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DB손해보험 다이렉트 모바일에서 실손보험을 가입해보니

by 아기손 2019. 4. 13.

 

실손보험에 대해 이전에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실손보험을 어떻게 하면 저렴한 것을 알아보았고 그 내용을 블로그 글을 작성도 했었죠. 그 글을 작성할 때는 나도 빨리 실손보험 들어야 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가입하려고 하니 가장 싼 걸 구매해야 하나? 인상률은 어쩌고, 손해율은 어쩌고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선택에 장애가 오기 시작한 것이죠. 결정을 해야 하는데 어떤 실손보험을 할지 정하지 못하고 시간만 흘러갔습니다.

 

그러다가 지인이 사고가 났고, 보험처리하는 과정을 보면서 그제야 부랴부랴 보험을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에서 실손보험을 이용하게 되었어요.

 

 

 

 

실손보험, 인터넷 다이렉트에서 어떤 보험사를 들어야 할까?

일반적인 제품을 구매한다고 하면 똑같은 상품이라면 값이 싼 것을 구매하는 것이 맞는데, 이 보험은 상품(실비보험)은 업체마다 다 같은데 해마다 인상(인하)하는 비율이 다르고 같은 상품을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어떤 곳은 적자가 나고(대부분 적자가 납니다.) 어떤 곳은 흑자가 나는데 이걸 어떻게 고르는 게 나을까 하는 고민이 되었어요 (이거 고민하느라고 가입시기만 늦어졌네요 ㅜㅜ)





그러다가 이런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험사가 손해를 많이 보면(손해율이 높으면) 당연히 이후에 보험료 인상률이 높아질 것이고, 손해율이 낮으면 보험료 인상률도 낮아지거나 덜 올라가겠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실손보험 자체가 보험회사입장에서는 돈 안되고(기본적으로 손해가 높은), 보험료도 그리 센 편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손해율과 인상률을 고민할 필요가 있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실손보험을 들으신다고 하면 기존 보험사와 같은 보험사면 좋겠다는 것이 결론이었으나 저는 익숙한 보험이 없기 때문에 그냥 지금 이 순간 저와 제 와이프에게 싼 것을 고르기로 했습니다.

 

저렴한 실손보험 찾는 방법은 제가 이전에 적었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및 가입순위를 알아보니

몇일 전 장모님이 아프셨습니다. 아프시게 된 원인을 정확히 알수 없으니 아픈 당사자 입장에서는 아닌 밤중에 홍두깨였을 것입니다. 본인도 힘드셨겠지만 주변사람들도 고생을 하더랍니다. 홀몸이 아닌 입장에서..

babyhand.tistory.com

참고로 우리가 실비보험이라고 하는 것은 정식 명칭은 실손의료보험으로 실손보험이라고도 합니다. 실제로 손해본 의료비를 보전해 준다는 의미로 다 같은 명칭이라고 인지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실손보험"으로 통칭해서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여러 실손보험중 DB 손해보험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것이 요인이기도 했지만, 보험금을 쉽게 탈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되어있느냐, 오래된 보험회사였느냐도 고르는데 한몫했습니다. 모든 보험사를 들어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게 최고다라고 말하긴 좀 그렇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DB 손해보험 다이렉트에 가입하고 추후 문제가 생겼을 때 보험금 청구하는 게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아서 선택을 했어요. 웬만한 대기업 보험사의 경우 다 이런 부분을 마련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만약 나에게 저렴한 보험을 고르셨다면 보험금 타는 행위가 손쉬운 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적었지만 사실 보험금을 실제 청구할 때 겪어봐야 알게 되겠지요... ㅎ;)

 





 

DB손해보험 다이렉트는 가급적 모바일 가입을 권장합니다.

여러분은 PC를 이용할때 어떤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시나요? 전 웬만하면 크롬을 이용합니다. 편리하거든요. 관공서 사이트 이용을 제외하고는 다 크롬을 사용합니다. 티스토리 글 쓸 때는 원래 익스플로러를 사용했어요. 그러다가 글쓰기 에디터가 업데이트되면서 크롬에서 "임시저장"이 되는 걸 확인한 후부터는 크롬만 사용하고 있지요.

 

DB 손해보험 가입할때도 무심결에 크롬을 사용했습니다. ㅎㅎ.. ㅎㅎㅎ... 아뿔싸.

방심하고 다 내용을 입력했는데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오더라고요.

 

 

보는 순간 아차 했습니다. 이거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하는 거 아닌가 라는 불안한 마음이 샘솟았지만 혹시나 하는 기대감으로 좀 더 진행해 봤습니다.

 

 

오오 역시 뭔가 해결될 수 있겠구나 라는 희망은 잠시 후 사라지게 됩니다.

 

 

상단에 보시면, "이 항목은 크롬에서 사용 중지되었습니다."라는 글이 보일 겁니다. 그렇습니다. 관공서는 당연하고 보험 가입할 때도 역시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부부처 사이트라면 익스플로러를 이용하겠지만, 저는 이번 보험가입을 위해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모바일 앱을 사용했습니다. 

 

 

모바일 보험가입을 편하게 도와줄 카카오 공인인증서

예전에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했을 때는 모바일에 은행 공인인증서 한 번만 넣으면 모든 앱이 사용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이폰은 매번 공인인증서를 넣어주어야 하더라고요 ㅠ(불편 불편)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내 모바일에 은행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됩니다. 카카오 공인인증서가 가능하거든요! 저도 요걸 처음 써보는데 편하더라고요.  그러니까 마음 편히 모바일에서 DB 손해보험을 다이렉트로 가입하길 권해드립니다.

 

 

자 이제 실손보험 가입 들어갑니다.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모바일로 실손보험 가입하기

모바일에서 가입하기 위해 먼저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앱을 다운받으세요. 전 아이폰이기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다이렉트 앱의 만족도가 별1개 반...이네용 ㅠ

일단 먼저 다운을 받습니다. 저는 알림을 허용했습니다. 뭔가 제게 필요한 정보가 올 수도 있는 앱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앱을 다운 받고 안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연예인이 절 맞이해줍니다.

 

 

소녀시대 윤아님 안녕하세요?

 

메인 화면에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나옵니다. 자동차 보험도 4월 말이 만기라서 들어야 하는데... 나중에 자동차 보험 저렴한 거 찾아서 가입하는 것에 대해서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 형태, 이륜자동차, 직업정보를 넣어주세요.

운전 형태와 오토바이 운전 여부를 넣어줍니다. 운전을 안 하던 사람이 나중에 운전을 하거나 오토바이를 안 타던 사람이 나중에 타게 되면 관련 정보를 보험사에 알려주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잘 기억(혹은 기록) 해 놓았다가 변동사항 있으면 말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애매했던 부분은 바로 "직업정보" 부분이에요. 모든 직업의 디테일한 명칭까지 검색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애매하면 전화를 해보셔서 물어보길 바랍니다.  DB 손해보험 다이렉트의 인터넷 상품 안내 전화번호는 1600-0100 입니다 ^^ 참고하셔요~ 

 

 

 

왼쪽 이미지는 모바일에서 가입할 때의 화면이고, 오른쪽의 화면은 PC 에서 가입할때 화면입니다. PC 화면을 보면 표준형과 선택형 II 중에서 표준형에 추천한다는 표시가 되어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선택형 II를 선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손해보험 가입할 때는 표준형보다는 선택형을 추천합니다.

 

진료비 영수증에서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급여"항목이 있는데, 표준형은 급여 항목 중 자기 부담금 20%를 내고 나머지를 보장받는것이고 선택형II는 자기부담금 10%를 내고 나머지를 보장받는 것입니다. 사실 제가 보험전문가가 아니라서 자세한 세부사항은 모르겠지만, 자기부담금이 적을수록 유리하다는 점은 쉽게 인지가 됩니다. 보험을 적용받을정도의 사고가 난다면 자기부담금 10%의 차이는 추후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은 나중에 혹시 모르니까 대비 차원에서 들어 놓는다는 점을 생각해 봤을 때  1000원 정도의 차이라면 기왕이면 선택형을 하는 게 유리하지 않나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계약전 알림사항을 적어주세요

 

허위 기재 시 나중에 보험금을 탈 때 불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좀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인터넷 가입 안내 1600-0100에 연락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손비자 권익보호에 관한 사항

동의를 거부하면 손해보험 가입이 어렵다는 내용입니다. 웬만하면 보험을 가입할 때는 약관 등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 손해보험을 처음 가입해보는 거라 용어 자체도 익숙하지 않은 면이 있습니다. 시간을 내어 다시 읽어보면서 보험에 대해 공부해볼 생각입니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거나 제가 기억해 두어야 하는 사항이라고 생각이 되면 블로그에 포스팅할 예정이에요. 혹시 저처럼 손해보험 처음이시라면 궁금하신 게 많을 거예요. 댓글로 남겨주시면 저도 해당사항 공부해보고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시는 내용을 알려주시는 것도 대 환영입니다 ^^

 

 

상품설명서, 보험약관, 꼭 알아두실 사항 확인해두세요~!

손해보험은 보험사마다의 보장 내역이 같습니다. 이것을 고려한다면 약관을 읽는 행위가 다른 보험상품 가입하는 것 보다는 중요하지 않게 여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드는 이유를 생각해보세요. 나중에 무슨일이 생겼을때 보장을 받기 위해서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적어도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아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상품설명서 보험약관 꼭 알아두실 사항등을 클릭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읽어보려고 했는데 이게 정확히 무슨의미인지는 잘 와닿지 안더라구요. 아 그냥 보장이 되는구나 하면서 지급사유와 가입금액을 쭉 훑어 봅니다.

 

보험료의 최대 인상률은 25%입니다.

 

연령 증가에 따른 보험료 상승이 될수 있다는 것을 적어 둡니다. 나이가 있을수록 손해보험으로 인한 혜택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고 (아플 확률이 높고) 비용이 올라간다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법적으로 제한되어있는 보험 최대 인상률인 25%로 올랐을때도 예상되어 적혀 있습니다. 무조건 이렇게 된다는 것은 아니고 이렇게 될수도 있다는 거니까 참고만 하셔요!





제 생각에는 보험회사 입장에서의 "실손보험"이란 미끼상품이지 않을까 합니다. 손해를 보고 저렴한 상품이지만 이 상품을 이용하면서 보험회사에 대해 친숙해진 분들이 같은 회사의 다른 보험을 이용하면 본인들의 이익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실손보험을 타회사 대비 터무니 없이 올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적정선에서 가격이 움직이지 않을까 합니다.

 

 

 

보장내용 예시입니다. 쭉쭉 읽고 넘어갑니다. 처는 주요 부분 캡처하고 빠르게 넘어가 봅니다.

 

손해보험 가입하는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저는 일전에 카카오페이 인증을 해둔적이 있더라구요(기억이 안나지만... 제가 했었더라구요). 와이프는 카카오페이 본인인증을 안했었는데 인증받기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거랑 비교하면 훨~ 씬 쉽구요 ^^ 카카오톡을 안쓰신다면 모르겠지만, 사용하신다면 쉽게 DB 손해보험 다이렉트에서 쉽게 실손보험 가입이 가능하실겁니다.

 

 

모바일로 가입하면서 캡처를 해두었는데, 그러다보니 시간이 나오네요 ㅎ. DB 손해보험 다이렉트에서 실손보험을 가입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5분 정도 인것 같습니다.(10시 53분에 시작해서 11시  6분에 끝났어요 ㅎ) 앱 다운 받는 시간도 있었음을 생각해보면 시간은 더 적게 걸렸습니다. 참 이거 가입하려고 신경썼던 시간을 생각하면 허무할정도로 짧네요. ;;





실손보험 보험계약 조회하기

제가 실손보험을 잘 들어놨는지 한번 살펴보려고 PC로 DB 손해보험 다이렉트 사이트로 들어가 보험계약조회를 해봤습니다.

 

 

잘 들어 놨군요. DB손해보험에서 파는 실손보험의 보험상품명은 "무배당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1904(CM)" 입니다.

 

저같은 안전제일주의자가 이제서야 보험을 든다는 것이 참.. 그러네요 ㅎ; 들고 보니 마음이 든든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천천히 하나씩 들여다 볼 생각입니다. 제가 글을 지속적으로 적을수 있게 모두 기운을 모와 주세요~! ㅎ

 

 

보험가입내역 확인 아래칸에는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수 있다는 내용의 배너가 있습니다.

 

 

 

DB 손해보험 다이렉트에서 제공하는 실손보험의 경우 백만원 이하 청구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럴일이 생기면 안되겠지만 혹시 모바일 보험금 청구를 이용하게 된다면 후기 올리도록 할께요!

 

 

 

실손의료비를 지급받기 위해선 자료들이 필요하겠죠. 진료를 받을떄는 정신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미리 이런게 필요하구나 알고 있다면 나중에 진료를 받을때도 자료들을 챙기기 좀더 수월할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보험을 이제서야 가입하게 되었네요. 보험 초보라 모르는게 많아서 정말 쉬운건데도 많이 해매었던것 같습니다.  이 글이 실손보험을 잘 모르는 초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마 다른 모바일 다이렉트 보험도 가입방식이 다 이런식일겁니다. 참고하셔서 실손보험 꼭 들어 놓으시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