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기타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으로 혼인신고일 확인하는 방법

by 아기손 2019. 2. 12.

 

결혼기념일은 잘 생각이 납니다. n주년 기념일로 챙기기 때문에 더 잘 기억이 나는것 같아요. 하지만 법적으로 결혼한날인 혼인신고일은 깜빡 깜빡합니다. 하지만 이 것이 생각보다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혼인신고일확인방법인 혼인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확한 혼인신고일을 확인하고 싶다면? 인터넷으로 혼인증명서를 발급해보세요 ^^

 

 

 

나에게 혼인신고일 확인방법이 필요한 이유

 

대출을 알아보다가 혼인신고일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신혼부부관련 대출을 받기 위해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조건들중 "신혼부부"를 규정하는 것이 바로 기간이더군요. 대출할때 "신혼부부"의 정의는 혼인관계증명서상의 혼인신고일로부터 5년까지 입니다.

 

만약 혼인신고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미리 알았더라면, 일부러 일찍 하진 않았을 것 같아요 ㅎ; (그래봐야 몇개월 차이 안나지만요 ^^a) 정확한 신고날짜를 확인이 시급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제가 모르는)이 있겠지만 저는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하여  신고일을 확인하였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하기!

 

혼인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라는 사이트로 접속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정부사이트가 그렇듯 설치해야 할게 많죠. 참고로 정부부처 사이트에 접속할 때는 꼭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세요. 크롬과 같은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여러분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해당사이트로 접속하면 아래 화면이 먼저 노출될겁니다.

 

인터넷발급받기 전 필수 확인사항
자 파일들을 설치 해봅시다.

 

침착하게 우측 중간즈음에 있는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컴퓨터 성능이 좋아도 설치시에는 다른걸 하는것보다는 손을 잠깐 쉬시면서 지긋이 쳐다보는 여유를 갖길 권해드립니다.

 

 

 

 

 

서비스에 필요한 모듈 설치중
기다리세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부부처사이트를 이용할 때, "1.익스플로러를 사용한다.  2.필수 프로그램을 여유있게 설치한다." 이 두가지만되면 이미 절반 이상은 성공했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전용 증명서 발급 서비스

 

지금은 연말정산기간이라서 그런지 이런 페이지가 뜨네요. 조금이라도 사이트를 원활하게 이용하라는 노력이 감사합니다. 그 노력을 좀더 써서 엑티브엑스만 어떻게 좀 해주시면 좋겠어요 ㅠ!

 

 

바로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해도 되지만, 일반적인 화면에서 안내해드리기 위해 "전체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화면

 

 

이 페이지가 바로 이 사이트의 메인페이지입니다. 여기서 마우스 커서를 왼쪽 상단에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위에 놓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변합니다.

 

 

증명서 인터넷발급

 

 

5가지의 증명서 발급이 나오는데 여기서 가운데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해줍니다.

 

 

혼인신고일을 확인하려면 출력을 해야 함.

 

 

등기부등본을 뽑을때도 마찬가지이지만 이런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선 직접 PC랑 연결된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요즘 프린터들 보니까 좋더라구요. 프린터를 연결시켜놓으면 외부에서도 프린터를 사용할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정부부처 사이트는 명시되어있다 시피 네트워크 공유 방식의 프린터는 보안상의 문제로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꼭!! 직접 연결된 프린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ip 공유프린터는 된다고 하는데... 잘 모르니 pass 하겠습니다.

저는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을 할 때 확인해두었던 프린터가 있기에 건너뛰어 봅니다.

 

아, 참고로 출력을 해야 혼인신고일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혹시 출력하지 않고 확인하는방법이 있으면. 댓글 바랍니다 ㅡㅜ!

 

 

혼인신고일 확인을 위해 한가지 정보 입력

 

 

본인 확인을 위해 추가정보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한가지만 입력을 하면 됩니다. 무엇을 적을까 하다가 배우자 성명을 적었습니다. 물론 부모님도 사랑하고 언젠가 생길 자녀들도 사랑하겠지만 평생동반자는 와이프니까요.

 

 

필수 입력 한 후

 

 

와이프의 이름을 작성하면 위와 같이 나머지 항목에 입력이 불가능해집니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의 "조회"를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도 발급받을수 있음.

 

 

이름하고 주민등록번로를 작성합니다. 여기서는 혼인관계증명서 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의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신청여부를 전부공개로 해놨지만 요즘엔 개인정보가 많이 강화되었으니 저처럼 할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만약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면 제출하는 기관에다가 미리 물어보길 바랍니다. (뭐 공개 안해도 되겠지만.. 혹시 모르잖아요. ㅎ)

 

 

인터넷 발급 가능한 프린터 골라 출력

 

 

발급가능한 프린터를 고른다음 출력을 누릅니다.

 

 

증명서 발급 완료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창과 함께 출력이 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한 혼인관계증명서 원본.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이런 식으로 출력이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원본

 

 

혼인신고일은 증명서 중반의 "상세내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혼 날짜는 어르신들의 말씀을 참고해서 길일에 하거나 상황에 맞게 하면 되지만, 혼인신고일 만큼은 법적으로 유리한 부분을 따져서 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 혼인신고를 결혼에 앞서 한이유가 핸드폰 가족결합 쓸려고...(압니다. 제가 어리석은거..) 했더랬지요 ㅎ;;;;  출산율이 저조한 가운데 앞으로 정부에서도 미래를 위해 신혼부부를 지원할 가능성이 높으니 신고일을 정할때는 잘 고려하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