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일부로 4세대 실비보험이라는 착한실비보험이 시작됩니다. 그 말인즉슨 3세대 실비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시기가 2021년 6월 말일까지 라는 거죠. 저는 실비보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주변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동안 열심히 추천해왔습니다. 이 글은 그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만약 아직도 주변에 실비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분이 있다면 제발 이 글을 공유해주세요.
실비보험 필요성 - 보험사가 진짜로 손해보는 보험
실비보험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실제 발생된 의료비의 상당부분을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실손보험이라고도 합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손해율이 큰 보험입니다. 쉽게 말하면 전체 실비보험 가입자가 낸 보험금보다 보험사에서 지급한 보험료가 더 크다는 겁니다. 보험사가 실제 손해를 보고 있는 보험이에요. 단순하게 생각하면 소비자가 이득인 보험인데 이게 다쳐보지 않는 사람은 혜택이 와닿지 않죠.
실비보험 가입못한 안타까운 사례
어릴 때부터 태권도를 했던 지인이 있어요. 지인의 어머님께서 아들이 다치는 것을 걱정해서 운동하는 그 친구를 위해 보험을 하나 가입했죠. 가격 3만 원대의 보험이고 실비보험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사범 활동을 하는 도중에 사고가 났습니다. 다행히 들어둔 보험이 있어 안심을 했지만 수령한 보험금은 실제 의료비의 절반 정도의 금액이었어요.
지금 가입해둔 보험 + 실비보험을 가입, 이렇게 2개 보험을 들어두었던 상태라면 두 개 보험에서 보험금을 타 의료비의 140~150%의 보험금을 수령했겠죠. 만약 이 보험 대신 실비보험을 가입해두었다면, 실제 한 달간 지불하는 보험금은 저렴할 것이고, 수령하는 보험금은 의료비의 80~90% 정도가 되었을 거예요.
이 분께 실비보험가입을 권했지만(혹시나 오해하실까봐 그러시는데 저 보험설계사 아닙니다..) 아마 지금 3세대 실비보험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으로 온전히 가입 못할 겁니다. 안 그래도 손해율이 높은 보험인데 다친 이력이 있는 분을 보험사가 가입 허락을 할 이유가 없거든요. 실제로 허리가 다친 지인분이 실비보험 필요성을 인지하고 가입하려고 했는데, 최근 5년간 사고 이력으로 인해 가입 거절을 당했다고 하네요.
실비보험 가입으로 혜택을 본 사례
저의 경우입니다. 실비보험 필요성을 이론상으로 인지하고 아내와 함께 가입했죠. 결혼을 한 것이 가입의 계기가 된 케이스입니다. 가입 후 몇 달 지나서 A 형 간염에 걸려 8일간 입원을 했습니다. 치료 후 아내가 말하기로 그때 당시 간 수치가 너무 높아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할 정도였어요. 다행히 치료가 되었고, 우리나라 건강보험이 잘되어있어 1인실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총병원이 30만 원가량 나왔는데, 그마저도 상당 부분 실비보험으로 인해 되돌려 받았습니다. 제 실비보험 비용이 한 달에 약 1만 원가량 되어요. 그리고 지금의 실비보험은 앞으로 나올 4세대 실비보험과 달리 보험금 발생으로 인한 개별적인 할증이 없기 때문에(전체 연령별로 사고율을 따져 가격이 올라가기는 합니다.) 보험금을 받은 후에도 실비보험 가격이 변하지 않았어요.
그때 당시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만약 실비보험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가입하지 않으려고 하시는 분들은 아직 병원비로 생각외 비용을 지출했던 경험이 없으신 분들이지 않을까 합니다. 한 달에 최소 1만 원 금액은 추후에 발생할 수도 있는 위험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데 충분히 지불할 가치가 있는 금액입니다. 저처럼 몇십만 원의 의료비가 발생한 경우는 뭐 그 정도야 감안하고 가겠다 할 수도 있겠지만 몇백 단위로 넘어가게 되면 부담이 안 될 수가 없습니다.
4세대 실비보험 나오는데 굳이 지금 가입하길 권하는 이유
4세대 보험이라 불리는 착한실비보험은 보험금을 과다하게 청구하는 경우를 억제해 손해율을 줄이기 위한 방 안으로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분에게는 유리하고 어떤 분에게는 불리할 수 있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실비보험 가입하지 않은 분들에게 20년 6월 말까지 판매하는 3세대 실비보험에 무조건 가입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착한 실비보험이 좋다고 생각하면 그때 가서 바꿔도 늦지 않으니까요. 특히 사고 나면 그 이후에 가입하려 해도 어려운 측면이 있으니 아직 위험이 닥치지 않는 지금 당장 실비보험 필요성을 인지하시고 꼭 하나 들어놓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