 안심하고 화살표를 아래로 가게 위와 같이 삽입하도록 하자.







뚜껑을 닫아준다. 원상 복귀~! 자동차 필터 교체가 끝났다. 이렇게 간단한 것을 그동안 안해서 내 기관지가 안좋아졌을수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다. 앞으로는 잊지 말고 필터교체를 주기적으로 해야 겠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에서 보험료 가장싼곳을 계산해보니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할 보험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보험인데요. 자동차 보험의 경우 보험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하는 것이 일반화되어있습니다. 타 보험에 비해서 보..

babyha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