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4대보험관련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방법 (전자납부번호 모를때)

by 아기손 2022. 9. 2.

매달 회사에서 알아서 건강보험 국민연금과 같은 4대 보험을 떼는 직장가입자와 달리, 지역가입자(개인사업자, 프리랜서)들은 건강보험, 국민연금을 직접 내야 합니다. 이게 자동이체하는 방법도 있는데, 제가 그럼 얼마일지 통제가 잘 안 되는 거 같아서 지금까지는 지로용지로 받아서 내고 있는데요. 요거 내는 방법이 은근히 귀찮고 복잡하더라고요. 저는 모든 세금(지방세, 자동차세) 등을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내고 있고요. 교통범칙금은 고지번호,가상계좌몰라도 은행 어플을 이용하면 조회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의 경우 전자납부번호를 모르는 상태에서 은행 어플을 통한 조회, 납부가 안되더군요. 자동이체를 하지 않고 내는데 전자납부번호를 확인하지 않고 그냥 결제만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전자납부번호 모를때 보험료 납부 방법 - The건강보험 앱

 

제가 일전에 건강검진 기관을 편하게 찾기 위해 깔아둔 The건강보험 앱 이 있었는데요.(GPS 기반으로 찾기 때문에 가까운 검진기관 찾기 매우 용이합니다.) 요 앱을 이용하니까 전자납부번호를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의 금액 조회와 납부가 가능하더군요.

 

먼저 앱스토어에서 The건강보험앱을 설치합니다.  로그인 방식은 가급적이면 건강보험 인증서를 받아두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유효기간 2년이고요. 그냥 핸드폰 인증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은 6자리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은근 이 앱 유용하니 건강보험 인증서 추천합니다.

The건강보험 앱 보험료 납부 메뉴

로그인 후 메뉴 하단에 전체메뉴를 클릭해주신 다음 민원 여기요 > 신청. 납부 > 보험료 납부로 들어오세요. 여기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의 보험료를 조회, 납부할 수 있습니다.

 

1인 개인사업자, 프리랜서의 경우 본인 보험료 납부를 터치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연금보험 납부진행

스크롤해서 아래로 내려가면 건강보험, 연금보험(국민연금)을 선택할 수 있고, 제가 건강보험을 선택한 후 납부자 번호 선택, 납부할 보험료 선택을 체크하게 되면 전자납부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고지 년월과 낼 금액이 나옵니다. 선택한 후 건강보험료 납부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를 동시에 두 개 다 선택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그 순간 머리가 돌아가지 않아 건강보험 인터넷 납부하고 국민연금 납부를 했습니다만, 왠지 아래 선택 합계를 보니 동시에 선택해서 납부하는 것도 가능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아닐 수도 있습니다.)

 

 

납부방법은 크게 가상계좌, 신용카드 납부, 모바일 지로 납부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할 경우에 수수료가 살짝 붙는다고 알고 있어요. 피하시길 권해드립니다.(우리의 돈은 소중하니까요.. 그러면서 자동이체를 안 하고 있네요 ㅎ;;)  가상계좌 신청을 할 경우 은행 어플을 열어야 하는데.. 은행 어플 없이 그냥 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바일 지로 납부를 진행해 봤습니다.(참으로 의미 없는 것)

 

모바일지로-납부-진행
모바일 지로로 납부해보자

모바일지로 납부를 클릭하니 위와 같이 나옵니다. 보험료 납부 약관을 모두 동의하고 확인을 누르면 모바일지로 앱 설치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순간 귀차니즘이 올라왔지만, 이왕 이렇게 된거 모바일지로도 가입해서 납부를 완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모바일지로 납부 

건강보험료 인터넷 납부 방법으로 모바일지로를 선택한 이후는 국민연금, 건강보험과 같은 4대 보험 납부 외에 다른 납부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눈곱만큼의 기대가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회원가입은 간단했고요.(휴대전화 인증만 하면 됩니다.) 모바일 지로 역시 후에 간편 로그인(비밀번호 6자리 입력) 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지로-어플
모바일지로 설치후 납부할 계좌번호 입력

 

 

모바일지로 납부는 총 3단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먼저 1단계는 정보 입력으로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 보험료의 금액이 맞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요. 납부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납부방법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 결제가 있는데요. 수수료가 없는 계좌이체로 진행합니다.(그냥 가상계좌 납부가 좋을지도..ㅎ;)

 

여기에서도 전자납부번호가 나오네요. 만약 전자납부번호를 알고 있다면, 그냥 바로 모바일지로로 납부하는 것도 방법이겠어요. 국민연금 건강보험 외에 다른 세금, 보험료들도 모바일지로를 이용하면 가상계좌번호 받지 않고 납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료-납부-완료
납부완료 및 보험료 납부 사실내역 확인

 

입력을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납부내역과 납부방법을 다시 확인하게 합니다. 납부안내사항을 읽어보고 체크한 후 다음을 누르면 3단계 납부 성공 창이 나옵니다.

 

 

 

The 건강보험 앱에서 납부 완료 조회 카테고리가 있지만 조회가 바로 되지 않더군요. 은행 어플에 들어가서 납부된 내용을 확인해보니 위와 출금 내역이 나옵니다. 건강보험은 "통합건강+연도(22년)+월(08월)"로 나오고 국민연금은 "통합연금+연도(22년)+월(08월)"로 출금이 되었네요. 

 

이제는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의 보험료 변동이 언제 이루어지고 몇 월에 신경 써야 하는지 알 것 같아요. 이제는 자동이체로 바꾸어 놓으려고 합니다. 전화로 해서 바꿀 수도 있는데요. 앱으로도 신청 가능하네요. 나중에 신청 후기 작성하도록 할게요 ^^

 

 

지방세 납부방법 총정리

 

자동차세 가상계좌 모를 때 연납 신청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