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햇살론17 자격조건 - 저신용자 정부대출

by 아기손 2021. 1. 12.

신용점수는 결국 돈입니다. 신용이 낮을수록 대출금리가 높아져서 결국 더 많은 이자를 내야 합니다.  신용점수가 낮은데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법정최대금리에 가까운 금액을 빌리는 경우가 있고요. [각주:1] 그것도 어려운 저신용자의 경우 사채까지 사용하게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저신용자 대출의 목적이 "생계"라고 한다면 사회 안전망이 존재해야 겠지요. 그게 있었네요. 햇살론17 이라는 저신용자 정부대출이 있습니다. 이 정부대출 상품은 최저신용자를 위해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 17자격 조건

 

은행입장에서는 수익을 내기 위해 대출을 진행하죠. 대출받는 사람이 갚지 않으면 안되잖아요. 그래서 잘 갚을것 같은 사람, 신용등급 등 조건이 좋은사람을 더 우선하게 되는데 햇살론17의 경우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부대출이기 떄문에 기존 대출과는 다릅니다. 신용등급이 높은것이 아니라 오히려 낮아야 해요. 

 

햇살론 17 자격조건은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째,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여야 하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각주:2]의 저신용자 여야 합니다. 

 

둘째,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신용등급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위 두가지가 충족된 분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족된다고 해서 모두다 해주는것은 아니고요. 소득 및 직업등 최소한의 조건만 충족하면 자격이 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는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으나 아마도 현재 성실히 일하고 있는것이 기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근로소득이 있으신분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통해 근로 및 급여를 증명하고, 사업자 프리랜서의 경우 종합소득세로 증명하지 않을까 싶네요)

 

 

 

 

햇살론17 대출금리, 한도, 기간, 상환방식, 우대금리

 

햇살론 17 대출한도는 총 700만원이고 대출금리는 연 17.9% 입니다. 아무래도 생계를 위한 저신용자 정부대출이다 보니 대출한도가 700만원인것 같고요. 저신용자여서 20% 이상 고금리를 사용할수 밖에 없는 층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대출금리는 17.9% 인것 같네요. 불합리 하지만, 그만큼 정부대출 이라는 점에서 이해가는 부분도 있어요. 모든 대출상품에서는 리스크가 있기 마련인데, 정부에서 어느정도 리스크를 쥐고 간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해못할 금리도 아닙니다.







대출기간은 3년 혹은 5년으로 정할수 있어요.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적용합니다. 3년을 기준으로 했을때는 월불입금이 252,716원이고, 5년을 기준으로 할경우 월납입금이 177,373원입니다.

 

햇살론 17 분할상환표 3년대출시 / 5년대출시 비교

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이것은 금리변동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거고요 만약에 잘 갚을 경우 그러니까 성실상환을 할경우 우대금리가 제공됩니다.

 

햇살론 17 대출 3년 선택시 - 1년마다 2.5% 금리인하

5년 선택시 - 1년마다 1% 금리인하

 

이럴경우 실제 낼 이자금액이 상당히 줄어들겠네요. 

 

 

 

 

햇살론 반복, 추가 이용 가능

이 햇살론 17 정부대출의 경우 상환을 완료한 후에 여러번 이용 가능합니다. 상환중이라고 하더라도 추가 자금이 필요할경우에는 1회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해요. 

 

 

위 경우에도 대출시때보다 대출자의 상황이 좋아졌다고 인식된다면 우대금리 1%를 적용하여 16.9%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소득자 정부대출이다보니 성실하게 납부하는 사람에게 더 우대해주려는 의지가 보이네요

 

 

 

 

햇살론 17 취급은행

햇살론 17을 취급하는 은행은 전국 총 16개 입니다. 

 

농협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카카오뱅크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홈페이지에서는 15개라고 되어있는데, 최근 카카오뱅크가 추가되어 총 16개가 된것 같습니다.

 

햇살론 17 모바일 신청 가능 은행 비고
신한은행 모바일 가능, 근로자만 신청 가능
우리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모바일 가능, 근로자 사업자 모두 가능
광주은행
카카오뱅크
농협은행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 모두 이용가능, 온라인 신청후 영업점 방문해야 함.

 

상담을 통해 햇살론 17에 대한 좀더 정확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17 특례보증 제도

하지만 은행의 햇살론17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실 경우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부대출인 만큼 이부분을 고려해서 특례보증 제도를 운영합니다.

 

급여를 현금으로 받고 있거나 일한지 3개월 미만 근로자, 농업,축산, 임업, 어업 종사자들, 개인택시 운전사의 경우 서류로를 통한 자격 조건 증빙이 어려울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을 통해 햇살론 17 대출을 700만원한도까지 이미 빌리신분들 중 그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수 있죠. 이럴경우 특례보증을 이용하면됩니다.

 

저신용자라고 하더라도 상환의지가 강할 수 있잖아요. 한번 저신용자가 되어 은행대출자격이 없다고 계속 제도권대출을 막아버리면 회생이 점점더 어려울 수 있죠. 이런분들을 위해 특례보증을 하는데 단순히 신용정보만으로 평가하지 않아요. 대면상담을 통해 현재 소득은 얼마인지, 어떤 목적으로 햇살론17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지, 상환의지는 어떻고 상환계획은 어떤지 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자격조건을 따진다고 합니다.

 

이런 업무를 은행에서 할 수는 없겠죠. 이 업무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고 전국에 총 33개의 종합상담센터가 있습니다.

 

 

햇살론17 특례보증을 통한 저신용자 정부대출은 예약제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19도 있고 하니 무턱대고 방문하시기 보다는 서민금융콜센터 (국번 없이 1397)로 연락하셔서 예약 후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은행대출 특례보증 대출 절차 비교

특례보증의 경우 자료로 나와있지 않은 것을 면담으로 판단하다보니 절차가 좀더 있네요. 햇살론 17은 일단 은행대출쪽으로 알아보시고 그다음에 안될경우 특례보증을 알아보는게 나을 듯 합니다.

 


 

집이 어려워지면 아래와 같은 수순을 보통 밟게 되는것 같아요.

 

대출 - 생활 어려움 - 상환이 밀림 - 신용도 하락 - 저신용자 - 대출(더 고금리로) 

 

정말 열심히 살아가도 어려울 수 있거든요.  위와 같은 악순환 고리에 들어가면 정말 답도 없죠 ㅠ 햇살론 17 자격조건을 들여다 보면 이 대출상품이 위와같은 연결고리를 끊고자 하는 의지가 담긴 정부대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햇살론 17의 경우 절대 주식 부동산 영끌 하시는데 사용하지 마시고요. 오로지 생계 목적으로 대출받으시길 권해드려요. 성실상환을 독려하는 여러 우대 혜택도 있으니 잘만 하면 악순환의 굴레에서 벗어날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1. 2018년 이후 법정 최고 금리가 24%이고 2021년 후반기 부터는 20%로 낮아진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2. 2021년 기준 NICE 신용평점 744점, KCB 신용평점 700점 이하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