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우리카드 올인원대출 최저 금리로 빌린다면

by 아기손 2021. 1. 11.

다들 코로나 때문에 힘드시죠.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황이 좋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겪는 사람입장에서는 참.. 힘드네요. 자금사정이 타이트해서 앞으로 대출관련해서 좀 알아볼까 합니다. 일단 소액대출을 알아보다가 우리카드 올인원대출을 알아봤습니다. 예전에 우리은행, 우리카드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우리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우리카드가 없어도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올인원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카드 올인원대출 거의 24시간 내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거래가 안되는 시간은 매일 23:40~00:30 총 50분간 진행이 되지 않고요. 매월 둘째주 금요일 에는 23:30~00:50 까지, 둘째주 일요일에는 새벽2시부터 6시까지 거래가 제한됩니다.  원하는 시간에 거의 다 된다고 보면 되겠네요. 고액이 아니고서는 대출심사도 간단한가 봅니다(새벽에 심사를 하진 않을꺼 아니에요) 

 

 

우리카드 올인원대출 대상, 대출한도, 금리, 기간, 상환방법

 

 

만 25세 이상이라면 대출을 할수 있습니다. 올인원대출의 대출한도는 최소 100만원 부터 5000만원 까지 가능하네요. 대출 부여 한도가 3천만원이 넘어가면 별도 심사를 통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카드 대출금리는 연 4.7~19.7% 입니다. 대출 한도도 대출금리도 자신의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지겠죠?







대출기간은 최소 6개월 부터 최대 3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기간을 보니 우리카드 올인원대출을 받으면 좋을 분들은 아마도 "소액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인것 같아요. 신용을 보고 금리와 한도를 설정하는 신용대출의 경우 단기자금 유용을 목적으로 빌리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이고요.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원리금은 원금과 이자를 합친 단어로, 매달 내야하는 "월불입금"이 대출 기간동안 균등하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원금 1000만원을 이자 4.7%로 36개월 대출을 받는다면, 매달 내야하는 대출상환비용(원리금)은 298,364원 입니다.

 

상환하는 입장에서는 매달 내야 하는 금액이 같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이자와 원금은 다릅니다. 원금의 비율은 점점 높아지고요, 이자의 비율은 점점 더 낮아집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의 특징이지요. 

 

 

 

36개월간 이자금액을 전부 더하면 741,100원 입니다.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3년간 분할해서 낸다는 점. 핸드폰 2년 약정 이자율이 5.9% 이다는 점을 감안했을때, 급하다면 이 대출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순간의 자금회전을 위해 이용해도 좋아보입니다. 정확한 금리 확인을 위해선 조회를 해보셔야 해요. 대출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용조회를 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올인원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및 연체이자율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네요. 역시 소액대출에 적합한 상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꼭 기간을 다 채우려고 하지 말고 자금사정이 나아지면 중도상환하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연체이자율 역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지네요. 최초에 받은 정상 이자율에 +3% 가 더해집니다. 그러니까 우리카드 신용대출 금리가 연 4.7~19.7% 이니 연체이자율은 연 7.7 ~ 22.9% 이겠네요. 홈페이지에는 최고 23.9%로 되어있던데..... 음 어떤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연체가 돈이 없어서라기 보다 깜빡해서 잔액유지 안해서 되는 경우가 있죠. 결제일 16시까지는 잔고 유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안그럼 연체발생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만약 잔액유지 하는 것을 깜빡했다면, 가상계좌로 입금할수 있다고 합니다. 평일 22시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되도록이면 오후 4시까지 잔고 유지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금리가 내려갈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자동으로 우리카드에서 해주진 않고요. 직접 요청을 해야 겠지요. 그것이 바로 금리인하요구권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우리카드 올인원대출 금리가 결정되던 시점과 비교해서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면, 우리카드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회원이 금리인하를 요구할 권리라고 합니다.







음.. 행사하긴 쉽지 않겠네요. 직장인의 경우 회사를 이직했는데 더 알아주는 곳으로 옮겼다던가, 승진을 했던가, 급여가 상승했다면 해당사항이 될것 같고요. 소상공인의 경우 매출이 상승했다는 것을 증빙했을 때 (종합소득세 낸 내역이라던가) 금리 인하가 인정되지 않을까 싶지 않습니다. 카드사에 문의해봤자 당사기준을 명확히 알려줄리 만무하겠죠. 혹시 모르니 대출 실행전 상담센터에 문의해보세요. 어디다 적어두면 좋겠네요. 이것 관련해서는 한번 나중에 정리해봐야 겠어요.

 

 

 

대출 반품할 수도 있어요 대출계약 철회권

 

우리카드 올인원대출 계약을 철회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14일이내로 가능하다고 하네요. 

 

 

다만 철회시 14일 내로 의사표시하고 원리금을 상환하면서 계약철회가 된다고 하는데요. 요 우리카드 올인원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철회시 어차피 원리금을 같이 상환하는 거라면. 굳이 철회가 아니라 중도상환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직 문의는 안해봤지만, 최소 1달, 혹은 2달 대출 해야 한다.. 이런 조항이 있을수도 있을까요? 이것 역시 대출실행전 꼭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새삼해봅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금리가 천차만별이니 평소에 좀 신경써서 관리할걸 그랬나봐요 ㅠ 나중에라도 신용등급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좀더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금리가 문제가 아니라 아예 대출 자체가 안될수도 있겠죠.  만약 올인원대출 신청시 부결이 된다면, 우리카드에서 상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해서겠지요(카드사는 대출이자로 먹고사는 거니까요..)  그럴 경우 다른 대출을 알아봐야 할것 같아요. 은행 혹은 카드사에 따라 대출심사 기준으 다를수 있으니까요. 힘든시기 모두 화이팅 하셔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