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되더군요. 제가 옆에서 도와줬는데 근로장려금 간편신청은 신청방법이 꽤나 간단하더군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진행을 했고요. 신청하는데 몇 분 안 걸렸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인데 신청방법이 복잡하게 느껴져서 미루고 계시다면, 이 글을 보시고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제 동생의 경우 간편 신청 안내 대상자였는데 가능했는데, 아직 통지서를 못 받았다고 하네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제가 작성한 "이 글"을 참고하세요.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홈택스에서 간편신청 페이지 들어가기
먼저 홈택스에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세금 신고하다 보면 간편 인증 이상의 인증이 필요할 때도 있는데 근로장려금 신청할 때는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 간편 인증을 해도 신청에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셨으면 상단에 "신청/제출"버튼에 커서를 올려놓으세요. 그러면 위그림 오른쪽과 같이 하단에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오른쪽 상단에 파란색 글씨로 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바로 아래쪽에 "간편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간편신청은 입력할게 별로 없음
적법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면 모든 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은 국가에 신고가 되고 그 신고 내역을 기반으로 간편 신청 대상자를 추리게 되는데, 이럴 경우 사실 근로장려금 얼마 나올지 계산할 필요도 없더라고요. 원래는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근로장려금 신청 페이지만 들어가 볼까 했는데, 얼마 나올지 적혀있고, 휴대전화 번호와 신청계좌만 적으면 신청이 완료되게 되어있네요. 말 그대로 간편 신청입니다.
수령방법이 2가지(계좌이체, 우체국방문수령) 으로 나뉩니다. 계좌가 압류된 분이 아니라면 계좌이체를 선택하실 것 같은데요. 모든 은행이 계좌이체되지는 않더라고요. 동생이 카카오 뱅크로 받아봐야지 하던데 관련 계좌가 없습니다. 근로장려금 계좌이체 가능한 은행은 위의 오른쪽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신청을 완료했다고 해서 실제 화면에 나온 근로장려금 전액이 입금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만약 가구원 모두의 재산 합계액이 2억은 안되지만 1억 4천만 원이 넘는다면, 적혀있는 금액에서 절반 줄어든 금액이 입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세 체납액이 있다면 지급 금액에서 30%는 체납액을 상환하는데 사용하고 70%만 지급된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정통지서 수령방법에 동의하고 아래 오른쪽은 "위 내용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하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신청하기를 완료하면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이 완료됩니다.
신청한 근로장려금 지급시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신청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옵니다. 신청한 근로장려금 금액을 한번 더 언급하네요.
근로장려금 신청시기는 심사결과에 따라 3개월 이후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환수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근로장려금 간편 신청 대상자가 아니어서 일반 신청을 할 때는 환수될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간편 신청의 경우 그럴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이 어렵게 느껴져서 신청을 망설이고 계시다면 이글 참고해서 그냥 바로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