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홈택스

사업자가 직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하는 방법

by 아기손 2021. 7. 10.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 내용 변경(정정) 신고서를 6월 30일까지 제출하라고 하는데, 첨부서류로 직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였습니다. 홈택스에서 인터넷발급 하려고 했습니다.  제가 직원 입장에서 본인의 것을 인터넷발급받기 쉬웠어요. 그런데 사업자가 직원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는 것은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알고 보니 간단합니다. 그냥 따라오세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시기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하려면 익년 3월 이후에 나 가능합니다. 즉, 2020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은 2021년 3월 이후에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직원들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관련 내용을 사업자에게 제출하면 사업자가 그것을 근거로 연말정산을 홈택스에서 신청을 하고, 국세청에서 홈택스로 취합된 정보를 처리하여 관련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3월부터 인터넷 발급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가 지났다면 사업자 역시 직원의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홈택스에 접속해주세요.. 

 

 

 

사업자가 직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

제가 홈택스에서 인터넷 발급하기 어려웠던 이유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찾으려고 했던 것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안에 있습니다.

 

홈택스-홈페이지-상단메뉴
국세청-홈택스-상단메뉴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하시고 난 뒤 상단의 신청/제출 메뉴를 클릭 > 근로사업 등 지급명세서 클릭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연말정산용)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근로소득 카테고리 4번째 선택지인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클릭했었어요. 왠지 직관상 여기일 것 같아았지만, 여기 없습니다. ㅎㅎ;

 

근로소득-지급명세서-제출내역-확인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확인

처음에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로 들어오면 step1. 과세자료제출로 되어있을 거예요. 여기서 Step2. 제출 내역을 클릭해주신 다음 제출 연월을 설정하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직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하시고자 한다면 접수번호(자료 보기) 하단의 파란색으로 된 링크를 클릭하시면 되고요. 접수 영수증을 보고 싶으시다면 접수증 아래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고 싶은 직원의 이름을 왼쪽 리스트에서 클릭하시면 오른쪽에 나옵니다. 주민번호 나오게 출력할 수도 있고, 주민번호를 가릴 수도 있습니다. 프린트가 아닌 pdf 로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연말 정산할 때 자료로 참고하세요

직원분에게 연말정산 후 환급금이 발생하면 그 환급금은 바로 나라에서 지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업자가 직접 환급 요청을 해야 하고 환급금을 받아서 직원분들에게 돌려주어야 하지요. 저의 아내(사업자)의 경우 직원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에 나온 환급금을 직원분에게 지급은 했는데, 아직 정부에 요청하지 않았네요. 환급 요청을 하게 된다면 그걸 가지고 다시 관련 내용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주가 아니라 직원 본인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출력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홈택스에서

저는 작년 중도 퇴사자 입니다. 그리고 육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다른말로 주부인데... 법적으로는 무직자.. 인거죠 ㅎㅎ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을 위해선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babyha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