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기타

마스크 구매 후기 농협에서 구입 (5부제 이용)

by 아기손 2020. 3. 14.

코로나 19로 마스크의 구매가 어려워졌습니다. 불행 중 다행이라 할까요. 저희는 사태가 있기 전 구매해두었던 마스크가 있었습니다. 지난 2월 24일 이후 3주간 거의 집을 나가지 않았고, 나가더라도 며칠 마스크를 사용하여 마스크 사용량을 최소화했었죠. 코로나가 지나가길 바라며 버티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마스크 재고가 슬슬 바닥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좀 더 구입해야 하는데 다행히도 이번 주부터 마스크 구매 5부제를 실시합니다.  5부제를 이용하여 농협에서 구매 성공하였습니다 ^^! 오늘은 어제 약국을 전전했던 이야기와 오늘 농협에서 마스크 구매했던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공적 공급 마스크 구매 요일 - 5부제에 관하여

 

공적 공급 마스크. 그러니까 나라에서 공급하는 마스크로 1개당 1500, 한주에 총 2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무 때나 갈 수는 없습니다. 5부제, 그러니까 태어난 년도의 끝자리로 마스크 구매 요일이 결정지어지게 됩니다

 

마스크 구입 요일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월 - 1, 6 / 화 - 2, 7 / 수 - 3, 8 / 목 - 4, 9 / 금 - 5, 0 / 토일 - 주중에 구입 못한사람

그러니까 55년 생의 경우 끝자리가 5니까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에 구매 가능하고

69년생의 경우 끝자리가 9니까 목요일, 토요일, 일요일에 마스크 구매가 가능합니다.

 

마스크 구매 가능 요일

마스크 구입 시 필요한 것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의 공적 신분증이고요(농협 하나로마트에서 구매할 때 여권을 가지고 온 분도 있었습니다.) 본인이 직접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마스크 대리구매

다만 마스크의 대리구매가 가능한 경우가 있어요.

장애인,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어린이(2010년 이후 출생), 어르신(1940년 이전 출생)

 

지참서류는, 대리인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주민번호 모두 기재), 복지카드 or 장애인 등록증, 장기요양인정서 등이라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지참서류를 준비하면 되겠군요.

 

아쉬운 점은 임산부가 없다는 점이에요. 서울이나 일부 자치구에서는 동주민센터를 통해 산모수첩, 임신확인서가 있으면 대리 수령이나 택배 발송 등의 지원을 하고 있더라고요. 저출산 문제는 장기적인 국가 문제인데, 지원까지는 힘들더라도 대리구매가 가능하게끔 관련 부처에서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공적 마스크 구입 가능한 곳

마스크는 약국, 농협 하나로마트, 우체국입니다. 약국은 이번 주 초부터 가능했던 것으로 알고 있었고요. 농협은 오늘 그러니까 3월 14일부터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스크 5부제에 따르면 제가 구입 가능한 날은 "금요일"입니다. 해당일에 가면 무조건 살 수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건 아니더군요. 아마 마스크 물량이 충분하지 않고 약국별로 마스크의 입고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요일에 가도 구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구매 시간이 있습니다.

약국을 쭉 돌아보니 마스크 구매 가능 시간이 있더라고요. 약국마다 입고 시기가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고, 마스크의 물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일 거예요. 본의 아니게 구입시간이 다르게 되었지만 개인적으로 이렇게 분산돼서 진행되는 거 괜찮은 것 같아요. 개인의 상황에 따라 구매 가능한 시간이 다를 수 있잖아요.. 

 

약사분들도 힘드시겠네요.

약사님들의 고충이 괜히 느껴지더군요. 약국에 와서 얼마나 많이 물어봤을까... 마스크가 부족해서 쩔쩔매는 사람들도 얼마나 많을까...

 

마스크 5부제를 하는 이유도 부족한 물량이지만 전 국민이 고르게 마스크를 공급받기 위해 하는 거잖아요. 콩 한쪽도 나눠먹읍시다. 힘들지만 모두 협심하여 5부제를 잘 준수해서 마스크를 골고루 공급받기를 바랍니다.

 

약국을 돌아다녀 보니 이번주는 마스크 구입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토요일 일요일에는 이주에 구매하지 못한사람들이 살 수 있다고는 하지만, 느낌상 많이 몰릴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제공하는 물량이 적어서 구매하지 못하지 않을까 짐작했었죠.

 

농협 하나로마트 공지사항

그러다가 이 공지사항을 봤어요. 3월 14일부터 구매이력을 확인한 다음 마스크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토요일 일요일 양일간 살수 있다고 했지만 판매하는 곳의 사정에 따라 요일 제한이 있을수도 있겠네요. 

 

그도 그럴것이 중복 구매 확인을 할 경우 중복 구매 확인하기 위해 평소 투입하지 않았던 인력을 농협에서 투입할 수 있으니까요. 이해 됩니다. 평일이던 주말이던 마스크 구매하려고 하신다면 가려고 하는 곳의 판매요일 시간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못구매할수도 있겠지만 허탕치더라도 그냥 한번 가보자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이 되었어요.







농협 하나로마트 에서 마스크 구매 했던 후기

아내와 저희 가족들 해서 총 5명이 함께 농협에 마스크를 구매하러 갔습니다. 주중에 마스크를 구매했던 아내 친구의 후기를 들어보니 줄이 길다고 해서 좀더 일찍 가려고 했는데.. 어쩌다 보니 2시에 거의 맞춰서 갔습니다 ㅎㅎ

 

제가 예상했던 광경은 마트 밖까지 줄이 길게 나와있는 모습이었는데요. 농협 마트 입구가 한산하더군요. 순간 제가 구입시간을 착각했나 생각하고 전날 찍었던 사진을 확인했었습니다. 하나로마트 매장안으로 들어가보니 들어가보니 대여섯명 정도가 노트북앞에서 줄을 서있었습니다. 예상했던것 보다는 많이 한산했어요.

 

제가 갔던 농협 마트에서는 계산대와 구매이력을 확인하는 곳이 분리되어있더라고요. 매장 내에서 구매이력을 확인하고 마스크 구입 최대 수량인 2장을 나눠주면, 마스크를 계산대에서 결제해서 나오는 식이었습니다.

 

농협 입장에서도 처음 판매하시는 거잖아요. 약간 딜레이가 있을 줄 알았는데 능숙하게 중복구매이력 확인하신다음 마스크 지급을 해주시더군요. 중복구매이력 확인을 위해 한분이 pc 앞에 계시고, 한분은 마스크를 나눠주십니다. 아무래도 마스크에 대해 예민해지신 분들도 계시니 더 신경써서 철저히 하는것 같았어요.

 

다들 묵묵히 자기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우리가 어떤 위기던 잘 극복해 나갔잖아요. 코로나19 도 잘 극복해 나가리라 믿습니다.

 

저희는 총 5명이 갔기때문에 10개를 구매할수 있었어요. 저보다 머리가 훨씬 작은 처남이 마스크를 꼈는데 딱 맞아 보이더군요. 그때 제가 마스크 구매영수증을 자세히 들여다 봤는데요. 중형이더군요. 저에겐 너무 작을것 같아요 ㅠ

 

아내 친구가 구매한 마스크

약국, 농협 마다 입고되는 마스크의 제품이 조금씩 다른가 봐요. 위의 사진은 아내 친구가 구입한 공적 마스크 입니다. 한곳에서 계속 같은 종류의 마스크가 입고되진 않겠죠? 여차하면 저는 제 머리에 맞는 마스크 구매를 위해 좀 돌아다녀야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ㅠ

 

5부제를 통해 마스크가 정말 필요한 분들이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대처에 대해선 한국이 전세계적으로도 우수사례가 되어가고 있다고 하니까요. 모두들 너무 잘하고 계시니까요 ㅠ 우리 조금만 더 힘내자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