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디딤돌 대출 상환일 변경 방법 알아보니

by 아기손 2021. 3. 19.

디딤돌 대출 상환일은 대출 받은 날을 기준으로 결정 됩니다. 그러니까 5일에 대출받으면, 상환일은 매달 5일인것이 되는 것이죠. 이 상환일이 좀 애매하신 분들이 있으실거에요(저도 그랬습니다.) 저는 원래 디딤돌 대출일이 24일 이어서 계속 그날짜에 대출상환을 해왔어요.  자금이 빠듯할때는 저축해놓은 돈 빼서 상환했다가 다시 채우고 .. 그런 비효율적인 일을 하다가.. 디딤돌 대출상환일을 바꾸자고 마음 먹었습니다. 

 

반응형

 

 

이건 약간 변명일수 있는데요. 제가 왜 상환일을 변경할 생각을 못했는지 생각해봤어요. 처음 디딤돌 대출 받을 때, 은행 직원분께서 상환일은 임의로 설정할 수 없고, 대출한 날이 상환일이라고 말씀하셨던것 같아요. 물론 그분께서는 원론적인 말씀을 하신건데요. 추후에 변경할수 있다는 내용을 제가 확인해봤어야 했는데, 인지를 전혀 못했던것 같아요.

 

상환일 변경은 직접해보니 몇분 안걸렸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 복사해서, 스마트폰 어플로 변경을 했습니다. 간단합니다. 본인의 급여일 혹은 사업소득이 발생하는 날짜가 정기적으로 동일하거나 비슷하고 따라서 상환날짜를 변경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이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환날짜를 바꾸다가 안 사실인데요.  디딤돌 대출 상환일 변경 방법은 연 1회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  

 
 

 

 

디딤돌 대출 상환일 변경 방법

저는 HF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주택금융" 어플을 이용해서 변경을 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어플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지만 요걸 알면 pc에서 변경하시는 것도 크게 무리가 없으실것 같습니다.

 

스마트주택금융 로그인을 할 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어요. pc에 있는 인증서 복사하고 로그인 하는 과정들은 일반적인 어플(혹은 사이트) 사용 방법과 동일하니 pass 하겠습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어플 "스마트 주택금융"

가장 왼쪽에 있는 사진이 로그인을 했을 때 나오는 메인화면입니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의 "전체메뉴"를 터치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보증, 주택연금, 계좌관리, 신용회복, 부가서비스, 마이페이지 등의 내용들이 나오는데요. 처음에 얼핏 보면 그냥 마이페이지로 가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해봤었는데 그곳이 아니라 "계좌관리"를 들어가시면 됩니다.

 

계좌관리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디딤돌대출 상환일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 > 대출정보/상환 > 대출정보조회/변경 을 터치해서 들어가셔요. 

 

 

일전에 이 카테고리에서 "금리 우대 서류제출"을 통해서 금리를 할인 받았어요. 원래 디딤돌대출 금리 2%였는데, 1자녀도 금리 할인을 해주더라고요. 뒤늦게 알고 0.3% 금리 우대를 받아 1.7%의 이자를 내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서 확인해보세요 ^^

 

디딤돌 대출 금리 할인 받았어요 <-클릭

 

이것 말고도 "원금상환유예" 항목도 있었네요. (지난번에도 이 어플을 이용했는데, 그때 인지를 못했었어요 ㅎ;;) 원금상환 유예를 할 경우에도 이자는 계속 발생하겠지만, 그래도 위기의 순간에 당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까요. 혹여나 이번 코로나와 같은 상황이 또 한번 펼쳐지게 된다면(그렇지 않길 정말 간절히 빌어봅니다.) 이 부분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어야 겠습니다. 

 

대출정보조회/ 변경 카테고리

 

대출 정보조회와 변경이 가능한 이 카테고리에서는 1. 디딤돌 대출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2.상환스케쥴을 확인할 수 있으며, 3. 대출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본정보에서 "기본정보"는 최초에 대출을 받았을때 당시의 조건이 기록되어있고요. "상환정보"를 보시면 현재 금리할인이 적용된 내용들을 볼 수 있어요. 자세히보시면 실행시점 적용금리와 현재적용금리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 정보 변경

 

납부일자도 변경할 수 있지만 납부계좌도 변경할 수 있어요. 보통 디딤돌 대출 실행할 때, 선택한 은행(혹은 부동산에서 소개하는 은행) 에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 요부분은 알려주지 않았던것으로 기억해요. 납부 계좌도 변경할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요.

 

상환일이 매월 24일로 되어있는데, 매월 1일, 2일, 3일.. 이렇게 특정 날짜를 선택할수도 있고요. 아예 "말일" 이렇게 선택할 수 있어요. 말일로 선택을 할 경우 3월은 31일이 상환일이고 4월은 30일이 상환일이고.. 요런식으로 되겠죠? 예상 상환스케쥴표를 보면 실제로 그렇게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말일로 선택했어요)

 

 

 

상환스케쥴표 미리보기 하단에 보면 몇가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연체중에는 상환일을 변경할 수 없다는 점, 디딤돌 대출은 연1회 변경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변경후 첫 납부일자는 이전 납부일자로 부터 1개월 후 최초로 도래하는 납입날짜라고 안내하고 있어요. 예를들어 오늘이 3월 15일이고, 상환일이 24일인데, 상환날짜를 20일로 바꿀 경우 3월 24일 -> 4월20일(3월 20일로 바뀌는 것이 아님) 요렇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요걸 잘 이용하면 연체료 없이 상환일을 뒤로 미룰수 있게 될텐데요. 이걸 방지하기 위해 디딤돌 대출의 경우 연1회만 변경 가능하다고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뒤로 미뤄봣자 연체를 하지 않는 이상 내는 이자의 총액은 같으니까요. 설마 이걸로 날짜를 미루는 경우는 없겠죠? ㅎ;

 

 

 

 

동의를 하고 신청완료를 하면 납부일자 변경시 차후 상환금액이 변경될 수 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전에 안내된 상환예정표에서 늘어난 상환일 만큼 이자가 더 붙어있겠죠.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신청을 정상적으로 마무리를 하면 1분도 되지 않아 원리금납입일 변경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이러면 신청이 다 완료된거죠.

 

마지막 사진에는 상환예정표를 너어두었는데요. 이걸 너어둔 이유 마로 마지막 대출일자의 상환 일 떄문입니다. 디딤돌 대출 상환일 변경을 말일로 했다고 하더라도 대출 종료일은 변동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 대출을 시작했던 날짜 "24일" 이 종료일이 됩니다. 별거 아닌내용인데 궁금해서 찾아보고 공유합니다 ㅎ;

 

 


 

디딤돌 대출 이용중임에도 저처럼 관련 상품에 대해 잘 모르셔서 상환일자 변경이나 금리 우대등을 깜빡하지 지나가시는 경우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안그러시다면 죄송) 그러려니 하는게, 인생에 집살일이 몇번이나 있겠어요. 특히 디딤돌 대출은 처음 주택을 소유하실 때 이용하시게 될텐데, 당연히 관련 용어, 정보들이 미흡하거나 익숙하지 않기 마련입니다.저도 해보고 나니 간단하게 느껴지는데, 실행전에는 뭐가 이렇게 복잡한지... 위 정보들이 조금이나마 디딤돌 대출이라는 상품을 이용하는데 좀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