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기타

한전 전기요금조회 아파트 고객번호 전월지침 몰라도 가능

by 아기손 2020. 8. 16.

비 때문에 여름같지 않은 여름을 보내다가 갑자기 찾아온 폭염. 코로나 때문에도, 폭우 때문에도 집에 있다가 좀 나가볼까 했는데.. 폭염으로 집에서 본의 아니게 자가격리 중입니다. ㅎ 폭우 때는 에어컨 쓸 일이 있으려나 걱정했었는데, 막상 폭염이 시작되니 전기요금 많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 중입니다. ㅎㅎ 인간의 마음이란..

 

폭염이 진행되면서 하루종일 에어컨을 틀게 되더군요. 천생이 짠돌이라 쿨한 척하려 해도 내심 두근거렸습니다. 시원한데 마음은 불편한 느낌.. 가뜩이나 최근에 워시타워를 구매해서 건조기를 열심히 사용하던 터라 불안한 마음은 더 증가 했습니다. 에어컨, 건조기 다 전기효율등급 1등급이니까 괜찮겠지 하면서도 막연히 불안해지더이다.

 

 

불안함이 생기는 이유는 얼마가 나올지 모른다는 막연함 때문에 생기는것 같습니다. 즉 한전 전기요금조회를 통해 지금까지의 전기요금을 확인하고 남은 기간을 고려해서 얼마가 나올지 예측하면, 그 불안함은 사라질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안내해드리는 전기요금 조회로 직전 검침일부터 오늘까지 얼마나 전기를 사용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도 알수 있고, 전기요금도 확인할 수 있어요. (따로 계산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전에서 사이트(어플)를 잘 만들어놨더라고요. 전월지침이 얼마인지, 심지어 내 고객번호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전기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되게 간단해요.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한전 전기요금조회 방법 2가지

한전 전기요금조회방법 중 인터넷을 이용한 확인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PC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과 인터넷 어플을 활용하는 방법이지요. 이 중에서 PC로 하신다면 반드시 익스플로러로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크롬으로 해봤는데, 사용량 확인하는 과정에서 팝업창이 나와야 하는데 안 나오더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한전에 접속해서 전기요금을 조회해보니 팝업창이 원활하게 나왔습니다. 참고하셔요!

 

한전 전기요금조회를 위한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저는 한전 모바일 앱으로 전기요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요금 조회 어플 - 스마트 한전

앱스토어(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서 한전전기요금이라고 검색하니까 스마트 한전이 검색됩니다. 저 어플로 검색하면 됩니다. 별이 한개반.... 이지만 전기요금을 조회하는데 1의 불편도 없었습니다. 

 

한전 어플을 설치하고 켜봅니다.

 

 

로그인을 해야 할것 같지만,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되어요. 로그인하면 전기요금 조회 납부.. 등의 다양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고 나와 있고, 월별 요금조회도 가능하는 것처럼 나오지만, '아파트'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아파트의 경우 단지 내 고객번호가 1개로 통일되기 때문에 그렇게 처리되는 것 같아요.

 

아파트가 아닌 일반주택은 가입하면 전기요금 관리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다만 아파트일 경우 회원가입할 필요 없는것 같습니다.

 

 

전월지침 기준으로 지금까지 얼마를 사용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한전 앱 메인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주거형태를 골라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아파트의 경우 '고압아파트'를 클릭하면 됩니다.







고객번호 몰라도 전기요금 조회 가능

고객번호 알고 있냐고 물어봅니다. 모른다고 대답해봅니다.

 

 

도로명주소를 입력하면 나옵니다. 간단하죠? 전기요금 조회를 위한 고객번호는 단지별로 1개만 나오는것 같습니다. (아닌경우도 있을까요? ㅎ) 고객명을 보면 본인의 아파트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아래 나와있는 고객번호를 터치해주면 바로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는데 넘어가는 다음화면에 고객번호가 미리 입력되어있습니다 ^^

 

 

만약 처음에 고객번호를 알고 있다고 했다면 바로 위 화면이 나왔을것입니다. 한전 전기요금조회 어쩌다 한번하는거지 매번하는거 아닐것 같아 저는 기억해두지 않았습니다 ^^ 검색할때 또 고객번호 확인하죠 뭐

 

아파트 동호수를 입력하는데 무조건 4자리로 입력합니다. 앞자리수를 0으로 채워주세요. 만약 111동 305호면 0111동 0305호라고 적으면 되는거죠.

 

검색을 하면 검침일과 함께 본인 집의 전월지침이 나옵니다.  인터넷 검색하다 보면 지금 전기요금을 확인하기 위해 전월지침을 찾아보고 전기요금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는것 같아요.

 

 

추가..

아파트는 고객번호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인증하는게 없지만 일반주택은 인증을 해야 고객번호를 알수 있어요. 지역, 성명, 생년월일, 성별을 입력한 다음 본인핸드폰을 통해 인증을 해야지 고객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점 참고하세요 ^^

 

 

 

 

현재 계량기값 확인 방법

 

현재 계량기값에서 전월 지침을 빼야. 검침일부터 오늘까지의 사용량을 알 수 있겠죠. 계량기(전력량계)는 크게 기계식 계량기와 전자식 계량기로 나뉘어지고요.

 

전자식 전력량계는 총 4가지 타입(E-type, 표준형, G-type, AE-type)으로 나뉘어집니다. 계량기 타입을 구분하는 법, 그리고 타입별 계량값을 확인하는 법은 아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기계량기의 종류

 

제가 일전에는 빌라에 살았었는데요. 지금보니 그때의 저의 전력량계는 G타입, 아니면 ae타입이었던것 같아요. 숫지 7일때 확인해보라고 했거든요. 저거 1부터 10까지 변했던걸로 기억하는데.. 7보려면.. 잘 기다려야 돼요 ㅎㅎ;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전력량계는 기계식 계량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계량기가 좋은것 같아요. 직관적으로 보기 쉽습니다. 

 

 

 

확인된 숫자를 "현재 계량기 값"에 넣고 요금조회를 터치하니라이프 스타일 설문 동의여부를 선택하라고 하네요. 설문조사에 응하지 않아도 한전 전기요금조회가 가능합니다.  맨 아래쪽 '동의하지 않습니다.'를 체크하고 전기요금조회를 해봅니다.







한전 전기요금조회가 좋은점  2가지

한전 어플을 이용해서 전기요금조회를 하면 직접 전기요금을 계산하는 것보다 좋은점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 2가지가 이번달 전기요금 예측가능하다는 점.  이전 전기요금조회 가능하다는 점 인것 같습니다.

 

 

저는 검침일이 1일이고, 이것을 검색한 오늘은 16일 입니다. 지금까지의 사용량은 167kWh 이고 한전 어플에서 예상하는 이번달 전기요금 사용량은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사용하는네 표기로는 "09월 예상사용량(요금)"으로 표기되네요 

324kWh 네요. 최근 폭염시기에 에어컨을 주로 돌렸던 것을 생각하면 이번달 실제 전기사용량은 더 많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 모양을 터치하면 전기요금 조회도 가능합니다. 167kWh 에 해당되는 전기요금은 13,470원으로 조회되고 예상 사용량인 324kWh 에 해당하는 예상 전기요금은 37,500원이네요.

 

제가 작년 이맘때도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살았는데요.. 작년에 비해 전기를 많이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ㅎ 1년이 지나는 동안 지독한 짠돌이었던 제가 조금 덜 짠 짠돌이가 되었나 봅니다.ㅎㅎ;;

 

 

 

전년 동월 사용량 비교도 되고, 전월 사용량 비교도 됩니다. 직전 3개월동안 사용했던 전기요금과도 비교가 되네요.

 

지금까지의 사용량과 예상 전기 사용량은 약 2배 차이가 나는데요. 전기요금은 거의 3배가까이 차이가 나네요. 누진세가 적용된것도 있지만 유일한 마이너스 항목인 '필수사용량보장공제' 때문에 더 차이나 보이는것 같습니다. 이게 뭔가 싶어서 검색을 해봤는데요. 월 200kWh 이하인 소비자에게만 월 4천원 한도로 전기요금을 감면해주는 제도라고 하네요. 앞으로 저하고는 인연이 없을제도입니다.  

 

전기요금조회를 하고 나니 2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나는 에어컨 좀 더 사용한다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기에는 생각보다 요금이 별로 안나온다는 점이었고,

하나는 실제 전기요금이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알고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조만간 전기요금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고 정리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