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사잇돌2 대출 자격 및 은행 알아보니

by 아기손 2021. 1. 21.

중금리 대출이라는 개념이 있더라고요. 기왕이면 저금리가 아니라 왜 중금리냐고 봤더니.. 신용등급...등과 같은 대출자격이 충족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저금리가 아닌 고금리 대출을 받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를 막아보려고 정부에서 장려하는 것이 바로 중금리 대출입니다.

 

대표 중금리 상품 - 사잇돌1, 2대출

 

중금리 대출을 알아보다보니 사잇돌 대출이라는 것이 있더라고요. 사잇돌2 대출은 중 신용등급, 저 신용등급을 갖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대출상품을 공급을 목적으로 합니다. SGI 서울 보증과 연계하여 취급하는 중금리 보증상품입니다.







SGI 서울보증보험은 일전에 전세계약을 알아볼때 알게되었던 곳이었어요. 가계재산중 가장 큰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부동산이아닐까 싶은데요. 재산의 큰 부분을 전세자금으로 마련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이게 잘못되면 안되잖아요. 그럴때 전세금보장신용보험을 들면 됩니다. 저는 여기까지만 알고 있었는데, 대출도 보증해주는줄은 처음 알았네요 ㅎㅎ;

 

 

 

SGI 서울보증보험에서는 본인 신용도에 맞는 금리가 적용될 수 있도록 보증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게 정확히 어떤의미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찾아본 봐로는 정부지원상품 중 대출자격요건을 갖추기 쉬운 상품이라고 하네요. 대출심사 거절, 부결등을 당하시는 분들 이 참고하면 좋은 대출인듯 합니다. 그리고 사잇돌 대출 금리가 다른 중금리 대출금리보다는 좀더 잘 나오지 않을까 기대합니다.(보증지원을 하니까요)

 

 

 

 

사잇돌 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사잇돌 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정부지원 신용대출상품이다보니 당연한 부분인거 같습니다. 제가 몇몇 은행, 저축은행들을 돌아다니며 사잇돌, 사잇돌2 대출을 봤었는데요. 취급수수료도 없는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장점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사잇돌 대출은 그냥 사잇돌대출과 사잇돌2 2가지로 나눠집니다. 전자는 은행권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저축은행에서 공급하고 있는 사잇돌2 보다는 금리가 저렴한 대신 한도가 낮고 자격도 조금 더 높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고르시면 될것 같습니다.







사잇돌 조건 vs 사잇돌2 대출 자격, 금리, 한도, 기간

소득 구분  사잇돌 자격 사잇돌2 대출 자격
근로소득자 현 직장 재직기간 3개월 이상
/ 소득기준 연 1500만원 이상
현 직장 재직기간 5개월 이상
/ 소득기준 연 1200만원 이상
개인사업자 현 사업장 개시일 6개월 이상
/ 연 1,000만원 이상
현 사업장 개시일 4개월 이상
/연 600만원 이상
연금소득자
(국민,공무원,사학,군인연금)
공적 연금 1회차 이상 수령시
/ 연 1,000만원 이상
공적 연금 1회차 이상 수령시
/ 연 600만원 이상

 

사잇돌 자격조건 자체가 다른 상품에 비해 낮은것 같습니다. 두 자격조건을 비교해보시면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잇돌2 대출 자격이 좀더 여유가 있습니다.  금리 자체는 사잇돌2가 좀더 높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햇살론 17과 다르게 고정금리로 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은행에 따라,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금리가 다를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잇돌 사잇돌 2
대출한도 최대 2000만원 최대 3000만원

 

한도는 사잇돌2 대출이 더 많습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에 따라, 그리고 대출받아야 할 총 금액에 따라 원하는 방향으로 가시면 될 듯합니다.

 

사잇돌2 대출기간은 총 5년(60개월) 입니다. 이것 역시 신용등급에 따라 기간이 변할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격, 기간, 한도, 금리 모두 SGI 보증 에서 신청하는 사람의 소득과 부채수준을 체크한 다음 보증할수 있는 한도를 정하기 때문에 사람마다 달라진다고 하네요. 







상환방식은 2가지

사잇돌 대출상환방식은 총 2가지 입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있고요. 만약 중도상환을 목적으로 원금균등상환방식을 권해드립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초반 월마다 상환하는 금액(월 불입액)에서 이자의 비율이 높은 편이예요. 그래서 1년 정도 지난상태에서 중도상환을 하려고 하신다면 남아있는 원금이 생각보다 많으실 수도 있어요. 관련해서는 일전에 작성했던 글에 엑셀 계산식이 있거든요. 입력해서 비교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사잇돌2 대출 알아보다보니 어떤 곳은 원리금 균등상환방식만 되는곳도 있더라고요. 이 부분도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사잇돌 대출 은행(상호금융) 및 사잇돌2 대출 저축은행

 

거의 대부분의 은행, 상호금융(농협,신협,수협,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에서 사잇돌 대출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GI 보증보험에서 안내하는 사잇돌 대출 진행하는 금융기관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도 사잇돌대출을 진행한다고 하는데 여기에 나와있지는 않고 있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잇돌대출 준비서류

 

자격 조건을 증빙할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겠죠. 급여소득자인지 개인사업자인지 연금소득자인지를 증명하는 대출자격 증명서류와 내 소득이 얼마인지를 증명하는 소득금액 자료 서류가 필요할 것입니다. 은행마다 조금씩 다를수 있지만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다 필요하진 않고요. 소득구분에 따라 항목당 하나씩만 있으면 될꺼에요.

 

소득 구분 대출자격 증명서류 (택1) 소득금액 증명서류 (택1)
급여소득자 재직증명서 or 공무원증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소득금액 증명원
건강 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사업소득자 사업자 등록증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 증명원
건강 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연금소득자 연금수급증명서
연금수령 확인할수 있는 기관의 증명서
(연금수령액이 표기 되어있지 않은 경우) 연금수령 통장 사본

 

 

 

 

일단, 필요한 자금을 따져보시고 사잇돌2 대출 문의를 진행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만 대출 진행의 목적은 생계형 자금일때 추천해드려요. 요즘 투자 목적도 많은 것 같은데...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투자라는게 외부환경이 많이 작용 되잖아요. 잘되면 좋겠지만, 삶이라는게 꼭 그렇게만 진행되진 않더라고요. 투자와 투기는 한끗차이라고 하죠. 투자를 목적으로 중금리대출을 받으시려고 하신다면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참고하셔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