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생활정보

지방세 납부방법을 알아보니

by 아기손 2020. 3. 30.

 

 

지방세 납부방법을 알아보니

 

 

우편물이 날아왔습니다. 등록면허세를 체납했다고 하네요 ㅠ 아무리 상황이 어려워도 낼 건 내야지요. 등록면허세는 지방세의 일종입니다. 오늘은 지로용지 상에 나와있은 지방세를 납부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고 제가 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 은행 어플로 지로번호 없이도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편하게 납부해요

 

 

지방세는 현금이나, 계좌이체, 체크카드, 심지어 신용카드로도 모두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기한까지 완납하지 않으면 지방세징수법에 따라 재산 압류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늦게 내면 가산금을 낼 수도 있으니 가급적 기한 내에 내도록 합니다.

괜히 무섭다

 

 

 

지방세를 내는 4가지 방법

지방세 납부를 직접 가서 납부하는 방법이 있지요. 전국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산림조합 등의 납부장소에 가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장소

하지만 지금이 어떤 시대입니까.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 하도록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지로용지에는 총 4가지 납부방법을 안내하고 있어요. 저는 이거랑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지방세 내는 방법 4가지 이후에 언급하도록 할게요.







1. 계좌이체

지로용지에는 가상계좌번호가 나와있습니다. 그쪽으로 바로 요청한 금액을 입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로용지 우하단에 "가상계좌번호"가 보입니다.

다만 가상계좌번호로 지방세를 이체하려면 가상계좌번호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입금을 하고도 피드백이 없다는 점도 좀 아쉬운 부분이고요.

 

 

 

2. 인터넷 이체

위택스[각주:1]지로[각주:2] 에서 납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 지로 홈페이지 메인화면

 

다만,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게(액티브엑스도 깔아야 하고)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평소 이용하던 루트로 지방세를 내면 편하겠다는 아쉬움이 있을 수 있죠. 

 

 

신용카드 결제를 하신다면 위택스나 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이체를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지로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신용카드 세금 납부시 수수료

표기되어있는 것을 보면 지방세는 수수료가 안 붙는 것 같네요. 그래도 본인 세금을 내기 전에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방세 수납 가능시간이 있습니다. 지로, 위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니까요. 이점을 참고하세요 ^^

 

 

 

3. 지방세 CD / ATM 기에서 납부 가능

모든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CD/ATM 단말기에서  과세정보를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납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수료가 없긴 하지만 단말기의 회사 카드가 아닌 타사의 카드를 사용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단말기에서 지방세 납부를 터치 -> 현금카드, 통장, 신용카드 투입 -> 납부방법 선택(본인) -> 비밀번호 입력 -> 과세내역 확인 -> 납부 완료 -> 납부확인증 순으로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직접 낼 경우 전자납부번호를 알 필요가 없는데요. 다른 사람이 내 줄 경우 전자납부번호를 알아야 합니다.(타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게 저로서는 신기하네요 ㅎ) 타인 납부를 할 경우에는 납부방법 선태에서 타인을 누르고 후에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4. ARS 납부

제 주변에 아직 텔레뱅킹을 사용하시는 분이 계셔요. 그분의 경우에는 지방세를 전화로 납부하시는 게 더 편하겠죠. 지방세는 지방정부에 내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지역인지에 따라 ARS 전화번호가 다를 거예요. 지로용지에 적혀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사용하는 지방세 납부방법 - 은행 어플로 세금 내기

 

위와 같은 방법도 다 좋은데요. 저는 세금 낼 때 제일 편한 것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은행 어플을 통해 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로용지로 납부일자만 잘 기억하고 있다가 그전에 은행 어플을 통해 내는 것이죠. 가상계좌번호나, 전자납부번호를 몰라도 낼 수 있습니다. 올해 초 자동차 세금 연납 신청할 때도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

 

 

 

자동차세 연납신청 모바일에서 하는 방법 (가상계좌몰라도됨) feat.농협

자동차를 구입하고 나서 1년에 한번 연초에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는 것입니다. 자동차세를 연납한다는 것은 1년치를 미리 낸다는 것입니다. 혜택이 없으면 미리 내려고 하지 않겠죠? 자동..

babyhand.tistory.com

 

진즉부터 은행 어플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 부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은행어플을 사용하신다면 지방세 납부 이게 정말 편하실 거예요! 저는 농협 어플을 주로 사용하기에 NH스마트뱅킹 어플을 이용했습니다. 다른 은행 어플도 가능할때니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어플을 활용해보셔요! 지방세 내는 방법은 어플마다 대동소이할꺼에요 ^^

 

 

메인화면 / 공과금 > 지방세입금 > 지방세

 

로그인을 하신 다음 우상단의 메뉴를 터치합니다.

 

 

여러 항목 중 공과금을 터치하면 지방세 입금 카테고리에 지방세가 있습니다. 터치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터치하세요.

"조회"를 터치하시고 "전체 납부"를 터 치하 신 다음 "예"를 터치하시면 됩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서울시 지방세는 전체 납부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체 납부를 선택하면 서울시 지방세 고지내역을 제외한 내역만 납부된다고 하는데요. 선택 납부를 하면 가능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서울에 사시는 분 중 혹시 어플을 통해 지방세를 납부하신다면 은행 어플 되시는지 확인해보시고 가능하시면 댓글 하나 부탁드릴게요 ㅡㅜ!

 

 

지방세 납부 끝

 

출금계좌를 선택하고 계좌 비밀번호 입력한 후 납부하면 끝납니다.

 

 

제가 은행 어플로 지방세 납부하는 게 편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전자납부번호와 가상계좌번호를 사용할 때는 번호가 맞는지 틀린 지 유심히 보면서 해야 하는데 은행 어플을 통해 낼 때는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으니 지방세 발견하면 위와 같이 바로 처리해주세요 ^^

 

 

 

  1. 위택스 홈페이지 www.wetax.go.kr [본문으로]
  2. 지로 홈페이지 www.giro.or.kr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