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갱신 | 가장 싼 곳 가입 후기

by 아기손 2023. 4. 27.

결국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갱신 가입하였습니다. 비교견적 사이트에서 따져보니 특약 적용 전에도 2번째로 저렴했는데, 특약까지 적용하니 가장 싼 곳이었어요. 모바일을 이용하여 실제 가입까지 진행했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목차

1. 모바일로 KB보험료 확인

2. 보험료확인 후 차보험갱신 진행

3. 보험료결제와 무이자 할부 & 다이어트 할부 카드사 혜택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격 확인

먼저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과정 없이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총 7가지 과정 ⎨고객정보 입력, 자동차정보 입력, 운전자정보 선택(KB특약선택),  보험료계산, 피보험자 정보 등록(특약 서류 제출), 보험 청약 내용 확인, 보험료 결제⎬ 으로 진행이 됩니다. 만약 내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진행 중이시라면 4단계 보험료 계산까지 하시면 되고요. 전 가입까지 해서 보험료 결제까지 하였습니다.

 

 

고객정보 입력

이름-주민번호-전화번호-입력휴대폰인증보험만기2일전-보험료-계산가능
고객정보 입력

먼저, 이름, 주민번호, 핸드폰번호를 입력한 후 보험료계산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3가지 인증(휴대폰인증, 카드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인증 하는 란이 나옵니다. 입력을 하고 완료를 하면 갱신해야 할 자동차보험(30일 이내)이 있다면 따로 차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나옵니다. 이전에 KB손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나온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정보 입력

자동차정보-종료일자동입력된-차량정보첨단-부속장치
자동차정보 확인

갱신을 한다고 하면 이전에 가입했던 보험사가 KB손해보험이 아니더라도 자동으로 자동차정보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확인만 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다만, 블랙박스의 경우 KB가 아닌 다른 보험사를 이용한 경우 새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블랙박스 상태가 별로 안 좋아서 따로 입력하지는 않았습니다. 

 

마일리지특약-자동가입자동차에대한-추가정보입력다음단계로-이동
주행거리 특약 가입 및 기타 정보 확인

마일리지 특약은 1년 동안 주행한 거리에 따라 일정 이하라면 할인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차량을 타고난 뒤에 할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선할인이 아니라 후할인으로 들어갑니다. 만약 연 2000km 이하로 탔다면 낸 보험료의 35%에 해당되는 금액을 돌려주고요. 15,000 이하라면 먼저 결제한 금액의 5%를 돌려줍니다.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이 좋았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마일리지특약 가입의 기본값을 "자동가입"으로 했다는 것입니다. KB 좋아질라고 하네요. 주행거리 할인을 위해선 차량번호와 계기판 사진을 내야 하는데, 요건 나중에 제출해도 됩니다.

 

 

운전자 정보

운전자정보-선택만35세-이상-한정운전
누가 운전할지 정하는 운전자정보

운전자 정보에 본인(기명피보험자)으로 선택했습니다. 마음 같아선 배우자와 함께 하고 싶지만, 제가 차 살 때 연비만 보고 샀거든요. 엑센트 디젤 수동... 이전에 둘이 놀러 다닐 때는 별 문제가 없었는데 아이와 함께 타려고 하니 좁기도 하고 문제는 수동이어서 저만 운전을 하게 되더라고요.. 제가 아내보다 나이가 많아서 운전자 최저연령이 만 35세로 들어가 보험료가 더 저렴한 장점은 있네요 ㅎㅎ;;

 

 

KB 할인 특약

kb-할인특약티맵안전운전할인자녀할인-특약
kb의 할인율 높은 특약

KB손해보험에는 할인율 높은 매력적인 특약들이 있습니다. 저는 티맵 안전운전 점수가 96점으로 12.3% 할인이 되고요. 여기에 자녀할인으로 8% 할인이 되어 총 20.3% 할인을 받았습니다. 만약 자동차보험 가입 중간에 본인 혹은 배우자가 임신을 한다면 태아로 인정해서 남은 기간에 해당되는 자동차보험료에서 14% 할인이 됩니다. 부부라면 다이렉트 가입 전에 이 부분 미리 확인해두세요. 혹시 모르니까요 ^^

 

이 이외에도 대중교통할인특약(or 걸음수 할인특약, 둘 중 하나만 가입 가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걸음수 할인 특약이 3%이던데.. 나중에 어플 설치 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이전 글 - KB자동차보험 특약 매력에 빠지다

 

 

보험료 계산

계산된-자동차보험료보험료에대한-세부사항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200만원-추천
보험료 계산 세부 항목 / 보험가입시 참고하세요

따로 항목에 대한 금액을 넣지 않았는데, 자동으로 되어 있더군요. 저는 항상 자기신체사고 말고 자동차상해를 선택해 왔는데, 견적 내용에 자기신체사고로 되어있는 걸 보니 타 보험사에서 가입했던 내용의 일부만 가져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전글 - 자동차상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이 200만 원으로 되어있네요. 참고로 무조건 이걸로 하세요. 이렇게 하면 200만 원 이하의 대물사고 건은 0.5점으로 처리됩니다. 0.5점으로는 등급 할증이 일어나지 않아요. 만약 이 부분이 100만 원으로 되어있는데 대물사고(인명사고 없을 경우)가 일어났고 금액이 120만 원이 나왔다고 하면 1점이 할증됩니다. 

 

선택된-할인특약대물배상-세부사항-선택자기신체사고-말고-자동차상해-추천
가입된 특약과 대물배상,자동차상해 가입금액 수정

저는 여기서 대물배상 2억 원으로 되어있던 것을 10억 원으로 바꿨고요(1만 원도 차이가 안 나더라고요) 자기신체사고를 자동차 상해 1억/1억/1억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따라서 35960원이 추가로 올라서 최종 자동차보험료는 564,870원이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하고 E-mail/LMS 견적 받기를 한 다음 더 싼 곳을 찾아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이미 확인을 했기 때문에 바로 갱신 들어갑니다.

 

이전 글 -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가장 싼 곳 찾기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갱신 가입 진행

피보험자/계약자 정보 입력 및 할인특약 사진등록

자동차-소유주-정보-입력자녀할인-증빙서류가족관계증명서-제출완료
차 소유주 정보 입력 및 자녀할인특약 사진 등록

만약 자녀할인특약을 받으실 예정이시라면 가족관계증명서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파일은 용량 20MB 이하, PDF 파일은 용량 3MB 이하로 준비하세요. 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클릭 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에 들어가시면 가족관계증명서를 PDF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가면 1000원, 무인발급기에선 500원 수수료가 발생하고 온라인으로 하면 무료입니다. 받으실 때, 상세 정보가 아닌 일반 정보로 주민번호 뒷 6자리가 안 보이게 출력하시길 바랍니다. 

 

청약내용 확인

청약내용-기본정보확인청약내용-가입담보-및-특약-확인보험요율-정보-확인
차보험 청약 내용 확인

입력한 청약내용이 맞는지, 보험료는 맞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나의 할인할증등급도 나오네요. 10z였다가 올해 3년 무사고를 달성하여 11z를 달성했습니다. 이렇게 되고 보니 이전에 1년 안에 대물사고 2건으로 1점이 부과된 할증되었던 때가 생각나네요. 그때 사고금 환입을 하여 보험료 할증을 막을 수 있었는데, 나름의 논리적 추론으로 환입 안 하고 보험갱신했었죠. 결론적으로 3년 무사고를 달성한 시점에서 그때 그냥 환입한 게 나을 수도 있었겠네요

 

이전 글 - 사고금 환입 안 하고 보험갱신한 3가지 이유

 

법규위반등급은 C012입니다. C011과 더불어 할인되는 등급입니다. 전 항상 대물사고만 있어왔어요 ㅠㅠ

 

청약내용확인가입안내서-내용확인필수는-동의-선택은-비동의
가입안내서 상품설명서 약관 내용 확인 및 동의

약관동의 항목이 나옵니다. 전체동의를 하면 자동차보험 가입안내서, 상품설명서, 약관 등을 위와 같은 종이출력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가볍게 확인해 봅니다. 전체동의를 하면 전자금융거래 회원가입[선택동의]도 동의로 체크됩니다. 저는 이 부분을 동의 안 함으로 바꾼 다음 다음단계로 넘어갔습니다.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무이자 할부 와 다이어트 할부

마지막 보험료 결제단계만 남겨뒀습니다.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료 결제하려고 하면 KB국민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농협카드, 하나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신규, 갱신에 대하여 주유권 혹은 캐시백(하나카드만 해당)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보험료 결제

신용카드로-보험료-결제무이자할부-다이어트-할부-안내자동차보험료-30만원이상-결제시-지원금
카드결제 혜택과 무이자 할부 & 다이어트 할부

저는 작년에 10개월 무이자할부로 분할 결제 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런 혜택이 있으면 이용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KB손해보험에는 2~3개월 무이자 할부는 되는데 10개월은 부분 할부만 있네요.ㅠ 저는 평소 신한카드를 사용하는데, 10개월의 경우 1~4회 차 이자 고객부담이고, 12개월 할부할 경우 1~5회 차 할부수수료 고객부담입니다. 이것만 보면 이자의 절반이상은 카드사에서 부담해 주겠거니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실제 추측, 계산을 해보니 총 이자액의 약 58% 정도를 제가 부담하는 거더라고요. 제 보험료 기준으로 약 44,689원의 이자를 예상(제 보험료의 7.9%에 해당되는 금액)하는데, 앞에 4개월간 제가 부담하는 금액이 26,291원(제보험료의 4.65%에 해당되는 금액)이더라고요. 신용카드 할부 이자에 대한 금액을 제가 어떻게 추정했고 어떻게 이 금액이 나왔는지 추후 글을 따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4월-무이자할부-및-다이어트할부
2023년 4월 Kb다이렉트 신용카드 혜택

분할 결제 하려거든 가급적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세요. 저는 결제를 해보고 이자를 계산해서 10개월 할부를 했지만 만약 미리 계산을 했다면 그냥 3개월 할부를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위 이미지는 KB손해보험의 2023년 4월 카드 무이자 혜택이고요. 매월마다 조금씩 변동이 있나 보더라고요. 검색을 통해 예전 자료를 찾아보면 현대카드 12개월 무이자할부도 있었던데 지금은 없습니다. 정책이 변동되니 가입 시 카드 혜택을 잘 참고하세요.

 

 

카드로-본인인증자필서명-완료신한카드로-10개월-할부-결제-완료
카드로 본인인증 완료로 갱신 완료

 

결제를 할 때도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럴 경우 간편 인증이나 휴대폰 인증을 하는데, 카드결제를 해서 그런지 기본값에 카드인증으로 되어있고 카드번호도 뒤 4자리를 빼곤 자동 입력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카드인증으로 전자서명을 완료했고, 저의 신한카드 10개월 할부가 이뤄졌습니다.

 

저처럼 저렴한 보험사를 찾는 사람의 경우 사고가 났을 때 어느 보험사로 연락해야 할지 헷갈릴 때가 있어요. KB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전화번호는 1544-0114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하단에 나와있어요. 저와 같이 이 보험사로 가입하신 분들이 미리 확인해 두시길 바랍니다. 가입완료 후에는 자동차보험 청약을 확인하는 전화가 왔어요. 전화 말미에 운전자보험에 대해서 이야기도 하더라고요. 나중에 KB운전자보험도 확인해 봐야겠어요.

 

 

이전 글 - 11개 보험사의 사고접수 고객센터 전화번호

 

이전 글 - 보험료 비교사이트 vs 실제 인터넷 홈페이지 보험가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