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엑센트 디젤 수동 연비 (엑디수 연비) 를 확인해보니

by 아기손 2016. 5. 5.

엑센트 디젤 수동 연비 (엑디수 연비) 를 확인해보니



개인적인 용도로 필요한 점이 있어서 난생처음 차를 구입하게 되었다. 차를 살때 가장 최우선 고려된것은 "연비". 아무리 기름값이 저렴해졌다고 하지만 기름한방울 안나는 나라에서(그리고 풍요롭지 못한 나의 삶에) 연비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요즘 신차 무이자할부도 많이 있지만 그래도 잘고른 중고차 새차 부럽지 않다는 말에 중고차중 연비좋은차를 찾다가... 만나게 된것이 엑센트 디젤 수동 이었다. 엑센트 디젤 수동은 엑디수라는 애칭과 함께 연비가 쩐다는 이야기 한번쯤은 다들 글로 확인해 보셨으리라 믿는다. 공인된 엑디수 연비는 19km. 인터넷에는 25km가 넘는다는 말도 있었지만 설마 그렇진 않을꺼라는 불신이 있었다. 연비 19km 가 어디야 하는 생각과 차를 구입했고 언제 한번 엑디수 연비를 측정해보려고 벼르다가 이번에 원거리 운전을 하면서 엑센트 디젤 수동의 ㅎㄷㄷ 한 연비를 체감하게 되었다.



엑디수 연비를 체감하기 전. reset

아래 사진은 이번에 마련한 엑디수! 눈썰미 좋은 형님을 대동하고 중고차시장을 발품팔아 구입한 엑센트로서 2011년식, 4만키로, 600만원 대에 구매를 했다. 신차와 다름없는 내,외관과 차량 상태에 만족하며 타고 다니고 있다.(나중에 엑센트 디젤 수동 구입기를 한번써야겠다. )


엑센트


연비를 측정하기전 reset에 들어갔다.


엑디수 연비


엑센트 설명을 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기능에 대해 내가 직관적으로 인지하는것과 실제 기능이 다를수 있다. 만약 내가 잘못이해하고 있는것이라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다.

Trip B 부분을 0으로 맞추어 두었다. 나중에 주행거리가 여기에 나올 것이다.


엑디수


그녀를 만나기 500m 전~~ 이 아니라. 주유소 들리기 512km 전~ 일듯 ㅋ


엑센트 디젤


요건 시간당 평균 시속을 말하는것 같다. 맞죠? 


엑센트 수동


요건 1리터당 연비~ 엑센트 디젤 수동 연비를 보여줄 기록이다.


엑센트 디젤 수동 연비


요건 출발한 후로 시간이 얼마나 흘렀는지 나오는 창~입니다.

자 그럼 네비게이션을 키고 신탄진에서 경기도 이천까지 달려봅니다.







엑셀트 디젤 수동! 어떻게 운전을 했나

"차의 연비는 발끝이 정한다."

연비가 좋은 차를 사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했었는데, 그때 봤던 글이다. 연비가 좋은 차라고 하더라도 막밟으면 연비가 떨어질수 밖에 없다. 어떻게 운전하느냐는 사람마다 편차가 있을텐데, 나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법규인 100~110km/h를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의식적으로 급정거와 급출발을 하지 않았다. 이것을 감안하고 보시라~

 


엑디수 연비 쩔어

이천까지 가는길은.. 멀고도 험하..... 지 않고 가까웠다 생각보다.





엑디수 연비, 드디어 확인하다!

안전운전의 결과 무사히 목적지에 도착했다. 목적지에 도착하고 게기판의 사진을 찍었다. 찍을당시에는 그냥 뭐 잘나온거 같은데 사진을 자세히 보니 좀 놀라웠당.


엑센트 디젤 수동 짱


엑센트 디젤 수동의 전체 km는 42264 -> 42370으로 약106km 이동했다고 나온다. Trip B  에도 106.1km라고 제대로 찍혀 있다. 연료칸을 잘 보시라. 엑센트 디젤 수동의 경우 총 12칸으로.. 기름이 한칸 달았다. 한칸......

지난번에 경유를 주유할때 리터당 1054원하는 주유소에서 3만원을 주유하니 8~9칸 정도 찾던것으로 기억한다. 엥? 그럼...3만원 나누기 8... 한칸에 약3700원... 엥? 3~4리터로 여기까지 온거야?


엑센트 디젤 수동


주유소 가기 482km 전... 아까 측정값이 512km 전이었으니까 이것만 보면 30km 이동한것인데.. 아마 실제 움직인것은 약 100km 이니.. 음... 엑디수의 이 항목은 공인연비로 계산되나 보다. 그럼 공인연비가 더 나왔겠구나 라고 그냥 생각하고 넘어간다.(틀릴수 있다. 내가 생각한게 틀렸다면 꼭 댓글 남겨주시기 바란다.)


엑센트 수동 디젤


이동시간은 1시간 21분! 


엑센트 수동


일부 시내운전을 한것때문에 평균속도가 깍인것 같다.  고속도로에서는 100~110km/h를 유지 했건만 실제 내가 운전한 엑디수의 평균 시속은 78km/h


엑센트 연비


자 드디어 나오는 엑센트 디젤 수동 연비!! 26.8km/l 이다...

이동거리 106.1km에서 26.8km/l를 하면 3.95리터... 진짜 약 4리터로 100km를 달렸구나.. 너란녀석.. 엑디수 연비는 내가 생각했던것 이상이었다. 어쩐지... 주유소를 많이 안갔어..







엑센트 디젤 수동 연비 측정 이후...


고속도로 탈 일이 별로 없어서 시내주행만 하고 있는다. 신호 잘지키고 급정거 급출발 안하고, 운전자들 방해 안되게 적당히 가속도 하고 하면서 운전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도 엑디수 연비는 19km/l를 넘고 있다. 개인적으로 첫차인데 만족한다. 연비를 최우선 조건으로 생각했으니.. 하지만 정차하고 있을때 차량에서 느껴지는 진동은 가솔린 차량에 비해 확실히 쎄다. 중고시장에서 엑디수를 탈때는 잘느껴지지 않았지만 실제 주행을 하다보니 이 덜덜거림이 생각보다 크게 다가왔다. 그래도 뭐 차안에서 살것도 아니고 이동간에 잠깐잠깐 타는건데 뭐~ 고속주행할때는 덜덜거림이 확실히 덜하니 크게 신경 안쓴다.  이리봐도 저리봐도 엑센트 디젤 수동은 괜찮은 차량인것 같다. 



---------------------------------



2016년에 샀던 차를 4년이 지난 2020년도에도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 차를 구매할때 도움을 주었던 형님이 유튜브에 리플레이카 "replay car"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형님과 함께 잠깐 나들이 가면서 차의 연비를 측정했었어요.

2016년에는 26.8km/l의 연비가 나왔었는데요.

그 이상의 연비가 나와버렸습니다 ㅎㅎ;;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




제 목소리가 참 어색하게 들리네요.. 특히 저 웃음소리는.. 어떻게 좀.. ㅎㅎ;



---------------------------------


짠돌이(?)인 제가 자동차보험을 고를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참고하셔요!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에서 보험료 가장싼곳을 계산해보니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할 보험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보험인데요. 자동차 보험의 경우 보험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하는 것이 일반화되어있습니다. 타 보험에 비해서 보..

babyha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