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운영 시스템 및 정책/홈택스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인터넷 발급

by 아기손 2021. 5. 13.

 

 

한 해 동안 수입금액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바로 수입금액증명원입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한해 수입을 증명하는 자료로 내 매출이 어느 정도라는 것을 증명하는데 이용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여러 지원금이 발생하는데 이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부속자료로 요구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 수입금액증명은 부가가치세 면세 여부에 따라 발급하는 페이지가 달라집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을 인터넷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thumbnail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하세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홈택스에서 발급

 

홈택스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로그인하는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상단-메뉴
홈택스 홈페이지 > 민원증명 > 민원증명발급신청 >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홈택스 상단메뉴에 민원증명이 있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보시면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이라고 나옵니다. 클릭합니다.

 

 

기본인적사항-입력
기본인적사항 입력

 

 

코로나가 2020년 상반기부터 본격화 되었죠. 정부에서 (2019년 이전에 사업자등록증을 낸 사업자의 경우) 2020년 매출 하락을 증명하기 위해 2019년, 2020년의 수입금액증명원을 요구하였습니다. 수입금액이라고 해서 순수익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매출 금액입니다. 그러니까 2019년 보다 2020년에 비용 부분이 증가하여 실제 순수익이 줄었다고 하더라도 매출이 늘었다면 지원 자격이 안될 수도 있는 거죠. 보조금마다 요청 서류가 다르겠지만,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을 요구하는 지원금의 경우에는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를 미리 확인

 

다른 건 헷갈리는 게 없을 텐데요.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는 좀 헷갈려서 문의를 해봤습니다. 예전에 금융기관 쪽에 대출 관련해서 자료를 제출할 때는 주민번호 다 공개하라고 했었는데, 이 지원금에서는 비공개로 해도 무관하다고 하더군요.(헛걸음을 하지 않기 위해서 이 부분은 부가가치세 수입금액증명원 사용목적에 따라 미리 문의해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제출하는 자료 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프린터 출력을 해야 하는데, 요즘 프린터 왠만하면 다 될 겁니다. 프린터가 연결되어있는 pc에서 신청 및 발급을 하시는 게 좋겠죠.

 

신청완료-팝업창
신청완료 팝업창

 

기본 인적사항만 입력하면 추가로 요구하는 자료는 없습니다. 바로 신청 완료가 됩니다.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소득금액증명 자료는 발급을 위해 심사가 따로 필요 없어서 그런지 바로 발급이 됩니다.(바로 출력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민원처리결과확인

신청 확인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가 나옵니다. 여기서 "발급번호"를 클릭하시면 프린터 출력이 가능합니다. 

 


 

2020년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 증명원은 2021년 2월 20일부터 발급 가능합니다.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모든 사업자들은 2월 10일까지 사업장 현황 신고라는 것을 하는데 그때 제출된 자료를 기준으로 수입금액증명원이 발급되는 것 같습니다. 제출 만료기간으로부터 10일 이후 증명원 발급이 가능하니, 이 정도면 국세청에서 일처리 빨리 해주는 것 같습니다. 저는 사업장 현황신고, 종합소득세, 원천세 신고등을 세무사 안 끼고 직접 하고 있어요. 하고 나면 별거 아니에요. 용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 거죠. 혹시 원천세 신고(4대 보험 적용되는 직원을 고용했을 때 해야 하는 것) 관련해서 직접 해보고 싶으시거나 어떻게 돌아가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원천세 신고 및 납부방법 직접하기 feat.홈택스

처음에 원천세 신고할 때 어렵더라고요. 가상계좌 납부가 아닌 사이트를 이용하여 납부하는 방법도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원천세의 지방세를 낼 때는 정말 머리 아팠어요. 처음이니까.

babyha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