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SRT 예매 승차권 환불 수수료 규정 및 기차표 취소 후기

by 아기손 2024. 3. 21.

SRT 승차권 취소를 했어요. 생각보다 환불 수수료 적었습니다. 위약금 규정 보니 이래서 사람들이 srt 예매 후 손쉽게 취소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승차권 환불 위약금과 실제 승차권을 취소해 봤던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차표 환불 해봤습니다.

 

SRT 환불 수수료 규정 | 개인 및 단체

SRT 환불 수수료 규정은 개인이 예매했을때와 단체가 예매했을 때 2개로 나눠집니다. 개인으로 SRT 기차표 예매 했을 경우 환불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불 시점 기준 개인 위약금
출발 1일전 까지 위약금 없음
출발 당일부터 출발 1시간 전까지 400원
출발 1시간 전부터 출발시각 전까지 승차권 금액의 10%
출발 이후 20분까지 승차권 금액의 20%
출발 이후 20분 ~ 60분 까지 승차권 금액의 40%
출발 이후 60분 이후 ~ 도착시간 전 까지 승차권 금액의 70%

 

기차표 금액과 관계없이 출발 1시간 전까지면 환불금액이 400원에 불과합니다. 특실이든 일반실이든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니 SRT 기차표 매진이 잘되는 것 같아요. 저는 이번에 처음 이용해 봤는데 너무 매진이 심한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단체로 예매했다가 취소할 경우에는 타격이 좀더 있기 때문에 환불 수수료가 좀 더 비싸지 않나 싶습니다.(참고로 10명이 동일한 곳을 예매할 때는 단체로 분류되며 10%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단체 SRT 취소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불 시점 기준 단체 위약금
출발 2일전까지 1인당 400원 부과
출발 1일 전부터 출발시각 전까지 승차권 결제액의 10%
출발 이후 20분까지 승차권 결제액의 15%
출발 이후 20분~ 60분까지 승차권 결제액의 40%
출발 후 60분 경과 승차권 결제액의 70%

 

SRT 도착역 도착시간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단체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혹시나 취소할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기차표 예매를 할 경우에는 가급적 출발 1시간 전에 미리 환불하시기 바랍니다. 

 

 

 

SRT 예매 기차표 환불 시 입금 소요 기간 

당일 결제해서 당일 환불할 경우에는 당일 취소 처리 된다고 합니다. 그외의 환불 시에는 다음과 같은 경과시간(영업일 기준)이 걸린다고 합니다.

  • 신용카드 - 환불 신청 후 5~7일 소요
  • 체크카드 - 6일~8일 소요
  • 계좌이체 - 5일~10일 소요
  • OK캐시백 - 즉시 환불

이건 몰랐네요. 전 OK캐시백으로 결제를 해서 바로 환불 받을수 있었습니다. OK캐시백으로 결제한 이유는 제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많이 모아두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OK캐시백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선 따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SRT 예매 승차권 취소 환불 후기

SRT앱으로 기차표를 예매했다면 출발후 10분까지도 앱으로 환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1시간 30분 전에 SRT 기차표 예매 취소를 했기 때문에 반환 수수료는 400원이었습니다. 환불을 위해 발권승차권을 찾아야 합니다. SRT앱 접속 후 하단에 "승차권 확인"을 터치한 다음 취소하려고 하는 승차권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SRT-기차표환불시 환불요금 지급기한환불 대상 SRT 승차권 선택
SRT 발권승차권 좌하단에 승차권환불 터치해서 환불 요청 할 수 있습니다.

 

 

SRT 앱에서 승차권 환불 하는 방법

  1. 왼쪽 하단에 보시면 "승차권 환불"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터치를 합니다.
  2. 환불시 환불기간에 대해 안내를 해줍니다. 읽고 확인을 누릅니다.
  3. 환불 대상을 확인합니다. 확인 후 하단의 환불요청을 터치합니다.
  4. 승차권 환불할 때 위약금이 표시됩니다. 전 10시 40분 차를 9시 16분에 취소요청을 했어요. 그래서 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확인 후 "최종 환불 요청"을 터치합니다.
  5. 정상환불 팝업창 확인 후 "최종 환불 확인"을 터치하시기 바랍니다.

 

SRT 환불 수수료 안내 팝업창승차권 환불 최종안내 팝업창OK캐시백 사용 및 기차표 환불내역
언제 취소했는지에 따라 환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제가 환불 요청 완료한 시간이 저녁 9시 16분 이었고요. 환불된 OK캐시백 19,400원이 적립된 시간은 9시 18분입니다. 2분 걸렸네요. 이 정도면 즉시 환불이라고 해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SRT가 출발하고 나면 역 창구에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SRT 예매 "어플"로 경우에만 출발 후 10분까지는 앱 환불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SRT앱으로 예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SRT 환불 규정 확인하다가 재미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바로 "도중하차"할 경우입니다. 만약,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SRT 기차표를 예매하고 대전에서 내리게 된다면 1.이미 이용한 구간의 운임비2.아직 이용하지 않은 구간의 환불 취소 수수료를 차감하고 환불한다고 합니다. 도중하차 하면 하차한 역 매표소에서 바로 도중하차 환불을 요청하세요 ^^

 

 

이전 글 - 마라도 가는 여객선 예약 요금 얼마?

 

이전 글 - 대전 신세계 백화점 내부에 있는 엑스포 아쿠아리움 연간회원권 얼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