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포털 사이트 - 자격상실신고서 작성요령
채용을 하고, 자격취득신고서를 작성할 때의 입장은 정말 함께 오래 일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었습니다. 하지만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죠. 어느 한쪽이 맞지 않으면 오래 일하지 못할 수 있죠. 4대보험까지 들어놓으면 최소 1년은 일하겠다(퇴직금이 있으니..)라는 생각이었는데, 한달안에 퇴직을 하실지는 몰랐네요 ㅠ 의도하지 않게 자격상실신고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4대보험 포털 사이트에서 자격상실신고서 작성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상실 신고를 한다는 것은 이미 자격취득신고를 했다는 걸 의미합니다. 자격취득신고서 작성요령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
4대보험 포털 사이트?
대표적인 4대보험 포털 사이트는 총 2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로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와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입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는 4대보험 각 지사별의 개별접수 처리할 것은 한곳에서(인터넷으로도) 처리 가능하게 해주는 곳입니다. 4대보험 에 해당되는 공통업무들(가입, 변경, 탈퇴)등의 업무들을 연계에서 처리함으로서 민원서비스를 질적으로 향상시킨 포털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서는 4대보험(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업무중 유사성이 높은 징수 업무를 통합해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2011년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격상실신고서를 작성하는 4대보험 포털 사이트는 정보연계센터입니다.
매번 정부사이트 이용할때 제가 하는 적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라는 것! 엑티브엑스가 사라지지 않는 한 크롬보다는 익스플로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4대보험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한다음에(이부분은 따로 언급 안할께용~) 사업장 가입자 업무에 "자격상실"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옵니다. "산재보험 미가입자가..." 이부분은 저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니까 확인해서 넘어갑니다.
그렇게 하면 온라인으로 된 자격상실신고서가 나옵니다. 여기를 채워주면 되어요! 이것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는 홈페이지에서도 작성요령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자격상실신고서 작성요령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
자격상실신고서 작성요령
어렵지 않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쉭~ 봐주세요.
자격상실 신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선 "상실자"의 "가입자정보",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부분만 잘 기입하면 됩니다.
상실대상 상실자를 여러명 입력해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한명 퇴직했기 때문에, 상실자1에 만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주민번호와 이름을 잘못 입력 할경우 "유효하지 않은 주민등록번호"라고 나옵니다. 포털 사이트를 통해 신고하면 이런것들이 장점인것 같아요. 종이로된 자격상실신고서에서는 실수를 할 수도 있을텐데, 사이트로 신고할 경우 시스템이 틀린것은 안내를 해주니까 실수할 확률이 좀더 줄어들겠네요 ^^
자격상실일은 실제 퇴직한 날짜의 다음날을 적으시면 됩니다.
저희의 경우 1월 중순에 채용되어, 2월 중순이 퇴사를 했거든요. 실제 근무개월이 1달이 안되지만, 건강보험 신고상 근무개월수는 2개월로 됩니다. 아마 건강보험료의 경우 일할 계산되지 않고 월할 계산이 되기 때문일거라 생각합니다. 2월 중도 퇴사를 하더라도 2월 전체 분의 건강보험료를 내게 되거든요. 이런 금액 관련된 부분은 추후에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께요.
왼쪽은 국민연금의 자격상실코드이고 오른쪽은 건강보험의 자격상실코드입니다. 저희의 경우 직원이 자진퇴사를 하겠다고 했었기 때문에 국민연금에는 "3 사용관계 종료"를 선택했고, 건강보험에는 "01 퇴직"을 선택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4대보험중 국민연금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 해당연도의 보수총액을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직장인 급여(4대보험 포함된 금액)을 적으면 됩니다.
이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의 자격상실코드 입력란이 중요합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확인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코드 23, 26의 경우 구체적 사유를 13자 이상 작성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셔요.
다 입력이 끝났다면 맨 하단의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캡처를 안해두었는데, 저장하고 나면 4대보험 포털 사이트에 신고하는 화면이 또 있을꺼에요. 입력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한 다음 신고를 하시면 마무리가 될겁니다.
신고한 접수내용은 위와 같이 나옵니다 참 쉽죠 ^^ ㅎ 사실 자격상실신고서 작성요령도 별거 없습니다.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죠. 상실코드와 금액계산 등이 익숙해지면 작성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이런 작성은 익숙해지고 싶지 않네요. 익숙해진다는 것은 그만큼 잦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테니까요. 저도 이번에 경험했던것을 올리게 되었지만, 나중에 4대보험 포털 사이트에서 자격상실 신고를 할때는 이글을 다시 보고 할 정도로 뭔가 가물가물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