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WEB/크롬 웹브라우저

크롬 악성코드 nitratory.com를 제거해 보자

by 아기손 2018. 9. 26.

크롬 악성코드 nitratory.com를 제거해 보자

언제부터인가 컴퓨터에서 nitratory.com 팝업창이 떴다. 악성코드였다. 업데이트 안내랑 비슷한 모양으로 떠서 한동안 무시를 했었다. 컴퓨터가 좀 느려지는 것은 같았지만 뭐 쓰다보면 이런 저런것들 깔다보면 그럴수도 있지 하면서 냅두었었다.

그러던 어느날.. 왜 그런날 있지 않은가. 갑자기 방청소를 하고싶은날. 갑자기 바탕화면을 정리하고 싶은날.. 그런날 무심히 쳐다보던 악성코드가 눈에 들어왔고, nitratory.com 팝업창을 지우기로 마음을 먹었다.

 

크롬 악성코드 nitratory.com

 

요즘에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서 안나오는 것이 없다. 인터넷에서 nitratory.com 악성코드를 지우기 위해 검색을 해봤다. 한글로 검색되는 글을 들어가보니. 어법이 이상했다. 번역기로 바꾼 글들이 구글 검색의 상단 부분에 검색되고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글들은 프로그램을 깔라고 유도하는 글...

한번낚이지 두번낚일쏘냐. 다른 포털로 검색을 해서 해결방법을 검색해 보왔다.

 

 

 

첫번째 방법. 크롬을 지웠다 깔아라! - 실패

어느 글을 보니 크롬을 지웠다 깔라고 했다.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를 클릭 한 다음 크롬을 찾았다.

 

제어판에서 크롬 지우기

 

그리고 우클릭 해서 제거버튼을 누르려고 하는데...

음?

 

크롬 창을 닫으라고 하는데 다 닫았어요.

 

chrome 창을 모두 닫고 다시 시도해보세요...

저기요.. 분명 다 닫았거든요?

혹시 몰라서 노트북을 껐다가 켰는데도 안된다...

이전에는 확실하지 않았던 사실. "nitratory.com"의 악성코드가 크롬의 악성코드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다.

 

 

 

 

크롬 설정 에서 "유해한 소프트웨어 제거" - 실패

구글에서는 원치않은 팝업창에 대해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구글에서 안내하는 팝업제거

 

삭제하는 방법을 아래에 같이 열거를 해두었다. 결과적으로 크롬의 악성코드를 삭제하는 것에는 실패했지만 "nitratory.com"악성코드 말고 다른 것은 삭제 가능할 수도 있으니 이런게 있구나 인지만 해두면 될 것 같다.

 

크롬에서 설정 들어가는 법

 

일단 크롬에서 오른쪽 위의 세로로 된 점 세개(이게 뭐지 싶으신 분들은 찾다 보면 '아~'하실 것이다.) 를 클릭한 다음 설정을 클릭한다. 요개 좀 애매하면 단축키 alt + f + s를 누르시면 된다.

 

크롬 설정 창

 

설정 나온 상태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설정 하단

 

하단에 "고급▼"이 나온다. 클릭한다음 스크롤 하여 최하단으로 내려가보자.

 

고급 설정 최하단

 

컴퓨터 정리가 나온다. 클릭하자.

 

유해한 소프트웨어 확인중

 

유해한 소프트웨어 확인 중... 이 나온다.

조금 기다렸는데 계속 유해한 소프트웨어 확인 중... 이 뜬다. 난 여기서 안된다고 결론을 내리고 다른 방법을 찾았다.

물론 내 기다림이 짧았을수도 있다. 혹시 크롬 악성코드 nitratory.com를 이것으로 없애신 분이 있다면 댓글 꼭 부탁드린다.

 

크롬 설정 초기화

 

컴퓨터 정리는 안되었지만 컴퓨터 정리 버튼 바로 위에있는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을 클릭하여 크롬 설정을 기본값으로 돌렸다. 방문기록이나 북마크(즐겨찾기)는 그대로 다 남아있으니까 이것저것 설정이 지저분하게 걸려있다면 이 기능으로 이기회에 깔끔하게 정리하자.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에서 의심되는 파일 다 지움 - 성공

 

악성코드 프로그램이 어떤것인지 모르니까 악성코드로 의심되는 파일을 직접 지워보는 방법이다.

 

제어판

 

제어판 좌하단의 '프로그램 제거'에 들어간다.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내가 잘 모르는 내용. 확실하게 내가 쓰는 프로그램이거나 애플(난 아이폰을 쓰니까),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안쓰는 것. 잘 모르겠는것을 지웠다. (이미지에 나와있는 파일은 지우지 않았다.). 사실 어떤 것을 지웠다고 알려드리는 것이 제일 좋은것이다. 오래된 프로그램 포함 이것저것 많이 지우려다 보니 번잡스럽기도 하고.. 일일히 파일명을 남기진 않았다. 개인적으로 의심이 되는 파일은 있으나.. 추정은 추정일 뿐이니까.

 

그래도 컴퓨터를 꾸준히 다루셨던 분들은 대략적으로 이건 지워도 되겠다 싶은것들이 있을것이다. 언제 설치되었는지도 나오니까 악성코드가 생겼던 시점이 명확하시면 그때 시기 위주로 파일을 지우면 좋을것 같다. 아예 모르신다면... 주변인들을 활용해보시면 좋을것 같다.

 

크롬 제거 가능해짐=크롬 작동이 완전 멈춤=크롬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제거를 통해 의심 파일들을 지우고 혹시나 해서 크롬을 지워지는지 확인해보려고 컴퓨터를 재부팅한다음 제어판에서 제거하려고 했는데 제거가 된다. 실제로 제거하진 않았다. 적어도 위 메세지를 통해서 크롬이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생각한다. (이게 아니라면 댓글을!!)

 

 

악성코드 지우고 나니...

 

컴퓨터가 빨라졌다. 나도 모르게 점점 컴퓨터가 느려지고 있었나 보다. 아 진작에 지울껄..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이던 컴퓨터던 청소를 잘해야 효율적이게 되는 것 같다. 이 글을 검색을 통해 오시는 분들은(개인적 바램으로 구글에서 검색이되었으면 좋겠다.) 악성코드를 지워볼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오시는 분들일 것이다. 시간 얼마 안걸린다. 후딱 제거해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