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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4대보험관련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방법

by 아기손 2020. 2. 26.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방법

 

안해봤던 것들. 익숙하지 않은 것들이 막연히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정규직원을 채용할 때, 4대보험 자격취득신고서를 작성할 때도 막연하게 복잡하게 느껴졌어요. 예전에 일했던 회사에서 인사를 담당하는 분이 되게 이 작업을 되게 귀찮아 하시는 것을 느꼈었거든요. (특히 입사와 퇴사 간의 기간이 짧을 때...) 그때의 부정적인 감정 때문인지, 괜히 하기 싫었었는데, 막상 해보니 자격취득신고 굉장히 간단하더라고요. 간단한 이유는 바로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의 존재 때문입니다.

 

직원을 뽑았다면,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자격취득신고를!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는 각 공단에 제출해야 할 서류들을 한번에 처리해줘요. 처음 직원을 뽑았을 때(사업장 성립신고 후 자격취득신고서 작성) 직원이 퇴사할때(자격상실신고) 등.. 해보니 굉장히 쉽더라고요. 혹시 개인사업자이면서 처음 직원을 채용하는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통해 사업장 성립신고부터 하셔요 ^^

 

 

4대보험 사업장 성립신고 인터넷으로 해보니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합니다. 이 중 1인 사업주의 경우에는 보통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만 들게 되죠 ^^ 사업장성립신고는 4대보험을 내는 사업장만 하게 됩니다. 즉, 고용보험을..

babyhand.tistory.com

오늘은 4대보험 자격취득신고서를 정보연계센터에서 어떻게 작성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는 4대보험에 관한 기초적인 업무를 처음하시는 분들도 쉽게 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예시만 잘 따라서 오신다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이 사이트에 강점중의 하나가 바로 두루누리보험료지원이나,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과 같은 정부지원 부분도 손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좋아도 복잡하면 영세 자영업자 지원금을 놓칠 수도 있을텐데!!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는 이런 부분이 굉장히 잘 되어있어요!!(칭찬해~!)

 

두루누리보험료 지원은 사업장 성립신고 때 할 수 있게 되어있고요! 일자리 안정자금은 자격취득신고서 작성할 때 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셔요. 정부사이트는 익스플로러 사용을 권장해드립니다. 그렇게 하시는 것이 건강상 이로우실 것입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바로가기 클릭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메인페이지.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도 가능하네요!

 

메인페이지에 보면 사업장 가입자 업무에 "자격취득"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저처럼 사업장 성립신고를 하고 난뒤 "저장"하고 종료했던 분이라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올겁니다.

 

사업장 성립신고 "저장"만 하고 메인페이지를 통해 "자격취득신청서"에 접속하면 나오는 화면

내가 작성한 4대보험 사업장 성립신고가 저장만 되어있고 "제출" 이 안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당황하지말고 민원신고의 왼쪽 메뉴 민원처리현황 조회를 클릭해 봅니다. 아니면 오른쪽에 보이는 "처리현황 조회"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 민원신고 > 민원처리현황조회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가입자 자격취득신고"를 누르시면 정보연계센테에서 자격취득신고서를 작성하실수 있게 됩니다 ^^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방법

홈페이지에 자격취득신고 작성예시가 있습니다. ^^ 그것만 보더라도 왠만한 부분은 다 케어 가능하실꺼에요.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하시면 해당 작성 예시를 보실수 있습니다 ^^

 

더보기
자격취득신고 작성예시

 

대표자의 4대보험 자격취득신고서

최초 자격취득신고서를 작성할 때 개인사업자 대표자인 본인도 작성해야 합니다.

가입자1에는 대표자의 정보를 적었어요.

 

자격취득부호 등. 다른 것들은 거의 고민이 없었는데요. 고민이 되었던게 바로 대표자의 "소득월액" 이었어요.

소득, 그러니까 순수익은 매출에서 비용을 뺀 금액인데, 사실 그렇게 할 경우 월급이 직원보다 낮아지는 상황이었어요.(미래를 보고 직원을 늘리는 상황이라.. 현재는 마이너스.. 아 자영업의 현실이여 ㅠ)

 

소득월액 저장 안하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

작성을 안하고 일단 자격취득신고서를 저장하려고 했는데, 보수월액을 작성하라고 하네요.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연락해서 물어보니 최소 직원의 월급과 동일하게 작성하라고 합니다.(그렇다면 그리 해야지요)

 

직장자격취득부호 - 국민연금

아마 대부분의 경우 코드 1을 선택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항목이 몇개 안되니까 헤깔리지 않으실 꺼에요. 본인에게 맞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직장자격취득부호 - 건강보험

이 건강보험이 좀 애매하더라고요. 13 기타로 했습니다. 직장가입자로는 최초취득에 해당되지만 건강보험료는 이미 이전에 내고 있었기 때문에 최초 취득으로 놓기 애매했거든요. 사업장 성립신고때도 애매한걸 기타로 했었는데, 여기서도 그냥 기타로 했습니다. 관련해서 좀더 확실히 하고 싶은분들은 문의를 하셔요!!(깔끔하지 못한 답변 죄송합니다.) 

 

대표자는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을 체크하지 않습니다.

대표자는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이 해당되지 않습니다. pass 하고 직원의 자격취득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직원의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방법

직원의 신고서 작성방법도 간단합니다. 일단 국민연금 건강보험은 대표자의 경우와 같이 작성을 했어요.

 

근로자의 자격취득신고

 

소득월액, 보수월액 적는데 좀 현타가 오더라고요. 말만 사장이지 급여로 봤을 땐 직원보다 못한 상황이네요. 이런 현실도 더 나아지겠죠. 힘!

 

4대보험중 고용보험, 산재보험

 

별 고민 없이 고용보험과 산재보험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부분에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이 있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체크를 해주세요 ^^

 

일자리 안정자금의 신청대상과 지원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하셔서 크게 보세요 ^^

고맙긴 한데,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금액이 작년에 비해 줄어들었네요ㅠ 작년에 생각하길, 2020년에는 이정도 받겠다 생각했는데...ㅠ  앞으로 더 점점 줄어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4대보험중,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의 직종 부분은 검색하면 의외로 세분화 되서 나오더라고요. 본인이 해당하는 업종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자 잘 골라보셔요 ^^

이렇게 다 작성하면 자격취득신고서는 끝입니다. 작성방법이 참 쉽죠? 

이 다음이 지금 막 기억이 가물가물한데요 (ㅡㅜ) 아마 도 바로 아래와 같이 일자리 안정자금에 관한 안내사항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고용보험에 체크했으니 뭐 그렇게 나왔을것 같은데요.

 

만약 혹시나 바로 안나온다면 메인페이지에서 일자리 안정자금을 클릭하시면 나올꺼에요 ^^ 참고하세요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돈을 주는 구나~ 올커니 하고 받으면 안되고요. 내가 해당사항이 되는지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요건 확인서

유난히 빨간글씨가 많네요. 4대보험을 대행하는 곳에서 잘못 신청할 경우, 환수금과 제재부가금은 "사업주"에게 부과된다고 합니다. 잘 알고 있어야 겠네요.

 

또 눈에 띄는 구간이.. 만약 경영상 필요에 의한 해고 , 권고사직을 할 경우 해당월(해당월의 지원금은 익월에 지급되니)부터 지원중단된다고 합니다. 퇴사를 할때 자격상실 신고를 하는데 그때 중분류 코드 23번 코드로 하면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중단된다는 이야기네요.

 

뭐 이런것들은 순리대로 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업자 정보 작성

이것 작성하는 것도 그냥 있는 거 작성하면 됩니다. 다만, 일자리 안정자금 수령방법을 저는 직접수령으로 했어요. 그렇게 해야 지금 받고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가 파악 가능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요런 표시는 다 작성하셔야 합니다 ^^

 

근로자의 정보를 너어 둡니다.

앞서 자격취득신고서에 작성했던 내용대로 입력을 했습니다. 아래 부분은 다 동의 처리 했어요.

 

일자리 안정자금 작성방법

 

작성방법과 유의사항이 나와있네요. 최대 직원이 29명까지 있을때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나와는 관계없는 story)

 

저장을 눌렀어요.

일자리 안정자금의 경우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해야 할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1월에 입사한 직원분이 2월에 개인사정으로 인한 퇴사를 하셔서요. 아직 받아보질 못해서 ㅎㅎ ㅠ







직원을 채용하고 3개월 미만(수습기간)은 급여의 90%를 줘도 됩니다. 그래도 오래 같이 일할거라 생각하고 100% 다 드리면서 채용을 한건데.. 이게 사람 뜻대로 안되네요 ㅠ 다행이도 3월에 다시 채용할 예정인데요. 그때 채용한 분의 일자리 안정자금까지 받는 거 보고 요건 따로 포스팅을 해볼께요.

 

아... 본의 아니게 자격상실 포스팅도 할 수 있겠되었네요.. ㅎㅎ.. ㅎㅎㅎㅎ...

 

 

위와 같이 다 작성을 완료했다면, 그냥 나오는 화면에 내가 제대로 정보를 입력했나 하면서 넘기면 됩니다.

 

 

가입자1이 사업주인데, 순번으로는 여기선 순번 2번으로 밀려났네요(대표자는 고용보험,산재보험이 없습니다) 

 

요건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세부내역

 

잘 작성되었는지 살펴봅니다.

 

사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가 너무 잘되어있어서요. 사업장 성립신고도,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도 별 어려움이 없었어요. 서두에 밝혔다시피 안해봤으니 어렵게 느껴지는 거겠죠. 뭐 이런 작업은 하루에도 여러번 할수 있을것 같아요 ㅎㅎ(그정도로 쉽다는 이야기지.. 많이 안하면 좋겠네요.)

 

좋은 분 만나 오래 일하다 보면 이런것도 가물가물해 지겠죠. 아마 자격취득신고서 작성방법을 찾으시는 분들도 가물가물해져서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희도 그런 날이 오길 고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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