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주식

PER PBR ROE 정의 관계 쉽게 네이버 사례로 쉽게 이해하기

by 아기손 2024. 4. 12.

네이버 웹브라우저 웨일에서 신한간편투자 설치하여 간단하게 거래해보고 있습니다. 여기 보시면 느낌이 딱 꼭 필요한 것 내버려두고 다 뺀다는 느낌이에요. 그런데 여기에 PER PBR ROE 에 대한 수치가 나옵니다. 이들의 관계 살펴보면 정의 뜻 등이 쉽게 이해됩니다.

 

 

 

 

PER PBR ROE 정의 및 관계 슈카월드 채널에서 1분만에 이해하기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 슈카님께서 1분 만에 per pbr roe 관계를 통해 정의를 하신 것이 있습니다. 한번 보고 오세요. 듣는 그 순간 바로 이해가 됩니다. 다만 이게 머리에 계속 남아있지 않더라고요. 이해는 했지만 아직 숙지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시 풀어서 적어 넣도록 하겠습니다.

 

슈카월드 채널 per pbr roe 정의와 삼각관계

 

영상을 보시면 아시곘지만 머릿속에 삼각형을 그리고 꼭짓점 3곳에, 자본, 이익, 주가(시가총액)를 적어주세요.

 

A라는 회사가 100억의 자본을 가지고 있는데 이걸로 10억의 이익이 나면 자본대비 이익, ROE는 10% 입니다. 

 

그런데 이 A라는 회사가 상장을 했는데 주식시장에서는 얼마의 시가총액으로 인정받아야 할까요? 이것을 PBR이라고 합니다. 만약 자본 100억이고 시가총액도 100억이면 PBR 1배가 됩니다.

 

A회사가 이익은 10억이 나고 있는데 주가, 시가총액은 얼마여야지 적당한 걸까요? 10억의 이익이 나고 있는 회사의 주가가 100억이라고 한다면 PER 10배라고 합니다.

 

 

관계 및 정의 (머릿속에서 삼각형을 그려서 익혀보세요!)

  • ROE - 자본과 이익의 관계 - 자기자본이익율
  • PBR - 자본과 주가의 관계 - 주가순자산비율
  • PER -  이익과 주가의 관계  - 주가수익비율

 

네이버 주가 PER PBR ROE 살펴보기

직접 해보는 것보다 더 쉽게 이해되는 것은 없습니다. 공부를 위해 일단 주식을 골라서 사봅니다. 싸 보이기도 하고 아내가 웹툰을 좋아해서 네이버를 샀습니다. 왜 1주가 아니라 3주를 샀냐 하면.. 그냥 그러고 싶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뇌동매매를 했습니다. 앞으로 이런 걸 없애기 위해서라도 per pbr roe 뿐만 아니라 다른 주식용어도 잘 익혀두어야겠습니다.

 

네이버3주-매매네이버-종목정보-보기
네이버 1주당 184,600원에 샀어요.


역시 사자마자 떨어지는군요. 저는 맥북을  사용하고 있고 신한 간편 투자 웨일에서 위와 같이 보입니다. 네이버를 터치한 다음에 종목정보를 살펴봅니다. 

 

신한금융증권 국내주식 수수료 이벤트 및 웨일브라우저 설치 방법

 

종목정보를 보면 아주 간단하게 나옵니다. 차트와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양, 호가, 기업정보, 투자별 거래대금 만 나옵니다. 거꾸로 생각해 보면 이 정보는 아주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정보를 보면 업종, 배당수익률, 시가총액, 전일거래량, per, pbr, roe, 외국인 보유비중, 52주 최고가, 52주 최저가가 나옵니다. 

 

네이버주가와-호가네이버-기업-정보기관,개인,외국인의투자실적
주요 정보들이 나옵니다

 

네이버 per는 약 36배입니다. 매년 이익을 36년 동안 모으면 시가총액만큼 벌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네이버 시가총액이 약 30조 정도 되니 순이익이 연 8천억 정도 된다는 이야기네요.

 

네이버 PBR은 2.95배입니다. 약 3배이네요.  시가총액을 약 30조로 본다면 자본은 약 10조 정도 된다는 거네요. 자본이 10조 정도인데 시장에서는 30조 정도로 평가받고 있는 거네요.

 

네이버 ROE는 2.69%입니다. 자본이 10조 들오 있는데 수익은 약 2천6백억 정도 벌고 있나 봅니다. roe가 높을수록 투자한 돈 대비 얼마를 더 벌고 있는지 알 수 있겠네요.

 

네이버의 per,  pbr, roe를 보다 보니 조금 의문이 드는 게 생겼어요. per를 기준으로 하면 순이익이 8천억 가량 나와야 36배 정도가 나오는데 roe를 기준으로 하면 약 2천억 원이 순이익인 거 같아요.. 제가 소수점 버리고 대략 계산해 봤지만 차이가 좀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 네이버 주요 지표들을 다시 살펴봤습니다.

 

네이버증권에서 네이버 PER PBR ROE 살펴보기

 

네이버증권에서 검색한 네이버 주요재무
네이버증권에서 검색한 네이버 주요재무

 

2024년 12월 예상 네이버 per는 21.68배, PBR은 1.13배 ROE는 5.76% 네요.
현재 시가총액이 30조 정도라고 봤을 때 per 21.68로 나누면 약 1조 3천억 원이 나오는데 위에 보니 당기순이익도 1조 3천억원이 맞습니다. 

pbr이니까 1.13배라면 자본이 약 23조(시가총액 / 1.13) 정도 된다는 이야기이고,
ROE가 5.76배라고 하면 역시 자본이 약 23조(시가총액 / 0.0567) 되네요.
앞으로 주요 지표들은 네이버 증권을 보고 해야겠습니다.

 

per, pbr, roe 계산해 보면서 느낀 것이 주식투자의 기본적인 지표임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회사에는 돈이 얼마 있고, 얼마를 벌고 있으며, 이게 시장에서 얼마에 평가받고 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만약 이 개념을 익히고 싶으시다면 저처럼 머릿속에서 삼각형을 그려 자본, 이익, 주가와의 관계를 생각해 보시면서 계산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억, 조 단위도 친숙해지고 이 수치가 좀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꼭 한 번 해보세요!

 

 

이전 글 | 따상, 따상상, 따따상 뜻

 

이전 글 | BTS앨범 소식에 하이브 주식물타기한 사연

 

이전 글 | 증권계좌 개설시 영업일 20일 계산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