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기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후기 - 1차 지급 대상자

by 아기손 2020. 9. 29.

올해 초 코로나가 이슈가 되었을때, 이렇게까지 힘들게 될줄은 몰랐어요. 경제 때문에 소상공인이 힘들어진다고 하지만 이번처럼 직격탄을 맞은적은 없었던것 같아요. 마냥 직장인 입장이라면 그렇게 공감이 안될 수 있지만, 아내가 소상공인이 된 지금 이시점에서는 그 고통이 크게 공감됩니다. 너의 고통이 나의 고통.. 우리는 부부 ㅠㅠ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후기

 

지난번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도 받았었는데요. 정말 힘이 되었어요. 6월 1일에 신청해서 3주후에 100만원 받고 7월 이후 50만원(정확한 날은 기억이 나지 않네요 ㅠ) 지원받았었죠. 사실 저희는 지원금을 빨리 받고 안받고 보다 일단 준다는 것에 대해 얼마나 감사했던지 ㅠ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직접 신청해보니 + 수령 받은 기간과 금액(추가)

아내의 경우 코로나19 때문에 2월 말부터 4월 말까지 2달간 휴업을 했습니다. 그때의 타격은 생각보다 컸습니다. 아내도 쉬고 저도 무급 휴직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수입이 끊긴 시점이었죠. 특수�

babyhand.tistory.com

하지만 아직도 코로나는 끝나지 않았어요. 정부가 추석전에 여러가지 추가 대책을 준비했었는데, 그 중 하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책이 바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입니다. 이전에 자료를 준비해서 신청했던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자금과 달리 이번에는 1차 지급 대상자를 정부가 선별해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문자를 보낸다고 했는데요. 문자가 안와요 ㅠ 그래서 저는 저희가 1차 지급대상자가 아니라 2차 지급 대상자 인가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추석연휴를 앞둔 오늘 드디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문자가 왔네요 ㅠ!!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문자 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역시 추석 전에 지급 목표를 한다고 했기에 설마 아니겠지 했는데, 신청문자가 연휴 바로 전날에 오네요. 왜이렇게 늦었어? 라기 보다는 지금이라도 신청문자 와서 다행이다 ㅠ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문자 왔어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 안내문 '재전송'이라고 왔었는데요. 혹시 몰라서 이전에 온 문자 있는지 봤는데 없어요 ㅠ 아마 1차 지급 대상자였는데, 최초 문자가 어떤 오류로 인해서 당도하지 못했나봐요 ㅠ  알았으면 진작에 신청했을텐데요. 저처럼 새희망자금 1차 지급 대상자인 분들이신데 문자를 받지 못한 분들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이 지원대상자가 맞다 싶으면 일단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아래에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자 내용중 "안내문 확인하기" 가 있더라고요 클릭해서 문자에 적혀 있는OTP 인증번호(혹시나 해서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를 눌러보니 다음과 같이 상세 안내문이 나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 대상 및 지원금액

소상공인중 지원대상을 4억원 이하 매출의 일반업종, 특별피해 업종-집합금지업종, 특별피해업종 - 영업제한업종 으로 총 3가지로 나누어 각각 지원금액을 100만원, 200만원, 150만원 으로 해두었습니다.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및 지원금액  / 매출감소 판단 기준

 

저희가 해당되는 곳은 연 4억원 이하 매출인 일반업종인데요. 제가 알기로 빠른 선별을 위해 (그리고 기타 등등의 이유로 인해) 순수익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매출"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매출이 높아도 수익률이 떨어지는 업종도 있을텐데요. 제가 알기로 안타깝게 지원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에 대한 기사가 나올때, 제가 찾아보면서 안타까웠던 것이 매출감소의 기준이 무엇이냐는 거였는데요. 그게 홈페이지에 명확히 나와있더라고요

4억원 이하 매출의 일반과세자의 경우 19년 월평균 매출액 대비 20년 1월~6월 월평균 매출액이 더 적다면  대상자가 된다고 합니다. 감소율은 따지지 않고, 감소가 되었는지 안되었는지만 확인하다고 하니 이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내가 어떤 상황인지 잘 모르겠다. 그러면 일단 신청을 해보면 됩니다. 신청을 할 때 내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1차 지급 대상자 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어요. 홈페이지로 접속해 봅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홈페이지

 

홈페이지에는 이글을 작성하는 9월 29일 현재 "1차지급 신청하기" 만 가능합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내가 대상자인지 아닌지 긴가민가 하다면 일단 신청하기를 눌러봅시다. 사업자 등록 번호를 입력하면 내가 1차 지급 대상자인지 아닌지 여부를 알 수 있거든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홈페이지 바로가기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홈페이지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 일단 지급하고 영업을 안했거나 20년 매출액이 19년 대비 올랐다면 환수한다고 합니다. 빨간글씨, 1번 유의사항이니 유심히 봅니다. 나머지 2개도 확인이 되셨다면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확인을 클릭해서 신청을 합니다.  1차 지급 신청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 후 온라인 신청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새희망자금 신청방법(절차)

제출하는 서류가 없다보니 간단하게 되어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하고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하고, 본인인증하고 비금계좌번호 작성하면(업체명과 사업장주소는 자동으로 적혀있더라고요)  끝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온라인 신청 절차

저는 모바일로 홈페이지 접속해서 신청을 했고요. 위에 시간을 보시면 알시겠지만, 신청하는데 총 3분 정도도 안걸린것 같습니다. 

 

신청 1단계 - 개인정보제공동의 

이런 개인정보제공동의할때 항상 저는 필수는 동의하고 선택은 동의안함을 체크했었어요. 동의하면 괜히 제 번호가 알려져서 이런저런 곳에서 동의하지 않았냐고 하면서 전화와서 그런데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할 때는 모두 동의 했습니다. 추후 정책안내할때 먼저 연락이 왔으면 하는 마음에서요.

 

사업자 번호만 넣으면 새희망자금 1차 지급 대상자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하고 대상여부 조회하면 바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1차 지급 대상자 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아니다 싶으시다면 좀더 내가 대상이 되는지, 어떻게 증빙을 할지를 고민해보셔야 하는데요. 그부분은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FAQ를 참고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세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주요 FAQ 확인하기

 

저처럼 대상자가 맞으신다면(그리고 본인 핸드폰이 맞으신다면 핸드폰으로 본인인증 시작합니다.

 

pass 앱 쓰시나요?

pass 인증앱은 매달 비용을 지급해야 하는 유료 서비스로 알고 있습니다. pass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휴대폰 인증을 할수 있어요. 바로 "문자로 인증하기"를 클릭하시면 되고요.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번호도 입력해서 인증 하셔요!

 

 

자동기입되어있네요.

업체명, 휴대전화번호, 사업장주소, 계좌번호는 필수 정보입력으로 되어있는데, 계좌번호를 제외한 나머지들은 다 자동 입력 되어있어요! 아마도 일전에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을 했을때 냈던 정보가 남아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입금계좌명은 신청 완료시 취소할수 없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아는 프리랜서 분이 코로나 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할때 실수로 청약통장을 입력했다고 하셨는데. 연락와서 청약통장은 안된다고 했다 합니다. 수정을 해서 받긴 했지만 시간이 오래 걸렸죠.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지원하는데 포인트는 신속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급적 정확히 일반 통장 번호를 입력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신청완료 되었어요. 

 

신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정상접수 여부가 모바일 메시지로 안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하고 2분정도 후에 위와 같은 문자가 왔었어요. 지급기간은 입력한계좌로 영업일 2~3일 내라고 합니다.

영업일이라고 하면 평일을 말하는 거니까요. 아마도 저의 경우에는 추석 이후에나 받을 수 있을것 같아요. 빨리주면 더 좋겠지만, 주는게 어딘가요.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신속지급대상자인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1차 지급 대상자가 아닌 사람들은 아마도 10월 16일 금요일(공문상 예정일 이라고 표기되어있는 것을 보니 변동 될 수도 있겠네요) 부터 전용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그 전용 온라인 사이트가 지금 제가 이용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홈페이지가 아닐까 하네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의 경우에는 10월 26일 월요일(이것도 공문상에서는 예정일로 되어있기에 변동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관할 지자체에서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일정 및 장소는 은 10월 12일 정도에 안내한다고 하니 2차 지급 대상자 여러분들도 기다려 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지원금을 받으면 추가 내용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험난한 시기 모두 잘 이겨내길 기도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