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 다운

by 아기손 2020. 2. 23.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 다운

 

재산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항목이 부동산일 것입니다. 서민의 입장에서는 가장 많은 돈이 묶이고 가장 많은 부채를 지는 재산 항목이 바로 부동산이죠.  부동산매매는 단순히 슈퍼마켓에서 물건하나 사는 것이 아닙니다. 큰 금액이 왔다갔다 하죠. 따라서 부동산매매계약서를 꼼꼼히 작성하여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

 

몇십, 몇백만원이 아닌, 몇천, 몇억의 고가의 부동산. 이런 거래는 대부분의 경우 인생에서 많이 안해봤을 꺼에요. (저도 ㅡㅜ) 그래서 매물을 알아본 공인중개사를 통해 매매를 하게 되죠. 저도 그렇게 매매를 한건 해봤는데요. 대출앞에 정말 후달리더군요 ㅠ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은 공인중개사에서 제공 하는 것을 사용했습니다. 제가(매수인)과 매도인이 함께 작성한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매매계약서 원본(공인중개사 양식 사용)

 

제가 작성한 부동산매매계약서를 크게 4가지로 나눠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꺼에요.

 

1. 부동산의 표시(소재지, 토지, 면적, 건물용도.. 등)

 

2. 계약내용(매매시 계약금, 중도금 잔금, 소유권이전, 지방세, 계약의 해제, 채무불이행과 손해배상의 예정...등 부동산매매시 일어나는 공통적인 사항에 대한 언급)

계약 내용에 중개보수에 대해 언급이 되어있는것은 아무래도 공인중개사에서 사용한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이 공인중개사 협회에서 만들어서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3. 특약사항(건물에 근저당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 언제 말소할것인지, 아파트의 경우 선수관리비는 어떻게 할것인지, 공과금은 어떻게 할것인지, 하자부분에 대한 이야기... 등 구매하려는 건물의 특수 사항에 대한 논의)

 

4. 서명 날인 부분

이부분이 작성이 되고 날인을 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매도인은 집 소유주(남편분), 대리인은 소유주인 아내분이었습다.

저희는 공동명의로 구매하였기 때문에 매수인, 공동명의인. 이렇게 두개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정부에서 신혼부부를 위한 대출제도를 이용했는데요. 대출 받을때 부동산매매계약서 사본을 제출합니다. 공동명의로 할 경우 매매계약서도 꼭 공동명의로 되어있어야 해요! 처음에 잘못 작성했다가 대출 못받을뻔 했어요 ㅎ;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 다운 - 서울중앙지방법원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을 배포하는 곳 중에서 공신력있는 곳이 어딜까 알아보다가.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알아봤어요! 다운받는 곳이 있더군요.

 

포털사이트에서 서울중앙지방법원을 검색하세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들어가면  상단 메뉴에 "민원" 이 있습니다. 클릭하셔요!

 

 

민원에 들어가면 좌측에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나와있습니다. 그중에서 "생활속의 계약서"를 클릭하셔요 ^^

 

여기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공인중개사에서 제공하는 서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 사이트에서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을 보기를 추천해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상황에 따라 여러 양식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15가지의 매매관련 무료 양식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은 총 15가지가 있는데요. 세분화 되어있어요!  간이하게 작성하는 경우, 일반적인 경우, 전세를 안고 사는 경우, 저당권이 있고 전세를 안고 사는 경우 등 총 4개의 경우로 나누어져 있고요.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토지 등 부동산에 맞추어서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파트,연립주택의 계약서 다운받아 봤어요. 일반적인 경우의 부동산매매계약서가 기본양식이고요. 저당권여부와 전세안고 사는 여부에 따라 조항이 추가되더라고요.

 

계약 체결시 확인사항이 안내되어있어요.

계약서 하단에는 계약체결시 확인사항과 작성방법및 항목에 대한 해설이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이 실제 계약시 발생하는 절차나 용어등에 대해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다만 이 법원에서 제공하는 무료 양식을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부동산 물건마다의 다 특수성이 있을 것이고, 일반적인 계약서가 그 특수성까지 다 포함할순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법원 제공 양식 이용시 주의사항!

 

법원에서도 공지하길 이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이 하나의 예시에 불과하며, 이 계약서를 통해 실제 계약된 내용등에는 법원에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되어있습니다.

 

부동산매매계약서무료 양식을 실제 계약까지 하는 경우는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공인중개사에서 제공하는 서식을 사용하면 되거든요. 다만, 이 무료양식을 통해 계약조항에 이런것들이 언급되겠구나를 짐작하시기 바랍니다.

 

추후에 부동산을 구매하게 된 계기(원래는 전세로만 다니려고 했어요.)와 신혼부부 구매자금대출 등에 대해 기억나는 대로 안내해보도록 할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