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실비보험 청구서류 3가지 - 아토피성 피부염

by 아기손 2021. 12. 16.

아기의 피부가 어느 새부터 안 좋아졌어요. 설마 아토피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일전에 의사 선생님도 피부가 약하다고만 해서 주의해야겠다 싶었지만 그리 큰 걱정은 하지 않았어요. 인터넷에서 평이 좋은 아기 크림 구입해서 썼는데 상황이 조금씩 안 좋아졌어요. 병원에 예방접종하러 가는 날 아토피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전에는 제가 대학병원에 입원했을 때는 실비보험청구서류를 직접 알아보고 준비했었는데요. 아기를 대상으로 하는 병원이라서 그런지 (아니면 서비스 정신이 투철한 소아과라 그런지) 알아서 실비보험을 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를 직접 준비해주시더군요. 덕분에 편하게 청구했습니다.

 

 

실비보험 청구서류 1 진료비 계산서 - 보험금 계산 가능

아토피로 인한 실비보험 청구서류로 병원에서 준비해준것은 총 3가지였습니다. 그중 첫 번째가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입니다. 다른 자료는 그러려니 해도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은 잘 봐주세요. 요걸 가지고 실제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을 계산할 수 있거든요.

외래_진료비_계산서_영수증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제가 가입한 아기의 실비보험은 3세대 실비보험의 선택형 2로 급여의 90%, 비급여의 80%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급여 본인부담금이 3600원이니까 10%인 360원이 공제되어 3240원을 받을수받을 수 있고요. 진찰료를 제외한 비급여 금액이 132000원이니까 여기서 20%인 26400원이 공제되어 105,600원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결과적으로 실비보험 청구서류로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이 108,840원이라는 거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저는 공제되는 금액이 급여의 10%인 360원과 비급여의 20%인 26400원으로 총 26760원 이에요. 이 금액이 병원 공제비(급수에 따라 1~2만 원가량 됩니다.) 보다 낮으면 공제금액은 병원 공제비로 계산됩니다. 만약 진료비 계산서에 의거한 공제금액이 5000원이라면 제가 계산했던 방식이 아닌 받는 금액에서 1~2만 원 공제된 금액을 받는다는 이야기예요. ㅎ 금액이 소액일 때보다 어느 정도 있을 때 보험금 수령이 유리하겠죠?

 

제로이드_로션_크림
병원에서 아토피 케어를 위해 제공한 제로이드 로션 크림

비급여 132000원이 어떤 물품이냐 하면 바로 제로이드 크림 & 로션 2세트 씩 주신 거거 든요. 아마도 실비보험 청구금액을 고려해서 이렇게 챙겨주신 게 아닐까 싶네요.(아끼지 말고 사용하라는 의미도 있었겠죠 ^^) 덕분에 듬뿍듬뿍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 감사합니다

 

 

실비보험 청구서류 2 진료비 세부산정내역

진료비 계산서 만으로는 세부사항을 알 수 없어요.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에는 금액의 세부내용이 상세히 있습니다. 

진료비_세부산정내역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

제로이드 인텐시브 크림(80ml)이 개당 3만 원 하고 제로이드 인텐시브 로션(200ml)이 개당 36,000원씩 하는군요. 인터넷 검색해보니 최저가가 각각 29,000원, 32,800원 합니다.(21년 12월 16일 검색 기준, 배송비 3000원 별도 금액입니다.)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인터넷 최저가랑 크게 차이가 없네요. 아토피 관련 질환이 있는데 미리 실비보험을 가입해두신 상황이시라면 병원에서 진단받고 구매하세요.  제가 총진료비가 136,600원이 나왔고 실비보험 청구서류로 받은 금액이 108,840원이니 실제로 사용한 금액은 27,760원인데요. 이걸로 크림, 로션 각 2개씩 구매했으니 한 개당 평균 6940원에 구매한 셈이네요. 아토피의 경우 원인 불명의 경우가 대부분이죠. 언제까지 치료를 지속해야할지 불투명합니다. 보험처리하니 부담이 많이 줄어드네요. 가격 부담 없이 아기 피부를 케어하자고요!!

 

 

실비 청구서류 3 - 외래기록지

외래기록지에는 보습제가 치료에 필요합니다라는 의사 선생님의 소견이 들어가 있네요. 잘 모르겠지만 'L209 상세불명의 아토피성 피부염'이 의학 코드입니다. 이 코드가 들어간 외래기록지와 의사선생님의 보습제 치료 소견이 들어가 있으면 실비보험 청구서류로 아토피 로션 크림을 구매할 수 있나 보네요.

외래기록지
외래기록지

일전에 제가 대학병원에 입원하고 실비보험 청구를 할 때는 입원을 해서 그런지 외래 기록지가 아닌 입원일자가 표기되어있는 "진단서"를 청구서류로 냈었습니다. 이번에 저는 통원(외래)으로 보험금 청구를 했는데요. 혹시 입원으로 인해 실비보험을 청구하시는 경우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비보험 청구서류, 방법, 금액을 알아보니 feat. 동부화재(DB손해보험)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다는 말이 실감 났습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대비책이라는 말이 가슴이 와 닿았습니다. 올봄에 와이프와 같이 실비보험을 가입할 때만 해도 제가

babyhand.tistory.com

 

 


 

2021년 7월부터는 새로 나온 4세대 실비보험만 가입이 가능해집니다. 보장혜택은 이전보다 안 좋아졌어요. 하지만 그래도 실비보험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발생 한 의료비의 상당 부분을 케어 받을 수 있거든요. 만약 실비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한번 참고해보세요. 여유 있게 살아가시는 분이라면 관계없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빠듯하게 살아가잖아요. "병"에 걸렸을 때 금액이 크면 재정적으로도 위험해질 수 있는데요. 그것을 예방하는 것이 실비보험입니다. 단독실비보험은 얼마 하지 않아요. 

 

 

 

 

실비보험 필요성 - 가입 안한 분께 공유해주세요

2021년 7월 1일부로 4세대 실비보험이라는 착한실비보험이 시작됩니다. 그 말인즉슨 3세대 실비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시기가 2021년 6월 말일까지 라는 거죠. 저는 실비보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

babyha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