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다 아픈 날이 있습니다. 그나마 저와 아내는 열이 떨어지는데 처제는 열이 안 떨어지더라고요. 39.6도까지 올라가는 것을 보고 이건 아니다 싶어 병원에 갔습니다. 병원비, 청구서류 및 KB손해보험 실비청구 보험금 얼마 나왔는지 공유합니다.
kb손해보험 실비청구 가입 경위
무조건 가입을 추천하는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제 나오는 의료비의 상당 부분을 돌려받을 수 있는 실비보험은 보험사입장에서는 돈이 안됩니다.(손해율이 높습니다.) 보험설계사분들도 단독으로 판매 시 수당이 안되기 때문에 단독의료실비로 판매하기보다는 다른 보험이랑 섞어서 판매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소비자가 가입하면 대부분 이득이 되는 셈이죠. 다만 건강할 때 가입해야지 어디가 아픈 상태라면 가입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사가 자선단체는 아니니까요.
아직 가입 안 하셨다면 실비보험 필요성 꼭 확인하세요!
3세대 실비보험 가입이 하루 남은 상태에서 처제가 실비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사실을 인지했습니다. 제가 부추겨서 거의 뜯어내다시피 실비보험을 가입시켰죠. 그리고 실비보험 청구를 했습니다.
kb손해보험 실비청구 방법 | 어플 이용
보험사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겪어본 대부분의 보험사는 100만원 이하의 청구를 소액청구로 분류하여 보험금 간편 청구를 가능하게 합니다. 처제가 가입한 KB손해보험 실비청구도 어플로 간단하게 신청하게 되어있습니다.
실비보험 청구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
아이 때문에 실비청구를 많이 해본 입장에서 말씀드린다면 이런 것은 빨리빨리 처리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실비청구 기간이 3년이라고는 하지만 시간 지나면 서류도 어디다 두었는지 잊어버리고 귀차니즘이 밀려오면서 안 하는 경우를 주변에서도 왕왕 볼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빨리 처리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먼저 KB손해보험 어플을 설치하세요. 실비보험을 가입한 상태라고 하더라도 어플 회원가입이 안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하는 이유가 필요할 때 보험금 수령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고려할 때 이번기회에 회원가입 해두시길 권해드립니다.
로그인을 하면 메인페이지 가운데 부분에 "보험금청구" 란이 보입니다. 어디 숨겨둔 것이 아니라 맨 앞에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두었군요. KB손해보험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가는 것을 느낍니다.
보험금 청구는 총 4단계로 진행됩니다. 먼저 1단계인 이용동의를 하시고 신규접수인지 추가접수인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희 아이가 아토피 때문에 MD크림, 로션 보험금 청구하는데 같은 병명으로 청구할 때는 시간이 좀 지나도 "추가접수"로 진행합니다.
KB손해보험 실비청구 2단계는 정보입력단계입니다. 상해일 경우 사고일자를 적고 질병일 경우 아프기 시작한 날을 적으시길 바랍니다. 치료받은 사람은 보험대상자가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사유는 질병 / 상해 / 교통사고로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저는 위와 같이 "얄이 너무 심함,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안 덜어짐" 이렇게 만 적었습니다. 처제는 링거 맞았다고 하는데 디테일하게 쓰지 않아도 어차피 청구서류에 나와있는 사용된 약으로 알아서 판단하겠거니 싶어서 이렇게만 적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3단계는 보험금 청구 서류 등록입니다.
KB손해보험 실비보험 청구서류
처제에게 따로 KB손해보험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알려주지 않았는데 알아서 가지고 왔습니다. 물어보니 결제를 하는데 실비가입하셨냐고 여부를 물어봤고, 가입했다고 하니 알아서 서류 3종을 챙겨주었다고 합니다.
통원과 입원은 청구서류가 다릅니다. 통원의 경우 진료비 세부산정내역, 진료확인서, 진료비계산서(영수증)를 내었네요. 예전에 제가 처음 실비청구를 통해 보험금을 수령할 때는 입원을 약 8일간 했었습니다. 입원 시 필요한 서류, 보험금액등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입원 시 보험금 청구 서류 및 실제 수령 보험금 확인해 보니
마지막 단계는 확인 단계입니다. 정보를 맞게 넣었는지 확인하고 보험금 청구하기를 클릭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KB손해보험 실비청구 보험금 수령 기간
신청하고 잠시 후 제대로 청구했다는 카톡이 왔었고요. 하루가 지나지 않아 보험금 수령이 완료되었습니다. 처제한테 물어보니 3시간 안 걸린 것 같다고 합니다. 뭐 특별하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서류만 보고 빠르게 처리하는 것 같습니다.
카톡은 총 3개 왔습니다. 처음 서류 접수번호 알려주고, 나중에는 2023(연도)으로 시작하는 접수번호를 알려주며, 마지막에는 지급내역과 지급처, 지급일, 담당자의 정보가 담긴 카톡이옵니다.
kb손해보험 실비청구 보험금 계산 후기
DB의 경우 앱에서 어떻게 보험금이 나오는지 알려주는데 여기에는 따로 보이지 않더라고요. 메일로 요청했는데 오지 않아 메일 팩스로 다 요청했더니 메일로는 보험금지급설명서만 오고 제가 궁금했던 실비 보험금 산출 내역서는 팩스로만 왔더라고요. 잘 안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도 보입니다.
지금 판매되고 있는 실비보험은 4세대 실비보험이고요. 처제에게 가입을 시킨 보험은 3세대 실비보험입니다. 급여 10% 공제되고 비급여는 20% 공제되는 상품이지요.
처제는 병원에서 132,100원을 결제했습니다. 실제 의료비는 132,121원이었는데 십원단위는 병원에서 안 나왔습니다.
내역을 보니 급여에 해당되는 부분은 8,604원이고 비급여에 해당되는 부분은 123,517원입니다. 이 비급여중 "비급여 특약에 해당되는 금액(주사비인 것 같습니다.) 120,500원이고, 서류비 3000원 을 빼면 실제 비급여 의료비는 17원이네요. 8604원과 17원의 합산금액은 병원별 공제금액(병원별로 1만 원, 1만 5천 원, 2만 원인데, 처제가 이용한 병원의 공제비는 1만 원입니다.) 1만 원보다 낮기 때문에 실제 지급되는 것은 없습니다.
비급여 특약에 해당되는 120,500원의 공제금은 특약 금액의 30%와 2만 원 중 큰 것을 공제하게 되는데 30%에 해당되는 금액이 36,150원이라서 이 금액이 공제되었네요. 그래서 KB손해보험 실비청구 보험금 총액은 120,500원 - 36,150원 = 84,350원입니다. 실제 낸 금액 대비 약 63.8% 보상받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