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공부

미드로 영어공부 혼자하기 가능? feat.양킹+손성은

by 아기손 2019. 10. 8.

습득력이 좋은 어렸을때 했으면 좋았겠다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영어공부가 대표적이지 않을까 해요. 대한민국 정규 영어교육과정을 열심히 공부해도 잘 안되요. ㅜㅜ 나만 실력이 부족한가 라고 의문이 들면서도 주변을 보면 영어공부 방법 자체가 잘못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ㅠ 아이들은 언어 습득이 빠르니까 어렸을때 했으면 좋았겠다 하는 생각이 절로 들죠. 어릴적 외국에서 시간을 보냈던 영어 잘하는 아이들을 보면 말은 안하지만 부럽다는 생각이 절로 일어납니다.

 

미드로 영어공부, 혼자서도 가능할까?

 

이런 영어공부를 외국 나가지 않고 미드로 성공했다는 분이 계세요. 바로 양킹..... 님의 유튜브 채널에 나온 손성은님이예요 ㅎㅎ(양킹님 죄송...ㅎ 제가 봤을땐 양킹님도 이미 성공하신것 같습니다.)

 

양킹님의 채널에 나온 손성은님의 말에 따르면

영어공부 혼자하기는 일단 미드 하나로 시작해도 좋다고 말합니다. 정말?

 

미드로만 영어공부를??!!

 

아래 내용은 양킹님의 "독학으로 영어공부" 영상 보고 영어공부시 해야 하는 내용만 적어둔거예요! 미드로 영어공부에 대한 손성은님의 살아있는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블로그 하단에 유튜브 영상을 연결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미드로 영어공부 - 쉐도잉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바로 쉐도잉입니다.

쉐도잉이란 뭐냐! 바로 미드에 나오는 인물들이 말하는 것을 그림자처럼 따라서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4단계

 

손성은님이 밝힌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글자막으로 내용파악 - 가벼운 마음으로 전체를 훑어 줍니다.

2. 대본공부를 한다. - 알아야 들린다고 합니다. 모르는게 없을 정로도 해석

3. 쉐도잉 - 들으면서 배우의 발음, 억양, 말투, 속도, 표정까지 따라했다고 하심. -> 이걸 무한반복

              영어공부 영상을 보다보니 이부분이 굉장히 중요한것 같더라고요. 

               미드할때 스피킹 안하면 실패하기 쉽다고 합니다. 말을 해야 말이는다고 하네요.

 

미드볼때 그냥 듣기만 하면 리스닝 연습에 안된다고 합니다.

 

4. 작문하기 - 내가 쓸수 있는 멘트같은 것을 단어를 바꿔 이야기 함. 손성은님의 경우 2달간 그러니까 720시간 공부하는 동안 단어바꾸기는 안했다고 합니다.

 

영어 잘한다고 느꼈던것은 2달... 한달에 먹고자고싸는시간 다라고 하네요. 최소 12시간.. ㅎㄷㄷ

12시간 x 30일 x 2달 = 720시간... 이네요. 최소 720 시간

꿈도 영어로 꿨다고 하시네요..

저는 하루에 1~2시간 하는게 목표인데요. 만약 2시간씩 한다면 1년은 꼬박 열심히 해야 720시간을 공부할수 있겠네요 ㅎㅎ;







미드로 영어공부 혼자하기 주의점

혼자 공부할때 주의점을 여러가지를 말했는데 그중에 와닿는 것을 몇가지 적어봅니다.

 

1. 외우려고 하지 마라 

손성은님은 암기력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냥 암기할 생각 없이 듣고 말하고 듣고 말하고.. 들리는 대로 똑같이 따라하는데 집중을 했다고 합니다.  할리우드 배우라는 생각으로 그냥 열심히 하다보니 갑자기 탁! 트였다고 하네요.상황안에서 이야기하는 영상물로 공부하면 자연스럽게 체득되지 된다고 성은님이 말하셨어요 ( ex. 드라마 대사 잘기억한다. )

 

외우려고 하지 말라라는 말은 외울필요가 전혀 없다는 말이 아니라, 하다보면 절로 익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 같습니다. 계속 따라해서 숙지, 숙달이 되면 자연스럽게 나오는게 외우고 자연스럽게 상황에 따라 나오는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내가 좋아하는 영상을 하자.

좋아하는 미드로 하는 것을 권하시더라고요. 그래야 흥미가 떨어지지않고 반복을 해도 지루하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제 입장에서는 참 쉽지 않더군요. 저같은 경우 모던패밀리를 좋아해서 모던패밀리로 혼자 영어공부를 시도 해본적이 있어요. (양킹님도 모던패밀리로 시작 하셨더군요) 그런데 이게 참... 어렵더라고요. 제 영어 실력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좋아하면서 쉬운걸로 다시 시도해보려고요. BTS, 방탄소년단의 리더 RM 도 그렇고, 손성은님도 그렇고 처음에 프렌즈로 시작한다고 하니 저도 프렌즈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어제부터 프렌즈로 영어공부하고 있는데.. 이것도 그리 쉽진 않은듯 합니다. ㅠ 세상에 공짜가 있나요.. 그냥 열심히 해야겠어요ㅠ )

 

미드로 영어공부 혼자하기 주의점

3. 어려움을 피하지 말자.

막히는 파트는 당연히 나옵니다. 안되는것을 되게 하는것이 공부죠. 혼자서 될때까지 시도를 해보라고 합니다. 만약 100번 해도 안되면 유연성있게 나중에 복습해보길 권합니다.

 

4.불안해하지 말고, 의심하고 말지어다.

양킹님이 영상을 여러날에 걸쳐 영어공부하는 영상을 올리는데 그중에는 인간적인 모습도 많이 보입니다.(흔들리는 모습.. 남같지 않아요) 그래도 꾸준히 하시는데 그러면서 자연히 생기는 의구심을 손성은님께 물어보는 영상이 있는데요.

그때 손성은님이 단호하게 이야기 하시더라고요. 의심하지 말고 해보세요. 됩니다. 라고요.

 

영어공부던 다른 공부던 공부를 통해 뭔가를 이루어 내는 사람들은 방법을 떠나서 정말 꾸준히 열심히 하시더라고요. 의심하는 시간에 좀더 집중하고, 좀더 몰입하면 좀더 결과에 가까워 질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상황에 따라 유연성 있게 대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하기로 했으면 되네 안되네에 감정 소비하지 말고 목표를 향할때 의미있는 결과가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영어공부 혼자하기 성공할까.

영어공부 혼자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 미드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쉐도잉이 만능은 아니라고 해요.

영어공부는 크게 input과 output 과정으로 나눌수 있는데요.

아는게 있어야 말하잖아요. 쉐도잉을 통해 아는것을 늘리는 과정이 input이고

외국인 친구들을 보고 바로 내뱉는 연습이 output 연습이라고 하네요.

 

손성은님은 2달동안 인풋만 했다고 합니다.

저는 성은님처럼 하루 종일 영어를 할수 있는 환경이 아니니.. 일단 영어공부 혼자서 할때는 인풋만 하려고 합니다.

 

성공할지 말지 걱정하지말고 그냥 해보려고요. 매일매일 꾸준히요!

 

 

걱정이 있어요...

12월 말에 외국으로 여행을 가려고 하거든요..

제가 좀 쓸때없이 걱정이 많은 편이어서요. 혼자서 별의별 상상을..

제 입장에서는 생존(?) 이 달린 문제이거든요 ㅠ 와이프는 엄청 들떠있는데 저만 걱정 한가득이네요. ㅜㅜ

 

영어공부 혼자하기 방법으로 미드로 영어공부를 선택한 이유는

이전에 했던 공부들이 영어 스피킹을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아서예요.

물론 방법보다는 제가 공부를 잘못한 탓이 더 크겠지만요.

 

이번기회에 이 지긋지긋한 영어와의 악연을 끝맺고 싶네요.

해외여행가서 잘 지내고 무사안녕귀환을 하길 바래 봅니다.

 

양킹님 성은님 믿습니다 ㅠ! 그냥 의심없이, 걱정없이 혼자 열심히 해볼께요.

 

 

양킹님 - 혼자서 영어공부하기 최종요약편 - 시간될때 보셔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