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5월에는 전년도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에 대해 알아보고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중 제가 생각할 때 가장 간편한 방법(전자납부번호 나 가상계좌를 몰라도 입금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내해 볼까 합니다.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안내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은 신고기한과 동일합니다. 그러니까 원래대로라면 5월 31일 까지 신고와 납부를 다 마무리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한 자는 납부기한이 6월 30일까지라고 합니다. 만약, 신고기한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다음 날이 법정 납부기한이라고 해요. 가급적이면 마지막 날 처리하시기보단 월 초에 처리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020년 종합소득세 납부기한(2019년 귀속)
다만 2020년 5월에 신고하고 납부해야할 2019년 종합소득세는 납부기한을 늘려주었어요! 저희도 2월 말부터 4월 말까지 쉬었어요. 만약 5월에 내라고 했으면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힘든 사람들이 많으니까 그렇게 전체적으로 납부기한을 늘려주었어요. 덕분에 저희도 한시름 놓았네요.
하지만 이놈의 코로나 언제까지 갈지 모르겠네요. 요즘 따라 코로나 없는 일상이 그리워지네요. 사람들 많이 모이는 거 별로 안 좋아하는데... 그런 게 그리워지는 요즘입니다.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여러가지 있죠. 신고할 때 나오는 가상계좌로 납부를 해도 되고요. 인터넷 홈택스에서도 종합소득세 납부가 가능한 것 같더라고요.
그런 방법중에서 가장 편리한 방법이 저는 은행 어플을 이용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요즘 다들 은행거래 스마트폰으로 하시잖아요. 은행 어플에서 공과금 내는 항목을 활용하면 (본인 명의로 낸다면) 전자납부번호나 가상계좌를 몰라도 됩니다.
저는 농협 어플을 사용하는데요. 만약 다른 은행을 사용하신다면 메뉴를 통해 해당되는 항목을 찾아 종합소득세를 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농협 어플인 NH 스마트뱅킹에 들어온 후 우측 상단의"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여러 메뉴들이 나와요. 왼쪽 메뉴 중 "공과금"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지로/생활요금, 지방세입금, 연금/보험료, 국세/관세, 범칙/벌과금, 대학등록금, 지역개발채권등이 나옵니다.
각종 공과금을 이와 같이 편리하게 낼수 있습니다. 눈여겨보시고 나중에 공과금 낼 때 이 방법을 참고하세요 ^^
종합소득세를 낼것이기에 국세/관세를 선택하고 "국세납부(재정자금)" 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고지내역을 조회해주면 내가 납부해야 할 종합소득세가 나와요!
참고사항 (뇌피셜)
제 생각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하고 바로 은행 어플에서 조회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전산에 반영될 수 있게 신고 후 며칠의 시간이 지나가야 하지 싶습니다. 이 부분을 체크하려면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바로 어플에 가서 확인해봐야 했는데 제가 거기까지는 안 해봤네요. 이 부분을 납부하실 때 참고하셔요!
이 이후에는 터치만 계속해주면 되어요.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행위 외에는 납부만 눌러주면 됩니다. 간편하지 않나요? 개인적으로 여러 납부방법 중 이게 제일 마음 편하고 간단한 것 같아요. 제가 실수가 좀 있는 편이라, 계좌이체할 때도 숫자를 몇 번이고 확인하거든요. 저처럼 스스로를 잘 못 믿는(?) 분들... 납부 완료된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이런 식으로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원래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은 8월 말까지인데 7월 초에 냈어요. 돈이 있을 때 내야 겠더라고요. 왜 그런 거 있잖아요. 예전에 책방에서 책을 돈 주고 4박 5일 빌렸는데.. 하루 만에 다 읽고도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이 들어 굳이 4박 5일 다 채우고 반납하려다가 하루 이틀 늦어서 연체료 내는 거요. 이런 것은 빨리빨리 처리하는 게 여러모로 좋은 것 같습니다.
지방세 납부방법
지방세는 종합소득세의 10% 정도입니다. 올해 초에 연체된 지방세(등록면허세) 낸 적이 있어요. 이때 지방세를 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정리했었죠. 지방세를 납부하는 다른 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이때도 가장 편했던 게 은행 어플을 이용한 방법이었어요. 납부방법 중에는 이게 최고인 듯.
지방세 카테고리에 들어가서 검색만 하면 본인이 내야 할 지방세가 저절로 검색이 됩니다. 세목을 잘 보면 어떤 종류의 지방세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종합소득세에 해당되는 지방세니 "지방소득세(종합소득세분)" 이라고 표기되네요.
서울시 지방세는 전체납부가 안된다고 합니다. 선택납부는 된다는 이야기겠죠? 서울에 안 사니.. 뭐 그런 걸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만약 안되거나 그러신다면 댓글 하나 부탁드릴게요 ㅠ!
출금계좌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납부를 터치합니다.
가끔씩 OTP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더라고요. 왜 그런지는 모르겠어요. ㅎ 오랜만에 OTP를 꺼내봅니다. 전자서명까지 완료하면 지방세 납부 완료.
종합소득세, 지방세 외에도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납부하면 편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자동차세인 것 같아요. 매년 1월에는 1년 치 자동차세 연납을 해서 10%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도 아무것도 몰라도 이렇게 어플을 통해 세금을 낼 수 있습니다.
이 납부방법은 여러가지로 편리합니다. 만약 이번 종합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았다면, 꼭 활용해보세요 ^^