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투자보다는 은행 저축을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은행 예금금리가 올라가는 것을 보며 좋아할 수도 있겠지만 돈을 회전시키는 데 있어서 금리 상승은 정말 괴로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재 대출금리는 어떤지 알고 싶었습니다. 마침 전국의 1 금융권 은행들의 신용 대출 금리를 한눈에 비교하는 사이트가 있더군요. 그것도 신용 등에 따라 대출금리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가 말이죠. 바로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입니다.
목차
대출금리 비교 사이트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은 23개의 국책은행, 시중은행, 인터넷 전문은행, 준전문기관, 지방은행을 정회원사로 둔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겠죠?) 각 회원사의 전월 대출금리를 기준으로 대출금리를 비교해주는 사이트로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약 2022년 10월 대출금리 비교를 하면 9월에 취급된 대출을 기준으로 작성이 되는 거겠죠? 저는 10월에 검색을 했지만 만약 그 이후에 검색을 하시거나 특정 연월의 대출금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활용해 검색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대출금리 카테고리로 바로가기 클릭
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 검색조건 보기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대출금리 비교가 가능한 은행은 총 19개(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산업은행, 국민은행, 씨티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입니다. 다 1금융권 은행으로 경제활동을 하고 계신다면 한 개 정도는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공시년월에서는 2013년 1월부터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만, 2013년 1월과 2월은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검색 결과가 없네요. 3월부터는 검색이 가능한데 2013년 3월의 평균 대출금리는 4%대이네요. 그립습니다.
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에서는 주택담보대출(분할상환식, 일시상환방식) 금리와 일반신용대출,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 대출) 총 4가지 종류의 대출금리가 확인 가능합니다.
상세구분으로 대출금리만 볼 수도 있고, 대출금리 상세보기를 통해 대출금리의 은행 마진인 가산금리도 확인할 수 있으며 법적으로 1 금융권만 대상으로 비교공시를 하는 예대금리차(대출 금리에서 예금 금리를 뺀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신용점수별 대출금리를 알아보니
은행연합회 대출금리 비교 사이트에서 2022년 10월의 일반 신용대출 대출금리를 알아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CB사는 신용평가를 하는 업체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KCB와 NICE가 있습니다. 위 표의 오른쪽을 보시면 해당 은행이 어떤 CB사의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은행별 평균 대출금리가 나오고 서민금융 제외 평균금리가 나옵니다. 서민금융이란 금융위원회가 인정하는 서민정책 금융상품(중금리 대출, 새희망홀씨와 같은 상품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서민들을 위한 대출금리 상품들이 제외가 되면 평균금리는 좀 더 높아져야 되는 거 아닌가라고 언뜻 생각이 되지만 그렇진 않네요. 은행별로 다릅니다.
2022년 10월 대출금리를 비교해보니 현재 낮게는 4% 대에서 높게는 11% 대에서 돈을 빌릴 수가 있네요. 신용점수 950점 이상에서 가장 저렴한 곳은 bnk경남은행로 대출금리 4.13% 입니다. 신용점수 600점 이하에서는 대출금리 제일 낮은 곳은 농협으로 8.19% 이네요. 관련 자료를 잘 이용하면 신용대출을 할때 내 점수상 가장 저렴한 대출금리로 돈을 빌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2022년 10월 1금융권 은행별 예대금리차 확인
대출 금리에서 예금 금리를 뺀 예대금리차를 공시하는 것은 2022년 8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따라서 대출금리 비교 사이트에서도 검색되는 것은 2022년 8월 자료부터 검색이 가능합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본인들의 수익을 공개하라고 하니 꺼려지겠지만, 정부에서 정책상 공개하라고 하니 어쩔 수 없이 내놓은 것이겠죠.
신용점수가 낮을수록 예대금리차가 커집니다. 신용점수가 950점 이상일 때는 1~4%이던 예대금리차가 600점 이하의 경우 5~9% 정도 납니다. 생각해보면 예금금리가 신용점수에 따라 달라지진 않잖아요. 대출 금리의 경우 신용점수가 낮을수록 회수율 등을 고려하면서 은행 가산금리가 높아 상대적으로 예대금리차가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뭔가 이해가 되면서도 씁쓸하네요.
제가 재미있게 본 부분은 인터넷 전문 은행입니다. 케이 뱅크, 카카오 뱅크, 토스 뱅크의 평균 예대금리차는 각각 3.02%, 3.27%, 5.04%입니다. 토스 뱅크가 두드러져 보이네요. 본인의 1 금융권 주거래은행을 선택함에 있어 이런 대출금리 비교 사이트가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