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및 가입순위를 알아보니

by 아기손 2019. 1. 26.

몇일 전 장모님이 아프셨습니다. 아프시게 된 원인을 정확히 알수 없으니 아픈 당사자 입장에서는 아닌 밤중에 홍두깨였을 것입니다. 본인도 힘드셨겠지만 주변사람들도 고생을 하더랍니다. 홀몸이 아닌 입장에서 나도 이렇게 아프게 될 경우에는 주변사람들을 힘들게 하지 않을까 하던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꼭 들어야 하는 거라고 이전부터 사람들에게 들어왔지만 만에 하나를 염려하는 보험은 제 현재의 상태에선 그리 중요한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장모님이 아프셨던 것은 보험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기회에 보험을 들어봐야 겠다고 생각했고, 우선 의료실비보험을 들어 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의료 실비보험 이란

의료실비보험은 실손의료보험의 정식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손은 실제 손실을 줄인 말로 실비보험이라고도 하죠. 2016년 중순 기준으로 전국민의 65% 정도가 가입되어있다고 합니다... (저는 35%에 들어있었네요 ㅎㅎ ㅎㅎㅎ;)

 

의료실비보험은 실제 치료에 들어간 비용부분을 보상 받는거에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적용되지 않는 비용인 "비급여" 비용의 80%를 보장받을수도 있습니다. 만약 선택형으로 가입을 할경우에는 실제 치료 비용의 90% 까지도 보장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검색을 해보면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혼용해서 제공하는 정보가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원래 의료실비보험은 단독으로 판매하지 않고 여러가지 끼어 판매를 했으나 2013년도 부터는 단독형 의료실비보험 판매가 가능해졌고, 2018년 4월 부터는 다른 보험 상품에 끼어서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의료실비보험은 단독형 실손의료보험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였어요. 그런데 알아보면 뭔가 여러가지 보험을 추천하더군요. 여기서는 제가 이해한대로 단독형 실비보험만 고려해 보려고 합니다.

 

실비보험의 보장내역 및 가입금액

보장내역 및 가입금액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국민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가입이 됩니다. 의무가입이고 직장인들은 누구나 다 가입되어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은 민간보험사가 운영합니다. 따로 찾아보고 가입을 해야 합니다.

 

단독형 의료실비보험 사이트는 제가 생각할때는 보험다모아라는 비교사이트가 제일 괜찮은것 같습니다.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에서 2015년 11월 부터 운영한 사이트로, 단독실손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 과 온라인 전용 상품, 저축성 보험 상품의 판매가 가능한 곳으로 저도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때 이곳을 참고했더랬지요(왜 그때 실비보험을 들지 않았는지.. ㅎ;;)

 

참고로 단독형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인터넷 비교사이트를 통해 등록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보장내용이 평이하다면 아무래도 가격적인 측면에서 인터넷을 따라가기 쉽지 않지 않을까 해요. 저는 보험 설계사가 아니니까 이부분까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요. 만약 이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바랍니다.

 

일부 보험비교사이트에서 비교시 나오는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한계가 있는것 같아요. 보험다모아사이트는 총 20개 회사의 의료실비보험을 비교해줍니다.

 

손해보험사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흥국화재,삼성화재,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생명보험사

한화생명, ABL생명, 삼성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신한생명, 미래에셋생명, 농협생명, DB생명, 동양생명

 

보험비교사이트로 바로가기 클릭

보험다모아

 

 

비교사이트에서 의료실비보험 고를때 알아두면 좋을 2가지

 

갱신형 상품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1년 갱신 상품입니다. 따라서 갱신없는 실비보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1년 마다 만기가 도래하며 1년 후에는 다시 새로운 금액으로 (아마도 물가상승이나 손해율을 감안하겠죠?) 다시 가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말인즉슨 지금은 최저가라도 추후엔 모른다는 거죠.

"실손보험료 3배 인상? 롯데손해보험" 기사보러가기

기사 타이틀은 좀 자극 적이죠. 클릭해서 함 봐보세요.

인터뷰한 피해자라고 하셨던 분은 5년 갱신 보험이 2만원에서 7만원으로 상승했다고 하네요.. 단독형이 아니니까 의료실비보험에 여러개가 포함된 상품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단독형 의료실비보험만 고려했을때도 2017년에 32%를 올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롯대손해보험이 문제있는 걸까요? 음..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해요. 그때 당시 롯대손해보험이 제일 쌌다고 하거든요. 단독형 의료실비보험은 사업비에 따라 다르겠지만 거의 대동소이하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비용은 적게 받는데 손해율이 높으면.. 올려야 겠죠; 이런 점을 고려해보면, 저렴한 의료실비보험이 앞으로도 쭉 저렴하리란 보장은 없는것 같습니다. 보장내용이 비슷하니 다른 보험상품에 비해 "가격"이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꼭 "가격"이 선택의 전부가 아닐수도 있으니 보험다모아에서 상품을 고르실때 제일 싼것만 보지 마시고 골고루 여러개를 눌러서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앞으로는 의료실비보험의 인상률을 25%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상률이 24%인것도 있고 0% 인것도 있더라구요 ㅎ; 이부분은 나중에 정리해서 올릴수 있으면 올려 볼께요 ^^

 

비교사이트의 검색조건

비교사이트에서 검색하기

 

 

비교사이트에서 하나만 가입하세요. 2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의료실비 보험은 "실손형 보험"입니다. 여러개를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해요. 여러개를 가입한다고 해도 보장 한도 내에서 지급이 됩니다. 제가 이해한대로 말씀드린다면(틀렸다면 말씀해주셔요.) 1개로 5000만원 받을수 있는 사고였다면, 2개 가입하면 각 보험에서 2500만원씩 받는.. 결국 받는 총합은 5000만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똘똘한놈 하나만 잘 가입해 두면 됩니다. "정액형 보험"의 경우 여러개를 가입하면 계약시 약정해둔 금액을 받는 것으로 여러개를 가입하면 받는 금액이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표준형과 선택형II를 비교한 내역

표준형과 선택형 II를 비교

 

 

의료실비보험 가입순위

 

가입순위의 기준은 저렴한것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다모아에서 검색되는 것은 대략적인 내용으로 실제 가입을 하면 조금 다를수도 있다는 점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전 3가지 경우로 가입순위를 확인해봤어요. 0세일때, 30대 중반일때, 70세 일때.. 이렇게 나눠놨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갱신은 1년이지만 재계약은 15년에 한번씩 이루어 짐으로써 70세 이전이라도 실비보험을 가입해두신 상황이라면 70세 이후에도 보험 가입상태를 유지하실수 있어요! 다만 여기서 가입순위라고 함은 신규 가입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0세가 가입할수 있는 의료실비보험

태어나자 마자 (심지어 태아일때도) 가입할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이 있습니다. 태아 보험도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데 나중에 의료실비보험이랑 비교도 해봐야 겠네요.

 

0세가 가입가능한 보험

 

 

만 35세가 가입할수 있는 의료실비보험

0세나 70세 보다는 저렴하네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이 가입순위는 낮은보험료순으로 정렬이 되어있으나, 실제 가입시 금액은 다를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셔요~ 위에서 롯대손해보험의 보험료 상승률이 높다고 했는데 그래도 저렴한 축에 속하네요. 보험 상승률도 중요하지만 시작을 얼마에서 하느냐도 중요한 요소인것 같아요.

 

만 35세에 가입할수 있는 보험 1만 35세에 가입할수 있는 보험 2

 

20~40대의 경우 손해보험사,생명보험사 모든곳에서 보험가입을 받아주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병력에 따라 가격이달라지거나 가입여부가 불가할수도 있을것 같아요. 최대한 많이 알아봅시다.

 

 

만 70세에 가입할수 있는 실비보험

가입연령이 만 70세일 경우 가입할수 있는 보험은 현재 2개입니다. 가능하다고 해서 무조건 가능한것은 아닐것 같아요. 질병 이력, 상해 이력등을 보고 판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령화 시대가 지속되면 추후에는 더 늦게도 받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이지만, 혹시 모르니까 미리미리 가입해 두는 것을 권해드려요.

 

만 70세가 가입할수 있는 보험, 교보생명, MG손해보험

 

 

마무리

보험을 가입하지도 않은 사람이 뭘 많이 알겠어요. 다만, 의료실비보험은 보장내역이 정해져있으니 가격으로 비교할 수 있어 가입순위(저렴한 순위)를 표기할수 있었던것 같아요. 앞으로 보험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알아보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해요. 궁금한거나 알아보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글 작성할때 반영해보려고 합니다. 혹여나 첨언하실 내용이 있으면 기탄없이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