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 vs 실제 다이렉트 보험료 비교

by 아기손 2023. 4. 18.

매년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에서 특약 없는 가격을 확인해서 싼 보험사를 찾았습니다. 얼마 전 KB 다이렉트 가격을 보니 비교사이트에서 특약을 넣어도 실제가격과 비슷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교사이트 결과와 실제 보험료는 얼마나 차이 날까요?

 

 

목차

1. 다모아에서 자녀할인특약과 티맵안전운전점수특약 넣은 결과

2. 비교할 다이렉트자동차보험 회사 4곳의 보험료결과

3. 보험다모아사이트 vs  실제 가격 비교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다모아 사이트 결과

온라인에서 자동차보험 비교를 할 때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사이트를 줄곧 이용해 왔습니다. 저는 그동안 이용할 때 특약을 적용할 때의 가격이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해 왔었어요. 그래서 항상 특약 없이 가격비교 하고 저렴한 보험사 중 몇 개 중 고르는 방식으로 보험을 골라 왔었습니다. 이번에는 특약을 넣고 가격 검색을 해봤습니다.

 

보험가입정보
보험가입조건을 모두 위와 같이 동일하게 해서 확인했습니다.

보험가입정보 중 가입금액을 정해야 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대물배상은 5억 원으로 설정해 두었고, 자기 신체손해는 자동차상해 1억/3천만원으로 선택했습니다. (이전 글 - 자동차상해를 권하는 이유) 물적사고 할증금액은 200만 원으로 선택했어요. 다모아에서는 선택지가 많지 않은데, 실제 보험사의 인터넷 다이렉트 가입페이지에 들어가면 더 다양한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선 가격비교에 의의를 두기 때문에 위 조건과 동일하게 갔습니다.

 

주행거리특약의 경우 얼마를 탈지 모르니 나중에 할인되는(1년 후 환급받는) 후할인 형식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래서 비교군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자녀할인-적용안전운전습관할인-적용이메일할인-적용
자녀할인 / 안전운전습관할인 / 이메일 할인에 YES 체크

제가 적용한 특약은 총 3가지입니다.

1. t맵 안전운전 점수 특약 - 할인율이 10%가 넘습니다. 전 96점이고, 최근 6개월 달린 거리가 4000km가 넘어서 당연히 할인 대상입니다. 
2. 자녀할인특약 - 보험사마다 달긴 하지만 그래도 특약 중에서는 어느 정도 할인율이 됩니다.
3. 이메일 특약 - 1~2천 원 할인되는 특약입니다. 종이 아끼자고요.

 

블랙박스 특약이 있긴 한데, 요즘 자꾸 꺼졌다 켜졌다 하길래 특약에 포함하지 않고 계산했습니다.

 

보험료-비교사이트-다모아-결과
보험료 비교사이트 다모아 결과

특약 내용에 핑크(?) 색은 자녀할인을 뜻가혹 파란색배경의 계기판 있는 것은 안전운전할인을 뜻합니다. (이메일은 아시겠죠?) 실제 티맵특약은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삼성화재 그리고 하나손해보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하나손해보험은 해당 특약이 적용 안된 것으로 나오네요.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확인할 보험사 4곳의 보험료

저는 여러 보험사 중 티맵할인이 되는 보험사만 검색해 보려고 합니다. 언급했듯이 할인율이 커요. 작년보다도 더 할인율이 높아진걸 보니 보험사에서 경쟁적으로 할인율을 높이는 중으로 보입니다. 2023년 현재 보험사의 t맵 점수 할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할인율 할인조건
(안전운전점수 / 티맵 사용한 운행거리 / 최근 6개월간 운행거리)
하나손해보험 13% 80점 이상 / 3000km / 500km
KB손해보험 12.3% 65점 이상 / 1000km / 500km
DB손해보험 12% 71점 이상 / 1000km / 1000km
삼성화재 10% 81점 이상 / 3000km / 500km

티맵에서 검색되는 삼성화재 할인율은 8% 이지만 실제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 10%로 되어있더라고요. (검색일 23년 4월 18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점수가 된다고 하더라도 티맵사용한 총 운전거리와 최근 티맵을 사용하여 운전한 거리가 충족되어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

KB-자동차보험료-계산-결과
KB 보험료 계산 결과

KB손해보험의 경우 추후에 걸음수할인특약 조건을 맞추어 추가 할인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더라고요. 가입 시에는 조건이 안된다고 자책하지 마세요. 가입 중에라도 조건이 충족되면 남은 기간에 대해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이미 돈은 냈기 때문에 환급이 되겠죠 ^^)

이전 글 - KB 특약에 매료되다

 

 

DB손해보험

DB-자동차보험료-계산-결과
DB 보험료 계산 결과

사실 전 DB 손해보험 빠입니다. 어쩌다 보니 실비보험부터 자동차보험까지 다 여기것을 가입 했더라고요. 처음에는 가격을 보고 가입했는데, 보험금 청구하면서 신뢰가 좀 싸여 가격차이가 몇만 원이라고 한다면 그냥 여기 걸 들어왔습니다.(실제로 제일 저렴한 축에 속하고요) KB랑 약 4만 원 차이가 나는데, 이번엔 갈아타야 할지 말지 고민이 좀 되네요. 

 

DB와 하나의 경우 PC로 보험료 견적을 확인하려고 하니 깔아야 할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모바일로 확인했습니다. (db는 어플로 확인했고, 하나는 모바일 웹에서 확인했습니다.)

 

하나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자동차보험료-계산-결과
하나 보험료 계산 결과

하나손해보험의 경우 안전운전점수 할인율이 제일 높았지만 보험사별로 비교해 보니 제일 저렴하진 않았네요. 이 부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제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결과와 달리 다른 분은 이곳에 제일 싼 곳일 수 있거든요)

 

삼성화재

삼성화재-자동차보험료-계산-결과
삼성 보험료 계산 결과

삼성화재의 보험료 계산결과를 보면 티맵에 적용 안된 것처럼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결과상 할인 총금액과 할인내역보기(여기선 티맵 적용 안된 걸로 나옵니다.)에서 나오는 결과가 7만 원 정도 차이 납니다. 제가 티맵할인 적용을 했는데, 최종 다이렉트 보험료 결과로는 적용된 걸로 나오는 것 같아요. 

 

이미 눈치 채신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렴한 순으로 정렬을 했습니다. 그러면 비교사이트와 실제 확인한 가격 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 결과 vs 실제 인터넷 다이렉트 가격 결과

인터넷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사이트가 많이 발전했네요. 결과를 보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처음 보험다모아를 이용해 검색했던 것과 실제 특약이 적용된 가격이 같거나 거의 비슷했습니다.

  보험다모아 검색된 보험료 실제 온라인 견적
KB손해보험 563,340원 (동일)
DB손해보험 604,580원 605,570원
하나손해보험 673,050원 (동일)
삼성화재 686,340원 (동일)

DB손해보험을 제외하고 다 결과가 동일하네요. DB도 실제 가격이 1,010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니 이 정도면 동일하다고 봐야겠네요.  하나손해보험의 경우 보험다모아 검색결과에서 마치 티맵특약과 이메일특약이 적용 안된 것처럼 나왔지만, 실제 보험료에는 적용된 결과였습니다. 결과를 보니 뽐뿌, 보배드림, 클리앙 같은 커뮤니티에 문의 안 해도 되겠네요. 그냥 보험다모아 추천합니다.

 

 

이전 글 - 보험다모아 이용방법

 

이전 글 - 보험사 온라인 가입 홈페이지 링크 및 자동차 사고접수 전화번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