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4대보험관련

고용 산재보험료 환급 인터넷으로 직접해보니

by 아기손 2021. 8. 1.

고용보험료와 산재보험료는 직장인의 의무보험입니다. 이 보험료의 일부(고용보험) 혹은 전부(산재보험)를 사업주가 부담하게 되죠. 그러다 보면 실제 내야 할 금액보다 더 금액을 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것을 과납금이라고 하는데요. 과납금 통지서를 받았고, 인터넷을 통해 직접 환급받은 후기를 기록해봅니다.

 

보험료-과납금-통지서-우편
보험료 과납금 통지서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환급 기간

고용보험, 산재보험료의 과납금이 발생하게 되면 자동으로 환급을 해줘야 할것 같지만, 그건 또 아닙니다. 과납 발생 3년 이내에 환급 요청이 가능하지 그 기간이 지나게 되면 환급되지 않습니다. 3년이란 시간이 여유 있어 보이지만 당장 급하지 않고, 금액이 적어서 계속 넘기다 보면 그냥 잊어버리는 수도 있으니까요 가급적 환급받을 금액을 통지받으면 바로 신청하길 권해드립니다.

 

 

고용 산재보험료 환급 계좌와 환급방법(우편,팩스,유선)

환급 계좌는 본인 명의만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주 명의의 계좌가 필요하고 법인의 경우 (법인 자체를 인격체로 보기 때문에) 당연히 법인 명의의 계좌로 환급 가능합니다.

 

고용 산재보험료 환급방법은 총 4가지입니다. 과납금 반환신청서를 관할지사로 1. 우편으로 보내거나 2. 팩스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급금액이 100만원 이하며 사업장 관할 담당자에게 3.유선으로 신청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관할지사의 담당자 전화번호와 팩스는 보험료 과납금 통지서에 기재되어있습니다. 우편물을 받는다면 위 3가지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편할 겁니다.

 

하지만 담당자를 모른다면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게 좋겠죠. 혹시 내가 모르는 환급금액을 확인하는 것 역시 인터넷이 편리할 것입니다. 저는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환급을 4번째 방법인 인터넷으로 시도해봤습니다.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과납금 확인 및 환급받기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택스 로그인할 때 금융인증서가 편해 보여서 그것으로 발급받아 두었는데 고용 산재보험료는 공동 인증서만 되네요 (이 두 개가 다릅니다 여러분) 사업주 입장이시라면 그냥 공인인증서 하나 가지고 있는 게 제일 편한 것 같습니다.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과납 내역 조회

환급대상에 되는 금액을 조회하려면 로그인 후 > 정보조회 > 보험료정보 조회 > 보험료과납내역 조회 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관리번호를 입력하면 되며, 보통 관리번호는 사업자등록증 번호 10자리와 맨뒤에 숫자 "0"을 붙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험료-과납내역-조회
보험료 과납내역 조회

 

저의 경우 몇 번을 시도하였으나 처리 중 오류가 발생했다고 되네요. 어차피 환급받을 금액이 있다는 것을 통지서를 통해 알고 있기 때문에 저는 그냥 넘어갔습니다만, 혹시 통지서를 안 받은 상태에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꼭 조회를 완료해보시길 바랍니다.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환급 신청

보험료 환급을 위해서 로그인 후 > 민원접수/신고 > 보험료 신고 > 과납금 환급 계좌 신청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됩니다.

 

사업장 관리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사업장 관련 정보가 나옵니다. 그 후에 금융기관, 계좌번호, 예금주만 입력하면 되어요 ^^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파일 첨부는 패스해도 될 듯합니다.(서면으로 제출하는 보험료 과납금 통지서에서도 환급신청서만 작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추가 첨부 제출자료가 없어요!)

 

과납금환급신청
고용 산재 보험료 과납금 환급 계좌 신청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환급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2021년 8월 1일)에 환급신청을 했는데 언제 입금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입금 확인되면 추가로 관련 내용 공유하도록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