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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기타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직접 신청해보니 + 수령 받은 기간과 금액(추가)

by 아기손 2020. 6. 19.

아내의 경우 코로나19 때문에 2월 말부터 4월 말까지 2달간 휴업을 했습니다. 그때의 타격은 생각보다 컸습니다. 아내도 쉬고 저도 무급 휴직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수입이 끊긴 시점이었죠.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영세자영업자, 무급휴직자... 이런분들은 저희와 같이 힘든 시기를 보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우리에게 2020년 6월 1일부터 지원하는 지원책이 있었으니 바로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입니다.

 

홈페이지 메인, 본인에게 해당되면 클릭하세요!

 

긴급고용안정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마스크 물량이 부족할 때, 원활한 공급을 위해 5부제를 실시 했었는데, 코로나 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신청 폭주를 대비해 5부제로 진행이 되네요.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의 재원이 얼마나 마련되어있는지 모르겠어요. 가급적이면 빠른 신청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5부제로 진행됩니다. 가급적, 월~금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저도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니 그리 어렵지 않았네요. 별도의 전화문의 없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만으로 서류를 준비해서 낼 수 있었습니다. 지원대상, 자격요건, 지원내용(50만원씩 3개월 총 150만원) 등의 내용은 코로나 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이 블로그 글에서는 직접 신청해보면서 실제 어떤 서류를 제출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신청은 아내에 해당되는 "영세자영업자"로 신청했습니다! 다른 것들도 크게 이와 다르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세요.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자금 모의확인

 

본인이 해당하는 카테고리로 들어가시면 상단에 보통 위와 같이 나올 겁니다.

지원금을 받을수 있는지를 확인할수 있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영세자영업자를 클릭했을때 상단에 나오는 카테고리

지원대상, 자격요건, 지원내용,신청방법 및 제출서류를 확인했다면 모의확인을 해서 내 경우에도 가능한지 최종확인을 해보도록 합니다.

모의확인에 필요한 정보

이번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고용보험의 사각지대 업종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영세사업자의 1인 장영업자 뿐만 아니라 상시근로자 5인미만 (광업,제조업,건설업및 운수업은 10인 미만) 이면 신청 가능하니까요. 고용보험을 들고 있는 상황의 사업주라고 하더라도 이번 코로나 19 지원금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고용보험 대상에 사업주가 안들어가 있으니.. 자영업자도 고용보험 사각지대 업종이라 할 수 있겠네요.

 

19년 사업장 연소득, 연매출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 종합소득세 에 근거해서 입력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0년 3월,4월 매출금액을 입력합니다.(요건 필수) 대부분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잖아요. 저희는 kcp 단말기를 사용하는데 관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월별 매출(카드매출,현금영수증매출)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비교대상기간은 총 5개 중 유리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 5개는 19년 월평균 소득 매출 ,  19년 12월 소득 매출 , 20년 1월 소득 매출, 19년 3월 소득매출, 19년 4월 소득매출 입니다. 이중 본인에게 유리한 기준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런부분은 좋은 것 같아요. 업종에따라 시기별로 매출이 들쭉날쭉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2019년과 2020년 1월의 매출이 있는 경우에 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 2020년 2월에 오픈을 하셨다면 지원대상이 아니라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AQ에 나오는 내용

사실 2020년 2월에 오픈하신 분들도 예상치 못한 상황때문에 힘드셨을텐데요... 어쩌면 이런 분들이 더 힘드실수도 있는데요.. 이런분들에게도 지원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본인이 지원받은 금액이 있었는지 확인 바랍니다.

코로나 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외에 지원받은 내용이 있다면 중복수급관련을 확인해주세요. 다만, 전에 지원했다고 하더라도, 차액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총 150만원을 지원하게 되는데 이전에 지원받은게 50만원이라면 100만원 더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모의 계산을 통해 어느정도 인식이 되셨다면 실제 신청서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지원 신청서 작성하기

지원신청서는 1.신청인정보 2.지원대상요건, 3.소득요건, 4.매출감소요건, 5.유사사업참여여부, 6.첨부파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다음 3가지 동의를 하시면 되어요. 1.개인정보처리동의, 2.부정수급관련확약서, 3.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 이렇게 3가지입니다. 참고로 의도적 부정수급을 할 경우 고용안정지원금으로 받은 금액의 5배까지 토해낼 수도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신청인정보 입력

필수 요소는 꼭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인 명의 계좌번호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본인명의의 통장만 가능하고 압류통장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타인명의로 받으려면 오프라인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정말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신청인 명의의 계좌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추후에 나오지면 첨부서류에 통장사본이 있어요. 저는 인터넷으로 들어가 통장사본을 받았는데요. 이것도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안되면 안돼!ㅠ!)

 

 

2.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지원대상요건과 3.소득요건

 

작년 12월 매출, 올해 1월 매출 금액을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아마도 이 시기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들 만 지원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올해 1월에 진행하셨다면.. 혹시 모르니 문의를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연소득과 연매출을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이번 종합소득세에 나온 소득금액을 연소득 부분에 입력하였습니다.

 

4. 매출감소 요건

20년 3월, 4월 필수 매출입력과 비교 대상 기간

매출 감소 기간을 입력했습니다. 비교대상기간을 20년 1월 매출금액에 체크했는데 위에서 입력했던 금액이 자동으로 입력되더군요. 

 

 

5. 유사사업 참여 여부

 

지원받은 내용이 있다면 다 유사사업이 아닐까 합니다. 저는 없었으니 다 아니오에 체크를 했어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지원받은 내역이 있다고 하더라도 코로나 19 고용안정지원금의 총액인 150만원이 안되신다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6. 첨부파일

 

사실상 제일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내가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걸 증빙해야 하니까요.

 

 

저는 지원 대상 서류에는 "사업자등록증"을, 자격요건 중 일정소득이하증빙에는 이번에 신고했던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적었습니다.

 

자격 요건중 소득금액 감소 증빙은 kcp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크린 캡쳐를 했어요.

바로 이렇게요.

 

2020년 3월 매출 0원..

이렇게 캡쳐를 한 이유는 증빙서류에서 pos상으로 확인된 매출의 캡쳐화면이 증빙 서류에 해당된다고 이야기 했기 때문입니다.

매출 감소를 증빙할 서류들

다른 방법들도 있지만 이게 제일 쉬운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웬만한 경우 카드매출액과 현금영수증 매출액은 카드 단말기에 다 노출이 되니까요. 혹시 매출세금계산서가 있으시다면 그 부분도 따로 첨부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첨부할 서류들을 잘 첨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 보면 4번에 본인명의 통장사본이 있습니다. 압류통장이 안된다는 점 다시 확인해주세요! 온라인 신청은 본의명의 통장만 신청 가능합니다! 타인명의로 받으시려면 나중에 오프라인으로 접수하셔요!!(가급적 온라인 강추!)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기 위한 3가지 동의서

 

개인정보처리동의서 부정수급관련확약서,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에 체크합니다.

지원금을 지급받을 요건을 갖추지 못할경우에는 받은돈의 100%를 다시 돌려줘야 합니다. 다만 거짓이나 부정한방법을 사용한다면 500%를 돌려주어야 하니 해당되는 분만 신청하세요.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는 우리가 왜 it 선진국인지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원래는 표기된 자료들을 하나하나 다 제출해야 하는데 다 정부에서 알아서 체크해주네요. 부정수급 받을 확률을 줄여주는 점이니 신청하는 사람도 좋은것 같습니다.(신청자격이 되는줄 알고 착각해서 신청하는 분도 있을거라 생각되서요)

 

 

 

신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신청 이후에는 수정및 회수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내가 잘못 입력한것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완료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별 내용이 없는데 틀린게 없나 체크하면서 하다보니 시간이 좀 걸렸네요. 

 

6/1 신청완료

 

홈페이지가 약간 버벅이는 느낌이 들었어요. 접속자가 몰려서 그런게 아닌가 추정해 봅니다. 만약, 5부제를 하지 않았다면 오늘 신청하지 못했을 수도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 19로 다들 힘들어 하고 있어요. 그래도 긴급고용안정지원금과 같은 지원책 때문에 조금이나마 버틸수 있는 여력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다들 신청해주시고요. 혹시 내가 해당사항에 없더라도 주변에 생각나는 분들이 계신다면 이 내용을 빠르게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6월 19일 추가내용

 

6월 1일에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신청했었는데 3주째가 되는 19일 금요일 100만원이 입금된것을 확인했습니다.

 

공무원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한번에 150만원이 다 나오는줄 알았어요. 왜 100만원만 들어왔지 하고 기사를 찾아보니 1차로 6월부터 두달치 100만원을 지급하고 2차로 7월 말까지 5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뭄에 단비같은 금액이네요. 정말 감사히 잘 사용하겠습니다.

 

건너 건너 듣기론 요즘 이런 처리와 관련해서 공무원분들이 늦게까지 일한다고 알고 있어요. 친절하고 빠르게 처리해주셔서 감사드려요. 대한민국 모든 분들 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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