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ory

대전 다이어트, 요가, 단식 그리고 나

by 아기손 2017. 8. 14.

대전 다이어트, 요가, 단식 그리고 나




대전으로 오기 전의 나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은 2012년에 했으나 본격적으로 글을 작성한 시기는 2015년 말 부터였다. 서울에서 5년간의 직장생활을 뒤로하고 대전으로 내려온 시점부터 열심히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때 당시 믿었던 사람의 배신으로 나의 몸과 마음은 망가지고 있었다. 몸무게는 90kg 를 육박하고 있었다. 인생 최대치였다. 치과 치료를 받으러 갔는데 이뿌리가 썩었다고 한다. 2cm 짜리 고름(?) 같은 것을 빼고 보니 입과 코의 공기주머니가 연결되었다. 의사선생님이 통증이 엄청났을텐데 왜 이걸 그냥 냅두었냐고 말한다. 웃음밖에 안 나왔다. 통증 보다 더한 스트레스 때문에 그 통증을 느낄 수 없었던 것이다.

 




 
90kg 일때...90kg 일때 모습. 몸무게의 정점을 찍었을 때.



대전에서의 다이어트. 요가 그리고 단식



다이어트를 다음어학사전에서 번역하면 '식사를 제한하다' 라는 의미이다. 진정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식사를 조절하지 않고는 안된다. 무엇을 먹을것도 중요하고 어떻게 먹을지도 중요하다. 식사를 제한하는 것은 심리적 배고픔과 실제 배고픔을 구분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심리적 배고픔은 마음의 힘으로 제한하고, 실제 배고픔만을 채우는 연습을 해야 한다. 처음에 요가와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몰랐지만, 나중에야 이것이 기막힌 궁합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요가수트라에서는 요가를 chitta vritti nirodhah(마음의 작용을 제어한다) 라고 한다. 단순히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고 굳어있는 몸을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영역에도 영향을 미친다.



극단적인 몸과 마음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기에 더욱 절실히 했다. 그냥 금원요가 원장님이 하라는 대로 했다. 과거의 나를 지배하고 있었던 생각을 내려놓으려고 노력했다. 원체 운동을 안했기에 근력은 바닥이었다. 요가를 한달정도 하여 몸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들을 골고루 사용하였다.



단순히 식이조절만 하기에는 몸이 좋지 않았다. 디톡스가 필요했다. 2015년 11월에 8일단식, 2016년에 9월경에 7일 단식을 하였다. 단순히 물만 먹는 단식이 아니라 효소 단식이다. 배부른 단식이다. 단식중에 배가 고프지 안고, 힘이 빠지지 않아 일상생활이 가능했다. 단식 기간중에는 요가를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했다. 몸이 아파서, 마음이 아파서 요가를 했다. 몸은 꾸준히 회복되었고, 살은 빠졌으며, 흔들려 있던 정신 가다듬어졌다. 살은 아래 링크와 같이 빠졌다. 그러던 와중에 인연이 묘하게 흘러갔다. 금원요가를 설립한 류현민 대표와 인연이 되어 관련 회사에서 일하게 되었고, 어떻게 하다보니 현재 금원요가 유성온천점에서 상담을 하고 있다.




첫번째 단식, 과거로부터의 탈출.


두번째 단식, 한달간의 결과



90kg일때자꾸 봐도 심각하네..


익명으로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는데 굳이 나를 드러내는 이유는 바로 회원님들중 내 블로그를 보고 오시는 경우가 있어서이다.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보면 '혹시 블로그 쓰신 분이예요?' 하는 경우가 있다. 블로그를 작성할 때는 금원요가에서 일하기 전이었고, 지금은 일하는 중인데, 참 애매하다. 이럴바에야 그냥 밝히는게 낮다고 생각해서 밝히기로 했다. 굳히 숨길 이유도 없었기 때문이다.







커플요가와이프님이랑 커플요가중. 같이 단식했는데 운동을 더 열심히 한 와이프님의 몸이 훨씬 좋다. 단식을 하신다면 꼭 그 기간동안 운동을 하셔야 한다.



현재, 미래



요가지도사 자격증은 올해 초 사단법인 국제명상요가협회에서 취득하였다. 요가를 가르친다는 입장보다는 요가를 깊게 알고 싶고 또, 아픈 어머님에게 조금 알려드리면 좋을것 같아서 시작했다. 지금은 상담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내가 여태까지 해왔던 분야가 아닌데, 참 재미있다. 재능의 발견이다. 사람들과의 소통을 하는것이 즐겁다. 단식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안내를 해드리는데, 곧잘 해내시는 것을 보며 뿌듯하다. 내가 했던 변화의 경험을 나눈다는 것은 기쁜 일이다.



요가도 꾸준히 할것이다. 육체적 요가와 더불어 집중과 명상, 정신적인 부분에도 관심이 간다. 아쉬탕가 8지칙(요가수련의 8단계)을 보면 육체적 요가(아사나)는 3단계 이고, 4단계는 호흡, 5단계는 제감, 6단계는 집중, 7단계는 명상으로 되어있다. 요가라고 하면 그냥 운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다. 정신적인 부분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부분은 나도 체험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이고, 꾸준히 요가를 하는 회원님들도 느끼고 계시는 것 같다. 스트레스를 주는것들이 세상에 너무 많다. 요가, 명상을 통해 사람들이 치유되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