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난 아기의 어린이보험을 메리츠화재로 했다가 태어난 후 설소대 보험금 청구하는 과정에서 마음이 상해서 원래 사용하던 DB손해보험으로 갈아탔습니다. 그리고 아기 아토피 때문에 실손보험 청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청구서류는 병원에서 알아서 준비(발급해야할 서류가 궁금하시다면 클릭하세요) 해줬습니다. 이 글에선 DB손해보험 앱을 활용한 실손보험 청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DB손해보험 실손보험 청구를 위한 앱과 보험금 청구 1단계
병원 진료 후 실손보험 청구 없이 자동으로 병원에서 청구를 해주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에 대한 말은 많이 나왔지만 실제로 진행되려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보험사 입장에서 반가운 것은 아니니까요. 그래도 앱을 이용한 실손보험 청구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DB손해보험을 이용 중이시라면 먼저 DB손해보험 앱을 다운로드하여주세요. 로그인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DB손해보험 메인 화면 하단의 "보상"부분을 터치해주세요. 그러면 보험금 청구 항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본인의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본인"을 터치하면 되고, 자녀의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자녀"를 터치합니다. 자녀를 터치할경우 이름과 주민번호 추가 입력란이 뜹니다. 올바르게 입력하고 넘어갑니다.
여기서 참고할 사항! DB손해보험 앱을 이용한 실손보험 청구방법은 100만원 이하의 금액에 해당됩니다. 만약 보험금 청구액수가 100만 원을 넘어간다면 DB 고객상담센터 1588-0100으로 문의하세요 ^^
실손보험 청구 2~3단계
사진순서가 바뀌었네요 ㅎ; 실손보험 청구방법 2단계는 보험금 청구를 위한 약관 동의입니다. 헷갈리는 내용은 아니니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보험금 청구 3단계는 청구유형의 선택입니다. 처음신청하시는 것이라면 아니요, 없습니다를 터치해주세요. 이번에 아기 아토피 관련으로 처음 받아서 저는 이렇게 했는데, 추후 아토피 관련해서 또 처방을 받을 때는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궁금해지네요. 이 부분은 나중에 병원을 이용하게 되면 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금 청구 4단계 - 접수정보 입력
접수정보도 큰 내용없습니다. 연락처 넣고, 아토피는 질병에 해당되니 "질병 사고"를 체크합니다. 아토피 자체가 사고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니 기타 질환으로 하고 사고내용은 아토피를 넣으면 됩니다. 보험금 지급 계좌는 제가 이전에 받았던 이력이 있어서 그런진 몰라도 자동으로 예금주 정보가 기입되어있네요. 다음을 눌러 접수정보를 확인한 다음 실손보험 청구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실손보험 청구방법 마지막단계인 서류제출
제출할 청구서류중 진료비에 "비급여"항목이 있다면,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준비해야 한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아마도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 반려되는 경우가 많았나 봐요. ㅎ 사실 DB 손해보험 앱이 보험금 청구하기 좋게 잘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실손보험 청구방법의 대부분은 서류 준비에서 끝나게 되는데 대형 병원이 아닌 서비스 마인드 투철한 개인 병원이라면 알아서 잘 챙겨주는 것 같아요. 만약 알아서 안 챙겨준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실손보험 청구서류 점검하세요 ^^
서류를 업로드 한다음에 보험금 청구를 하면 끝입니다. 어렵게 느껴지지만 천천히 보시면 하나도 어려울 게 없습니다. 실손보험 청구기간이 2~3년 정도 된다고 하지요? 여유 있어서 다 청구할 것 같지만 제 주변에는 서류 준비가 어려워서, 실손보험 청구방법을 어렵게 느껴서 안 하시고 놓치신 분들도 계셨어요(놀랍지만 진실입니다.) 이런 사고 있을 때를 대비해서 실손보험 들어두는 거잖아요. 초간단하니까요. 어려워들 마시고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입원했을때 제가 가입했던 실손보험으로 입원금액을 청구했었는데요. 병원비의 상당부분을 케어받았습니다. 입원시 실손보험의 청구에 대한 모든것을 알고 싶으시다면 제가 경험해서 작성했던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