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4대보험관련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어플로 조회

by 아기손 2023. 5. 23.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은 바로 국가에서 제공하는 어플 이용하는 것입니다. 앱에 로그인을 하면 최초가입일과 예상 수령액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가치, 미래가치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와 2023년 1월 기준 평균수령액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 어플 깔기 및 로그인

설치해야 할 어플은 "내 안에 국민연금"입니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국민연금 검색하시면 최상단에 나올 거예요. 설치한 후 회원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이 앱에서는 예상되는 연금 수령액 이외에도 국민연금과 관련된 각종 증명서(가입증명서,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수급증명, 연금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등) 발급, 연금 청구, 신청, 탈퇴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인 소득활동(근로소득, 사업소득.. 등)을 하고 계신다면 국민연금 대상자가 되실 테니 경제활동을 하신다면 꼭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앱-스토어-국민연금-검색-결과국민연금공단-어플-팝업창국민연금-앱-메인-페이지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설치하세요

 

전 처음 이용하는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과거의 제가 회원가입했던 이력이 있네요. 그때도 수령액이 얼만지 궁금했나 봅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가능하고요. 네이버인증, 카카오페이, 기타 다른 간편 인증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바로 가입내역에 본인이 언제부터 가입했는지가 나옵니다. 요 정보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국민연금-어플-간편인증-로그인장기간-미접속-안내-팝업창로그인시-나오는-국민연금-가입내역
간편인증 로그인하면 메인페이지에서 가입내역과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연금형태로 죽기 전까지 받으려고 한다면 최소 10년 이상 가입했던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10년 동안 가입했던 이력이 없다면 일시불 수령만 가능하다고 해요. 당연히 일시불로 받는 것보다 연금형태로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관련해서는 추후 다른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급 받을 때 생각보다 많이 떼간다고 억울할 필요가 없다는 게 여기에 있습니다. 일시불로 받을 때 이자를 쳐서 받으니까요. 일시불로 받는 것은 그냥 저축한 거나 다름없는 거고 연금으로 받으면 완전 땡큐입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사적연금보다 국가가 담보하는 국민연금이 더 안정적이라는 것은 모두 공감하실 거예요. (국가가 망할 확률보다 기업이 망할 확률이 더 높으니까요) 그리고 매해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서 국민연금 수령액이 인상되니 적어도 물가상승으로 인한 손해는 없을 겁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및 납부한 금액 알아보기

가입내역 밑에 더 보기 란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내가 현재 총 가입했던 금액과 납부한 국민연금 총액이 나옵니다. 저는 과거 퇴사할 때 다니던 회사에서 내지 않았던 연금보험료 개월수가 7~9개월 정도 되었었는데요. 지금 와서 보니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가 4개월 분이라고 나오네요. 이걸 내면 나중에 국민연금 총액을 늘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죠?

 

가입월수가 120개월이 넘었다는 것은 10년이 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국민연금 수령액을 연금단위로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뭔가 든든한 느낌이 올라옵니다.

 

납부한-국민연금-총액과-납부개월수예상-수령액과-수령시작년월국민연금-예상수령액-현재가치
앞으로 지금처럼 국민연급 납부할때 받을 수 있는 예상수령액

 

위 탭에서 가입내역 옆에 있는 "예상 노령 연금"을 터치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저의 예상 노령연금은 735,590원이고 세후로 730,580원을 받을 수 있군요.  더 보기를 클릭하면 좀 더 자세한 정보가 조회됩니다. 위의 오른쪽 화면처럼 예상가입기간과 총 예상납부액, 수령시작 연월이 나옵니다. 잘 보시면 총 납부개월수(129개월)와 총 예상 가입기간(391개월)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상 노령연금은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냈던 만큼 앞으로 낸다고 가정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이 국민연금은 "현재가치"를 기준으로 한 금액입니다. 그러니까 수령시작년월에 받는 수령액은 이 금액을 미래가치로 환산한 금액이에요. 그런데 미래가치는 물가상승률과 소득상승률을 고려한 금액으로 변수가 좀 존재합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나중에 국민연금 수령액이 얼마가 되었던 지금 수준의 73만 원 수준이다라고 말이죠. 이렇게 앱을 가입해서 알아보는 것이 제일 간단 방법인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평균수령액을 알아보는 것이 내가 어느 정도 받는지을 판가름하기 좋은 방법이예요. 현재 2023년 1월 기준 국민연금 수급자는 637만 명으로 전국 평균 1인당 지급액은 561,961원입니다. 저의 경우 지금처럼 국민연금을 납부한다면 평균보다는 좀 더 16~7만 원 많은 수준으로 받게 되는군요. 

 

전국-평균-국민연금-수령액
2023년 1월 국민연금 평균수령액 - 약56만원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태어난 연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69년생 이후에는 65세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지금 65세이고 예상 노령연금을 지금 당장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이것만으로 생활하기 좀 부족하다고 계산되면 다른 노후 준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위 금액은 저에게 부족하고 좀 더 다른 준비를 해야겠네요. 

 

전자납부번호 모를 때 국민연금 초간단 납부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