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WEB/크롬 웹브라우저

티스토리 블로그 크롬 에서 글 작성시 임시저장이 안될 때 플래시 허용

by 아기손 2019. 1. 21.

어느순간부터 구글 크롬에서 티스토리 글을 작성할려고 하면 임시저장이 되지 않았습니다. 맨처음에는 제가 HTML 을 잘못 건드려서 그런것인줄 알았어요. 그런데 알고보니 제 잘못이 아니었습니다. 크롬의 정책 때문이었습니다.

 

 

크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 작성시 임시저장이 안될 때


 

티스토리 글작성의 임시저장 기능은 flash를 사용합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올해 7월에 기본적으로 사용 중지되고 2020년 12월엔는 지원 중단을 한다고 하네요.(... 무슨 차이지..?) 분명한 것은 앞으로 플래시를 못쓰게 하는 방향으로 자꾸 바꿔 나가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관리하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롬의 편리함에 길들여진 저는 크롬의 정책방향이고 나발이고 일단 플래시를 허용하려고 했습니다. 창을 열때마다 플래시를 여는 것은 가능하더군요. 하지만 할때마다 그러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앞서 이 문제를 해결하신 선각자들을 구글 검색을 통해 찾아봤는데.... 결과는 실패입니다. ㅠㅠ

항상 플래시 허용 설정해야 하는 것을 비활성화 하는 것이 있다고 해서 "chrome://flags/" 에 들어가봤는데 "enable-ephemeral-flash-permission".. 요 항목이 안보이더라구요. Default로 되어있는 이 값을 Disabled로 바꾸면 된다고 하는데 ... 전 "enable-ephemeral-flash-permission"항목 자체가 없으니....

 

크롬의 71버전에서 항상 플래시를 허용하려고 하면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야 한다고 하네요. 그렇게 까지 하면서 크롬을 쓸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내 크롬은 버전 71

 

아래에는 임시방편으로(매번 크롬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글 작성할 때마다 플래시 허용하는 방법)을 적어 두었습니다. 지금 이글은 크롬을 통해서 작성하고 있지만, 다음번에도 크롬을 사용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매번 이 작업을 한다는게 의외로 번거롭거든요. 티스토리에서 새로운 에디터가 나오거나 아니면 정말 크롬의 이점을 포기하지 못해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겠네요(근본적인 방법은 아닐것 같아요. 크롬이 플래시를 안쓰는 방향을 정책으로 삼고 있어서 잘하면 업데이트될때마다 또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ㅠ,)







크롬 플래시 일시적으로 허용하는 법

 

크롬에서 플래시를 일시적으로 허용해 티스토리 임시저장을 사용하는 방법은 번거로워서 그렇지 쉽습니다.

 

티스토리 임시저장이 안돼요

 

크롬을 열어 임시저장을 누르면 위와 같이 나올겁니다.

 

주의요함

 

이때 블로그 주소 앞을 보면 "주의 요함"이 나와요 그것을 클릭해줍니다.

 

보안연결이 안되는 티스토리 에디터

 

보완 연결이 사용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1월 21일부터 티스토리 블로그가 ssl 정책이 전면 시행되어 앞으로 접속은 https 로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에디터는 바로 되진 않겠네요. 기다릴께요 카카오~

 

플래시 허용

 

flash 의 값을 허용으로 바꿉니다.

 

새로고침

 

바꾸고 나면 상단에 "이 사이트에 업데이트된 설정을 적용하려면 이 페이지를 다시 로드하세요"라고 나옵니다. 새로고침을 클릭해줍니다.

 

플러그 차단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닙니다. 주소창 뒷부분(즐겨찾기 별표 앞쪽)을 보면 "플러그인 차단됨"이 나옵니다. 그부분을 클릭해줍니다.

 

img

 

이 페이지의 플래시가 차단되었다고 나오네요. 여기서 이번에만 플래쉬 실행을 누르면 되는데 괜히 계속 실행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 말이죠.그런 마음을 모와 "관리"를 한번 눌러봤습니다.

 

크롬에서 플래시 허용

 

망망대해의 외딴섬처럼 플래시 허용 부분에 제 블로그 주소만 있네요. 앞서 문제를 해결하셨던 분들ㅇ느 허용 부분에 "추가"부분도 있던것 같은데 제 크롬 버전에서는 더이상의 허용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플래시 이번에만 실행

 

정신을 추스리고 다시 돌아와 "이번에만 플래시 실행"을 클릭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임시저장 됩니다. 일시적으로 말이죠


잘 돌아 가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탭을 껏다가 다시 켜봤습니다. 역시나 위에서 언급한 일련의 과정을 답습해야 했습니다. 플래시를 없애는 것이 항구적 온라인 질서의 평화를 위해 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장 티스토리 블로그 임시저장이 안되는 것에 대한 분노, 그리고 관성의 법칙에 따라 익숙한 것을 편하게 여기는 습성때문에 잠시 기분이 안좋아졌습니다.

 

개선이 되기 전까지는 다른 대안을 찾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설마 애증의 익스플로러로 회귀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