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홈택스에서

by 아기손 2021. 1. 6.

저는 작년 중도 퇴사자 입니다. 그리고 육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다른말로 주부인데... 법적으로는 무직자.. 인거죠 ㅎㅎ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을 위해선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 인터넷 발급을 진행해보려고 할텐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작년 회사에서 제출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은 안됩니다. 3월이후에나 가능하다고 하네요. 

 

만약 중도퇴사자중 연초 1월에 연말정산을 진행 하려고 하신다면 전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안됩니다. 전 회사에서 하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 만약 그게 좀 그러시다 싶으시면 5월에 종합소득세 처리할때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환급 받을 내역이 있으면 5월에 잊지 않고 하시는게 좋겠죠. 그때되면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해야 겠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은 홈택스에서 진행합니다. 여태가지 정부홈페이지를 접속할때는 항상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했었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없어졌다고 하기에 크롬에서도 진행해봤습니다. 이론상 괜찮아야 하지만 진행하는 내에 마음이 두근두근 거렸어요. 괜찮을꺼야 하며 세뇌하면 크롬으로 홈택스에 접속해 봅니다.







 

홈택스에 들어가보니 공인전자서명제도를 폐지했다는 내용이 팝업창으로 나옵니다. 그럼 이제 설치하는게 없는가 싶은데 그건 또 아닙니다. 크롬으로 접속했음에도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veraport-x64 가 진행되네요... 지금이라도 익스플로러로 진행해볼까 하다가.. 그래도 함 해보자는 마음으로 진행해봤습니다.

 

 

브라우드 인증서 사용

공동인증서는 이전에 사용하시던 공인인증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저장을 브라우저에 하면 뭐가 또 달라지나 싶었는데.. 딱히 그런건 없네요. 이전에 사용하시던 방법이랑 같은데 인증서가 브라우저에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보면 공동인증서 밑에 금융인증서가 있는데요.. 요걸로 한번 해보려고 들어가봤는데 농협이 없더라고요? 돌고 돌아 결국 그냥 공인인증서로그인 했습니다. 당분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은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로 하시길 권해드려요..

 

 

my 홈택스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발급을 위해 마이 홈택스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메인홈페이지에서 마이홈택스로 들어가는 방법은 총 세가지네요.







왼쪽 상단이나 가운데 오른쪽에 마이홈택스를 클릭하시거나 자주찾는 메뉴에 마이홈택스를 클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 자주찾는 메뉴를 따로 등록하지 않았는데 위와 같이 나왔습니다. 참고하세요 ^^

 

 

my 홈택스 >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마이홈택스로 들어오시면 오른쪽 하단에 우편물/기타세무정보,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주요 사용 내역 등이 나오는데요. 이중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선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을 클릭한후 하단에 나오는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세와 같은 원천세는 회사에서 징수하는것이 의무이지요. 2021년 1월 현재에는 귀속년도 2020년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보이지 않습니다. 뭐 저에게 필요는 없지만 2019년 것만이라도 출력해보려고 시도를 합니다.

 

주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프린터까지 하시려면 아직은 크롬쓰지 마세요(2020년 1월 초 기준)

 

지급명세서 미리보기는 확인용으로 제출용으로 사용할수 없습니다. 결국 프린트를 해야 하는데...  2021년 1월 현재 크롬에서 안되네요. 제 pc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익스플로러로들어가봤는데요..

 

익스플로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출력하면 나오는거...

 

익스플로러에서는 되네요. 출력이 됩니다. 이런 자잘한(?) 문제도 언젠간 개선이 되겠지요? 하지만 아직까지 홈택스를 사용하실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겠네요. 우리는 테스터가 아니니까요.

 

저는 테스트 한다고 빙 돌아서 시간을 들여서 했지만 여러분들은 굳이 그러지 마세요. 되게 간단히 인터넷발급 가능하니까요 겁먹지 마시고요. 무사하고 안전하게(특히 정신건강이) 원하시는 자료를 출려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