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WEB/구글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GAIQ를 위한 초보자용 교육 수료

by 아기손 2020. 3. 27.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GAIQ 첫번째 STEP. 초보자용 교육 수료

 

 

 

예전에 회사 다닐때였습니다. 홈페이지를 좀 더 분석하고 싶어서 분석툴을 찾던중,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툴이 있었으니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였습니다. 그 당시 HTML을 잘 몰랐던 저로서도 추적코드를 붙이는 것 까지는 쉬웠어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숫자들이 나오니 뭔가 알 것 같더군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보면 기본적인 수치들은 직관적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디테일한 분석은 하지 못했네요. 공부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좋은 재료를 가지고 요리를 한다고 해도 음식 맛이 천차만별이듯 말이죠.

 

 

구글 애널리틱스 초보자용 교육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인 GAIQ 에 대해서는 진작에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부할 엄두가 나질 않았어요. 2103년도에는 정가 4만 원짜리 책도 구매했습니다.  책이 600page에 달하니 그당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모든 내용이 담겨있을텐데요. 후회한들 어쩌겠습니까. 이미 시간은 흘렀는데 말입니다.

 

 

내가 샀던 구글 애널리틱스 책 - 공부는 하지 않았지만 버리진 않았습니다. 무려 6년이나 말이죠!

 

그러던 와중에 코로나 19로 쉬고 있는 지금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한 아카데미중 초보자용 수업을 들었는데, 아 이걸 이제야 들었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지금까지 저는 초보자용 만큼도 모르고 있었구나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블로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적코드를 심어 둔 상태이고, 핸드폰에 구글 애널리틱스 어플까지 깔려있는데 기초적인 것조차 몰랐다니요 ㅠ 물론 그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그렇게 심도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기능을 알고 있었더라면 좀 더 제가 활용할 여지가 있었던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첫 코스 초보자용 아카데미

사실 전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이 초보자용, 고급자용 이렇게 2개만 있는 줄 알았는데요. 그게 아니었어요.

 

 

 

초보자용과 고급 구글 애널리 틱스 아카데미 과정을 완료하면 시험을 볼 수 있고요. 시험에 통과를 하면 유효기간이 1년인 GAIQ 인증을 준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과정이 4가지가 있네요. 일단 360을 빼고는 다 해보게요 ^^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로 가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를 수료하면

잠재고객, 획득, 행동 보고서에서 나오는 기본적인 분석들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요약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그렇다면 그런 거죠. 고급과정은 어떨지 기대가 되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초보자용 아카데미 수업 들으며 느낀 점

자격증보다는 실력을 원했던 건데, 자격증 취득하려고 공부하다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을 위한 기본적인 실력은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물론 실전에서 많이 적용해봐야겠지만요)

수박 겉핥기로 애널리틱스를 보던 제가 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점이 있어요.

 

 

용어에 대한 이해도 부족 ex. 이탈률.. 등

어떤 용어들은 알고 있었지만, 어떤 용어들은 제대로 잘 모르고 있었더군요. 이를테면 이탈률이 그랬습니다. 종료율과 이탈률이 다르더군요. 이탈률에 대한 개념도 정확히 모르던 상황에서 홈페이지를 분석한답시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바라보던 제 과거가 부끄러워집니다.

 

용어들도 익숙하지 않게 느껴지더군요. 용어가 친숙하지 않는다는 것 역시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했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초보자용에서 알려주는데 써볼생각도 안 했던 것. 캠페인, 대시보드

캠페인과 전환 추적은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교육하는 내용입니다. 저는 이 캠페인을 사용하는 게 괜히 어렵게 느껴져서 사용하지 못했었어요. 그걸 사용하지 못한 저는 초초초보자였던거죠 ㅎ. 세상은 짬밥 많이 먹는다고 병장이 되는 군대가 아닌데 말이죠. 시간이 아무리 지나도 실력이 생기지 않으면 초보자에 불과하거늘. 이것도 못 다룬 제가 참  하..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교육과정은 총 4개 단원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각 단원이 끝날때마다 객관식 테스트를 하는데, 80%만 넘으면 됩니다.

 

대시보드도 사용하지 않았었어요. 그게 뭔지, 왜 활용해야 하는지 조차 인지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대시보드도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그리고 많은 공유가 이루어졌던) 탬플릿을 무료로 아주 손쉽게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더군 요.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있었는데, 사용하지 못했던 것을 생각하면 좀 허탈하더군요.







그때 알았더라면...

초보자용 툴만 잘 사용했더라도 예전 회사 다녔을 때 활용할 만한 여지가 충분했을 것 같아요. 저는 온라인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회사를 다녔었는데요. 제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빠삭했더라면, 시도해볼 만한 마케팅과 경험으로 축적할 데이터,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펼칠 수 있는 전략들이 많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쉬운 점들

구글 애널리틱스 영어 용어는 동일했을 텐데요. 이걸 한글로 변환하면서 똑같은 단어가 다르게 적혀있는 경우가 있더군요. 행동 > 사이트 콘텐츠에는 "이탈 페이지"가 없고 "종료 페이지"는 있었어요. 달라서 순간 좀 헤맸어요.

 

 

이탈페이지 -> 종료페이지

 

영어가 안되다 보니 동영상 보면서 자막을 보게 되는데요. 자막을 보다가 뭔 내용이지 하면서? 멈추면 자막이 다른 추천 동영상으로 인해 가려지더군요 ㅠ 뭐 동영상 스크립트가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요. 그래도 영상설명을 봤더라면 좀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과정 수료 인증서 (유효기간 3년)

 

 

 

앞으로의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GAIQ 공부 계획

빨리 자격증을 따기보다는 제대로 알고 싶어요. 공부 진도를 쭉쭉 빼기보다는 제대로 짚어가며 공부하고 싶습니다. 이번 기회에 정말 제대로 알고 싶거든요. 매일 조금씩 시간을 할애해서 공부를 할 생각입니다. 다른 분들은 독학하셔서 2주 안에 아카데미 과정을 마치시고 GAIQ를 취득하시던 분들도 계시던데, 전 그냥 하나하나 다 보려고 합니다. 

 

고급 애널리틱스 과정을 수료하거나 수료 중 뭔가 올릴 게 있다면 그때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구글 자격증인 GAIQ 까지는 아니더라도 초보자용 아카데미 정도는 수료하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