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보험료 계산 - 사고금 환입하지 않고 갱신한 이유 3가지

by 아기손 2020. 4. 27.

자동차보험 갱신 일자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계산은 이미 진작에 해둔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등록을 망설이고 있던 이유는 바로 작년에 났던 2건의 차사고 중 하나를 환입[각주:1]할까 말까 고민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보험료를 줄이는 방안인지 검색도 해보고, 알아본 내용을 기반으로 보험 하는 형한테도 물어보기도 하고,  사고 담당자에게도 물어봤는데 명확하게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 가 없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계산

 

최근 3년간 차사고는 총 3건. 3건 다 대물사고이고 1건당 사고금이 200만원 이하였습니다. 그러니까 다 0.5점으로 계산되었을 겁니다.

총 3건중 2건은 작년에 났던 사고입니다. 하나는 120만원정도 되고 한 건은 50만원 좀 안되는 금액이었어요. 금액은 두개를 다 합쳐도 200만원이 안되었지만 2건이기 때문에 1점으로 계산된것 같습니다. 작년보다 제 자동차보험료가 올랐거든요. 아마도 할증 계산 되었나봐요. 

 

 

2019년에 발생된2건의 차사고 기록입니다. 동부화재 다이렉트자동차보험 홈페이지에서 이전 사고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만원짜리 사고를 환입을 하여 없애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할증되지 않기) 그냥 할증 되고 할증된 등급을 3년동안 유지하는게 유리한지(향후 사고가 안 난다는 전제하에) 자동차 보험료 계산을 대략적으로 짐작해봤습니다. 그 결과 저는 환입을 안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계산해보고 환입을 안 하기로 한 이유 3가지

1. 환입하기엔 애매한 사고금액

제가 내야 하는 자동차 보험료는 약 90만원입니다. 만약 50만원 조금 안 되는 자동차 사고를 환입을 할 경우 제 자동차 보험료는 70만원 초반 때로 떨어집니다. 대략 18만원 정도 저렴해 지네요.[각주:2]

 

언뜻 보면 손해 같지만 손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할증 계산된 자동차 보험료는 3년간 영향을 미치거든요. 앞으로 사고를 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3년간 보험료는 환입하는 것이 환입을 안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해질 것입니다. 그러니까 당장 50만원은 손해 같지만 3년을 놓고 보면 손해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에요.

 

천원, 만원단위는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40만원 후반대의 사고비용이 발생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판단하기가 어렵죠. 3년 동안 할인받는 금액이 얼만지 대략적으로라도 알아야 정확히 비교를 할 수 있잖아요 ㅠ 그게 애매하더라고요.

 

고민을 하며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2018년 6월 말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에 "자동차사고 후 예상보험료 안내서비스"를 실시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어요. 자동차 사고시 보험료 인상분을 미리 체크함으로써 보험 처리하는게 좋을지 안좋을지를 소비자가 판단 하도록 하는 제도예요. 보도자료를 낼 당시에 이미 이 서비스를 삼성화재와 axa 손보에서 제공을 하고 있고, 타보험사도 확대한다고 했었습니다. 

 

출처 : 2018년 6월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 기대했었는데..

저는 동부화제 다이렉트 손해보험(DB손보)을 가입했었어요. 2018년 8월에 실시할 예정이었으니 이미 하고 있으리라 하고 찾아봤는데... 없어요. 문의전화 해보니 서비스를 안한다고 하더군요 ㅠ [각주:3]

 

낙담하며 보도자료를 보는데 자동차 사고 예상보험료 안내서비스 예시본이 있더군요. 대략 이런식으로 처리될 꺼라 짐작해봤습니다.

출처 : 2018년 6월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 자동차사고 환입시 자동차 보험료 계산 예시

예시에 따르면 자동차 사고가 70만원 이던, 30만원이던, 대물사고 (물적사고기준금액 200만원이하 1건일때) 의 할증 금액은 같군요. 제 두건의 사고 120만원 짜리 사고를 환입하던, 50만원 짜리 대물사고를 환입하던 할증금액이 같다는 걸 의미합니다.

50만원.. 좀 애매한 사고금액인가 봅니다. 자동차사고금 환입여부를 보험쪽에서 일하는 아는 지인한테도 물어보니 애매하다고 하더군요. 만약 본인이 이런상황에 처해있다면 어떻게 할거냐는 물음에, 10~20만원이라면 해볼까라고 생각하겠지만 본인같으면 그냥 환입 안할것 같다고 했어요. 왜냐하면 앞으로 환입해서 보험료가 낮아진다는 계산은 차사고가 안난다는 것을 전제로 한게 아니냐는 말입니다.

 

 

 

2. 추후 자동차 사고가 나지 않으리란 법이 없다.

제가 과거 이력을 보니 제가 과실이 있던 상대방에 과실이 있던 차사고는 1년에 한 번 정도는 있었던 것 같아요. 혼자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고 해도 자동차 사고는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 이력을 보건대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향후 3년간 사고가 1건도 안 나기 쉽지 않죠. 애초에 안 날걸 가정하고 자동차 보험료 계산하는 것이 무리인 듯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대물사고(사고금액 200만원 이하)만 있었기에 망정이지 만약 대인사고라도 있다면, 환입 자체가 도루묵인 상황이죠. 무사고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겠지만, 혹시 모르는 상황.. 환입금액이 1~20만원이면 몰라도 50정도이니까 제가 생각하고 보험료를 계산해봐도 환입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았어요. 

 

 

동부화재 다이렉트자동차보험에 나와있는 자동차 보험료 계산 방법. 대부분의 보험사의 약관에 다 이런식으로 나와있습니다. 하도 보니까 눈에는 익었는데 정확히 계산은 못하겠어요 ㅠ

 

그런데 말입니다 이게 쓸 때 없이 괜히 해보고 싶어져요. 진짜 어떻게 변화가 될까 궁금하지 않습니까? 왠지 환입하는 게 유리할 것만 같은 느낌. 저만 그런가요? 내가 산 주식은 떡상할 것 같은 근거 없이 막연하게 생기는 믿음처럼 앞으로 차사고가 안 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돈 손해 본다고 생각하고 그냥 하면 환입이라는 경험을 해보자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막판에 보험료 환입을 하려고 마음을 먹고 전화해서 결제 수단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3. 환입 시 카드결제x. 게다가 현금영수증 x

카드결제여부, 현금영수증 가능 여부를 고객센터에 물어봤는데 정확한것은 사고 담당자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하더군요. 자동차 사고 환입은 사고 담당자에게 처리를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사고 담당자에게 연락을 해보니 가상계좌가 발급되기 때문에 카드결제가 안된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현금영수증은 될거라 생각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현금영수증 되지요?" 라고 물어봤습니다. 안된다고 하네요. 현금영수증이 안되는 금액. 직장인 입장에서 세액공제에 포함되지 않는 금액을 내면서 까지 환입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 보험료 계산에 열을 올려왔던 지난 몇일을 돌이켜보니 허무해집니다. 

 

 

출처 : 국세청 / 자동차 수리하는 개인사업자가 올린 글. 수리대금(10만원 이상일때) 입금 주체에게 현금영수증 발급주체에게 현금영수증을 의무로 발급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환입을 할 때, 보험사에서 개인에게 현금영수증 발행을 하는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잘 모르지만 왠지 그래야할것 같지 않나요? ㅜ?

 

자동차보험에 대해 검색을 통해 확인해봤어요. 근로자가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연말정산시 연 100만원 내에서 13.2% 세액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음... 이런걸 보면 왠지 현금영수증 발행을 해줘야 하는게 맞는것 같은데요. 안된다고 하네요 ㅎ; 보험 사고처리 직원분이 실수로 현금영수증 발행 안된다고 발언을 하지 않았겠죠^^; 근로자의 경우 세액공제까지 고려하면 생각보다 환입이 유리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후기

이런 점에도 불구하고 또 해볼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당장에는 손해보는 느낌이지만 보험료 할증을 막는 것이 그래도 장기적으로는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거든요. 미리 계산해볼 수 없으니 직접 해보자.. 라는 식으로 접근해보려고 했는데,  ㅎㅎ; 코로나 19로 장기간 쉬다보니 현금이 아쉽네요 ㅠ 빠듯하게 하루 하루 살아가다 보니 50만원이란 현금이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지금 제가 11z 등급이예요. 내년에는 10z로 떨어지겠죠? 향후 연마다 자동차 보험료 계산 및 등급을 확인하여 제 보험료를 추적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 마루타.. 라고 해두죠 ㅎ; 향후 사고 안나길 기원해주세요ㅜㅜ!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견적 가장 싼 곳 찾기

자동차보험 만료 연락이 왔습니다. 그렇습니다. 1년에 한번,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가 왔습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하기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다이렉트로 가입하는게 유리하죠. 하지만 바로 가..

babyhand.tistory.com

 

참고로 위 지식은 자동차보험에 대한 제반지식이 부족한 저의 검색과, 짐작등이 버무려져서 나온 겁니다. 보험직원분이 이야기하시는 것보다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차차 나아지겠죠. 그러니 자동차 보험료 계산시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자동차 사고금액을 전부 배상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동차보험료 할증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본문으로]
  2. 환입하면 변동되는 자동차 보험료는 보험 갱신하기 30일 이전부터 가입되어있는 다이렉트자동차보험사에 연락하면 알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서는 하고 있습니다. 요건 부럽네요. 삼성화재 "보험처리 할까말까 서비스"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